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의 개념을 제시하여 그 개념에 대한 가설적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를 알아보며,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 녀 아동 41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대한 질문지와「사회적 지지 척도」및「자아존중감 검사」는 아동에게 실시하였고,「사회적 능력 검사」, 학업성취에 대한 질문문항 등은 교사가 응답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양호도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고 Χ²검증 등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가설적 모형이 적합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의 개념을 제시하여 그 개념에 대한 가설적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를 알아보며,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 녀 아동 41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대한 질문지와「사회적 지지 척도」및「자아존중감 검사」는 아동에게 실시하였고,「사회적 능력 검사」, 학업성취에 대한 질문문항 등은 교사가 응답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양호도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고 Χ²검증 등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가설적 모형이 적합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각 하위변인간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 분석 및 정준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대인관계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지지에 대한 지각 및 그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고, 부, 모, 교사, 또래 등의 지지제공자 요인과 정서적, 정보적 및 물질적 지지의 지지유형 요인을 함께 고려한 2단계의 단계적 모형으로 가설화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에서 1단계 요인모형의 측정변인의 요인부하량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서 이들이 부, 모, 교사, 또래의 지지에 대한 지각을 설명해주는 적합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또한 2단계의 요인모형에서도 부, 모, 교사, 또래 등의 지지가 전체적인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이라는 이론변인을 설명하는 양호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의 단계적 가설모형이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사회적 지지 만족도의 단계적 가설모형에 대한 검증결과도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마찬가지로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의 수준을 파악한 결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에서, 지지제공자 모두에서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지지의 경우 부와 모의 지지에 대한 지각이 교사 및 또래의 지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적 지지 및 물질적 지지의 경우 부의 지각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특히 물질적 지지의 경우 교사가 가장 낮게 지각되었다. 사회적 지지만족도에 있어서,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 모두에서 부의 지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상관 분석에 의하면,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의 하위요인들과 적응능력 하위요인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자아존중감간의 상관이 사회적 능력 및 학업성취와의 상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모의 물질적 지지와 학업성취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았고, 부 및 교사의 물질적 지지와 학업성취간의 상관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의 물질적 지지에 대한 지각이, 다른 지지유형보다 학업성취와 낮은 상관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사회적 지지만족도 역시 자아존중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고, 학업성취와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을 나타냈다.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보다 포괄적으로 보기위해 실시한 정준상관 분석결과에 의하면,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군은 적응능력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군의 하위요인 중에서 모의 지지에 대한 지각의 기여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은 또래, 부, 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적응에 대한 모의 중요성을 강조해주는 결과이고 또래 지지의 중요성도 증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회적 지지만족도군 역시 적응능력군과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지만족도군의 하위요인이 모두 적응능력에 대해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아동들은 부모로부터는 정서적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고 지각하고 있으며 교사의 물질적 지지에 대해서는 가장 낮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적응능력에 대해서 모와 또래의 지지에 대한 지각이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지지만족도에 있어서는 지지제공자의 지지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가 아동의 적응능력에 대해 영아기부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해 주는 것이며 아동기 후기에 있어서 또래와의 관계의 중요성이 차츰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반적인 적응능력에 대하여,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가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라는 사실을 지지해주는 것이므로, 이 연구결과는 아동의 적응능력 증진을 위한 개입프로그램을 세우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의 개념을 제시하여 그 개념에 대한 가설적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를 알아보며,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 녀 아동 41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대한 질문지와「사회적 지지 척도」및「자아존중감 검사」는 아동에게 실시하였고,「사회적 능력 검사」, 학업성취에 대한 질문문항 등은 교사가 응답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양호도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고 Χ²검증 등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가설적 모형이 적합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각 하위변인간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 분석 및 정준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대인관계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지지에 대한 지각 및 그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고, 부, 모, 교사, 또래 등의 지지제공자 요인과 정서적, 정보적 및 물질적 지지의 지지유형 요인을 함께 고려한 2단계의 단계적 모형으로 가설화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에서 1단계 요인모형의 측정변인의 요인부하량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서 이들이 부, 모, 교사, 또래의 지지에 대한 지각을 설명해주는 적합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또한 2단계의 요인모형에서도 부, 모, 교사, 또래 등의 지지가 전체적인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이라는 이론변인을 설명하는 양호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의 단계적 가설모형이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사회적 지지 만족도의 단계적 가설모형에 대한 검증결과도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마찬가지로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의 수준을 파악한 결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에서, 지지제공자 모두에서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지지의 경우 부와 모의 지지에 대한 지각이 교사 및 또래의 지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적 지지 및 물질적 지지의 경우 부의 지각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특히 물질적 지지의 경우 교사가 가장 낮게 지각되었다. 사회적 지지만족도에 있어서,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 모두에서 부의 지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상관 분석에 의하면,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의 하위요인들과 적응능력 하위요인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자아존중감간의 상관이 사회적 능력 및 학업성취와의 상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모의 물질적 지지와 학업성취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았고, 부 및 교사의 물질적 지지와 학업성취간의 상관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의 물질적 지지에 대한 지각이, 다른 지지유형보다 학업성취와 낮은 상관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사회적 지지만족도 역시 자아존중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고, 학업성취와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을 나타냈다.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능력간의 관계를 보다 포괄적으로 보기위해 실시한 정준상관 분석결과에 의하면,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군은 적응능력군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군의 하위요인 중에서 모의 지지에 대한 지각의 기여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은 또래, 부, 교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적응에 대한 모의 중요성을 강조해주는 결과이고 또래 지지의 중요성도 증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회적 지지만족도군 역시 적응능력군과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지만족도군의 하위요인이 모두 적응능력에 대해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아동들은 부모로부터는 정서적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고 지각하고 있으며 교사의 물질적 지지에 대해서는 가장 낮게 지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적응능력에 대해서 모와 또래의 지지에 대한 지각이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지지만족도에 있어서는 지지제공자의 지지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가 아동의 적응능력에 대해 영아기부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해 주는 것이며 아동기 후기에 있어서 또래와의 관계의 중요성이 차츰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반적인 적응능력에 대하여,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및 만족도가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라는 사실을 지지해주는 것이므로, 이 연구결과는 아동의 적응능력 증진을 위한 개입프로그램을 세우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i) to verify a hypothetical model of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ii)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atisfaction with level of social support, and iii)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ir adjustment. Subj...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i) to verify a hypothetical model of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ii)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atisfaction with level of social support, and iii)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ir adjustment.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2 children from the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a children's social support scale, a self-esteem reported by children scale, a social competence scale and their class achievement reported by teachers.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scale was designed to assess two aspects of social support: i) perceived social support appraisals, ii) social support satisfac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x²test, GLM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using SA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PC-LISREL VI.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A hypothetical model of children's social support was designed based on higher-order constr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se higher-order construc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ocial support satisfaction were entirely adequate. The first-order factor model showed that the measurement variables - emotional support, informative support, and material supports - were appropriate to explain latent variables such as fathers, mothers, teachers, and peer groups. And in the second-order factor model, those variables - fathers, mothers, teachers, and peer groups - were appropriate to explain global social support. 2.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levels differed across support providers and support types. In particular,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father and mother were perceived 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other providers. The informative support and material support of father were perceived as significantly higher than for other providers. The material support of teacher was perceived as significantly lower than for other providers. Children's satisfaction with their level of social support followed a similar pattern, but for emotional support of father were higher than for other providers, such as mother, teacher and peers. 3.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ir adjustment. That is, perceived social support was related positively to self-esteem, social competence and class achievement. Satisfaction with social support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esteem, social competence and class achievement. Finally, a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of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 children's adjustment demonstrated that perceived maternal and peer support levels were most highly cor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and satisfaction with the social support of father, mother, teacher, and peers was highly cor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i) to verify a hypothetical model of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ii)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atisfaction with level of social support, and iii)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ir adjustment.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2 children from the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a children's social support scale, a self-esteem reported by children scale, a social competence scale and their class achievement reported by teachers.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scale was designed to assess two aspects of social support: i) perceived social support appraisals, ii) social support satisfac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x²test, GLM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using SA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PC-LISREL VI.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A hypothetical model of children's social support was designed based on higher-order constr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se higher-order construc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ocial support satisfaction were entirely adequate. The first-order factor model showed that the measurement variables - emotional support, informative support, and material supports - were appropriate to explain latent variables such as fathers, mothers, teachers, and peer groups. And in the second-order factor model, those variables - fathers, mothers, teachers, and peer groups - were appropriate to explain global social support. 2.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levels differed across support providers and support types. In particular,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father and mother were perceived 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other providers. The informative support and material support of father were perceived as significantly higher than for other providers. The material support of teacher was perceived as significantly lower than for other providers. Children's satisfaction with their level of social support followed a similar pattern, but for emotional support of father were higher than for other providers, such as mother, teacher and peers. 3.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ir adjustment. That is, perceived social support was related positively to self-esteem, social competence and class achievement. Satisfaction with social support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esteem, social competence and class achievement. Finally, a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of the children's social support and the children's adjustment demonstrated that perceived maternal and peer support levels were most highly cor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and satisfaction with the social support of father, mother, teacher, and peers was highly cor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주제어
#아동 지각 사회적지지 적응능력 PERCEIVED SOCIAL SUPPORT CHILDREN ADJUST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가정학과
발행연도
1996
총페이지
viii,102장
키워드
아동 지각 사회적지지 적응능력 PERCEIVED SOCIAL SUPPORT CHILDREN ADJU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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