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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원문보기


박종범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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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듣기·읽기·쓰기는 국어 사용의 기능을, 언어는 국어와 국어의 올바른 사용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문학은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및 기초적인 문학 지식을 다룬다. 곧 국어과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국어 사용 기능의 신장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휘력을 키워야 한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어휘 학습에 참여하여 기초어휘를 습득하고, 사용 능력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간 국어의 어휘 지도에 대한 연구는 무척 많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기초어휘를 정하여 놀이속에서 즐겁게 어휘량을 신장시키는 어휘학습 말놀이 및 시청각 자료 제작을 통한 어휘력 신장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일부 현장연구물은 국민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들이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삼은 것은 없는 실정이었다. 특히 교육현장에서는 어휘력 신장을 너무나 소홀히 다루고 있어 독해와 작문교육이 답보상태에 있다. 따라서 어휘력 신장을 위해서 현장의 실행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정하였다. 1.교과서 및 어휘모음 관련 도서를 분석하여 기본 어휘를 선정해 어휘 학습장을 제작하여 어휘량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한다. 2.흥미로운 어휘 학습 연상 말놀이를 시키고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작 활용하여 어휘 활용력을 키우는 방안을 모색한다. 3.사전찾기 및 문맥유추를 통해 어휘의미를 구체화하고 습득된 어휘를 활용시켜 개인언어로의 표현력이 길러지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러한 구체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개인 어휘의 빈곤을 없애고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우선 학생의 실태조사 결과 말하기는 주로 시켜서 하며, 발표 회수도 부족한 형편이었다. 또한 어휘 활용량은 자유작문의 결과 나타난 바로는 태부족한 실정이었다. 교사의 실태조사 결과는 주로 어렵다고 생각되는 낱말을 주입식으로 교사의 설명 형태로 하며, 활용지도는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즉 어휘 신장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실태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실행 목표 세 가지를 정하였다. 1.기본 어휘를 선정하여 어휘 학습장을 체계적으로 제작하고 활용한다. 2.어휘 학습 말놀이를 시키고, 시청각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3.사전 찾기 및 문맥 유추를 통해 어휘의미를 구체화하고, 습득된 어휘를 활용 강화시켜 표현력을 기른다. 위에 제시한 '실행 목표 1'을 실행하고자 4,074개의 기본 어휘를 선정하여 어휘 학습장을 제작하고 활용하였다. '실행 목표 2'의 세부 실천을 위해 수수께끼 맞추기 놀이, 말잇기 놀이, 연상 말놀이, 자유연상하기,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실행하였다. '실행 목표 3'을 실행하고자 문맥적 의미 구체화, 올바른 문장 완성, 짧은 글짓기, 자유작문, 다양하고 능동적인 표현력 기르기를 하였다. 그 결과 어휘 학습장이 어휘 공부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고, 과제학습을 충실히 하였다. 말놀이 어휘 학습은 재미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놀이 속에서 어휘량을 키우는 말놀이에 흥미를 가져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문맥 의미 이해력 및 어휘 활용력이 의의있게 향상되었고, 말놀이 어휘량 및 자유작문 어휘량이 급신장되었다. 특히 문맥 유추는 문맥 속에서의 의미 구체화로 정확한 어휘 의미를 아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인지어휘와 발표어휘의 격차가 줄어 표현에 자신감이 생긴 것으로 판단되고, 독해와 작문교육의 기틀이 잡혔다. 이상의 고찰에서 교사가 적극성을 가지고 체계적이며 흥미로운 어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적용하면, 어휘력이 크게 신장되며 ...

주제어

#국어 어휘력 신장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범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4
총페이지 94p.
키워드 국어 어휘력 신장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32164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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