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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뷔히너의 『보이첵』 연구 : 판본과 무대수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양헌 (단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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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오르크 뷔히너의 『보이첵』을 1965년부터 1990년까지 간행된 주요 판본과 문학적 수용 및 무대수용을 중점적으로 분석 고찰한 것이다. 이 작품은 K.E. 프란조스가 1879년 처음으로 판독 정서하여 간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와 문학적 수용 및 무대수용이 시작되었다. 그 후 F. 베르게만이 수차례에 걸쳐 내놓은 판본들이 50여년동안 절대적 권위를 지켜왔다. 1967년 W. R. 레만의 역사 비평본인 함부르크 뷔히너 전집이 나옴으로써 많은 부분이 왜곡되었음이 밝혀졌다. 1969년 E. 크라우제는 역사적 인물 보이첵에 대한 자세한 자료를 첨부해서 간행하였고, 1년후 W. 부흐가, 2년후에는 L. 보른쇼이어가 이들의 판본을 통해 "새로운 해석"과 "새로운 해결"을 제시하였다. 1981년에는 G. 슈미트가 그동안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던 3개의 초고들을 모두 정서본(Transkription)과 함께 팩시밀리 판본으로 간행하여 보이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he der Woyzeck ein philologisches Problem wurder war er ein a¨sthetisches. Im objektiven Bewβtsein existiert er ah ein spielbares, auffu¨hrbares Textstu¨ck, dem eine bemerkenswerte Wirkungsgeschichte zukommt. Dieser Sachverhalt ist irreversibel. Und es hieβe die phiIologische Entmythologisierung z...

주제어

#G.뷔히너 보이첵 연구 판본 무대 수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양헌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독어독문학과
지도교수 이장범
발행연도 1994
총페이지 196 p.
키워드 G.뷔히너 보이첵 연구 판본 무대 수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35835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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