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한국시의 중요한 내적 동인이 되고 있는 향토성을 소월과 백석의 시세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소월과 백석은 활동 시기가 20년대와 30년대라는 시간적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당대의 험난한 삶을 산 동시대인으로서 민족적 삶의 바탕과 전통적 정서의 기틀에 밀접한 시세계를 보여주어, 그 시적 기반이 동일해 보인다. 당대 문단의 주류와 서구사조에 함몰되지 않고,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했다는 점과 그들의 시에 나타나는 토속적 세계의 배경이 되고 있는 고향이 같다는 점에서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Ⅱ장에서는 근대시에서의 향토성의 의의와 전개를 살펴 보았다. 향토성은 식민지 현실에 대응하는 정신적 자세로 민족의 근원적 정서를 시화하여, 일제에 대한 저항과 민족 문화의 확립에 기여했다. 또한 향토성은 전통지향적 시인의 계보를 형성하여 현대시사의 한 주류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향토적 경향을 띤 시의 흐름은 자연친근성과 토속적 경향으로 나누어 전개되는데, 자연친근성이 강한 시인으로는 신석정, 김동명, 김상용 등이고, 토속적 경향이 강한 시인으로는 김영랑, 노천명, 서정주, 박목월 등을 들 수 있다. Ⅲ장에서는 소월과 백석의 향토성을 구체적으로 고찰한 바 고향의식의 형상화, 소재면에서 향토성의 추구, 시어의 토착어 사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식민지 시대의 기본 정조가 되어 흐르는 고향상실감은 조국의 상실과 연결되어 있다. 소월의 고향은 님이 거주하는 곳이며, 현실에서 잃어버리고 꿈속에서나 만날 수 있는 님 때문에 고향상실로 이어진다. 소월이 추구하는 고향은 현실을 넘어서 있는 초월적 세계, 인간의 근원적 고향인 것이다. 백석의 고향은 유년의 시각으로 재구한 산골마을 사람들과 풍속, 인정, 말이 함께 있는 민속적 고향이다. 실제의 고향을 재현하여 민족의 보편적 고향을 꿈꾸고, 식민지 현실의 부당함을 고발한다. 민족·무속·설화·지명·자연 등 향토적 소재는 민족의 삶의 바탕이 되며, 이를 공유하는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한다. 소월은 향토적 소재를 사용하여 토속미를 강화하고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수용했다. 특히 지명의 시화는 고향상실의식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식을 반영하여 민족의 호출을 통한 민족의 구체성을 형성하여 공감을 자아낸다. 백석의 풍속적 소재는 그가 재현하는 토속적 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특히 그가 집착한 음식물 관계어는 한국인의 인정과 구수한 삶의 모습과 연결되어 궁핍한 시대의 굶주림을 상기시키고 있다. 소월과 백석은 개인어와 방언을 사용하여 각기 개성있는 목소리로 시어의 폭을 확대했다고 할 수 있다. 소월은 서울말을 표층으로 하고 평북 방언을 기층으로 하여, 단순하고 평이한 방언의 활용과 개인언어도 사용하여, 민중적 공감을 유발한다. 백석은 표준어를 바탕으로 명사와 감각적인 방언을 사용했다. 있는 그대로의 ...
본고에서는 한국시의 중요한 내적 동인이 되고 있는 향토성을 소월과 백석의 시세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소월과 백석은 활동 시기가 20년대와 30년대라는 시간적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당대의 험난한 삶을 산 동시대인으로서 민족적 삶의 바탕과 전통적 정서의 기틀에 밀접한 시세계를 보여주어, 그 시적 기반이 동일해 보인다. 당대 문단의 주류와 서구사조에 함몰되지 않고,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했다는 점과 그들의 시에 나타나는 토속적 세계의 배경이 되고 있는 고향이 같다는 점에서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Ⅱ장에서는 근대시에서의 향토성의 의의와 전개를 살펴 보았다. 향토성은 식민지 현실에 대응하는 정신적 자세로 민족의 근원적 정서를 시화하여, 일제에 대한 저항과 민족 문화의 확립에 기여했다. 또한 향토성은 전통지향적 시인의 계보를 형성하여 현대시사의 한 주류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향토적 경향을 띤 시의 흐름은 자연친근성과 토속적 경향으로 나누어 전개되는데, 자연친근성이 강한 시인으로는 신석정, 김동명, 김상용 등이고, 토속적 경향이 강한 시인으로는 김영랑, 노천명, 서정주, 박목월 등을 들 수 있다. Ⅲ장에서는 소월과 백석의 향토성을 구체적으로 고찰한 바 고향의식의 형상화, 소재면에서 향토성의 추구, 시어의 토착어 사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식민지 시대의 기본 정조가 되어 흐르는 고향상실감은 조국의 상실과 연결되어 있다. 소월의 고향은 님이 거주하는 곳이며, 현실에서 잃어버리고 꿈속에서나 만날 수 있는 님 때문에 고향상실로 이어진다. 소월이 추구하는 고향은 현실을 넘어서 있는 초월적 세계, 인간의 근원적 고향인 것이다. 백석의 고향은 유년의 시각으로 재구한 산골마을 사람들과 풍속, 인정, 말이 함께 있는 민속적 고향이다. 실제의 고향을 재현하여 민족의 보편적 고향을 꿈꾸고, 식민지 현실의 부당함을 고발한다. 민족·무속·설화·지명·자연 등 향토적 소재는 민족의 삶의 바탕이 되며, 이를 공유하는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한다. 소월은 향토적 소재를 사용하여 토속미를 강화하고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수용했다. 특히 지명의 시화는 고향상실의식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식을 반영하여 민족의 호출을 통한 민족의 구체성을 형성하여 공감을 자아낸다. 백석의 풍속적 소재는 그가 재현하는 토속적 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특히 그가 집착한 음식물 관계어는 한국인의 인정과 구수한 삶의 모습과 연결되어 궁핍한 시대의 굶주림을 상기시키고 있다. 소월과 백석은 개인어와 방언을 사용하여 각기 개성있는 목소리로 시어의 폭을 확대했다고 할 수 있다. 소월은 서울말을 표층으로 하고 평북 방언을 기층으로 하여, 단순하고 평이한 방언의 활용과 개인언어도 사용하여, 민중적 공감을 유발한다. 백석은 표준어를 바탕으로 명사와 감각적인 방언을 사용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어를 사용하여, 구체적 경험의 세계를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Ⅳ장에서는 소월과 백석의 시세계를 대비하여 특징과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소월과 백석의 한과 서러움의 정조, 토속적 세계에 그 시적 기반을 둔 점, 과거지향성, 향토적 소재에 대한 관심 등 전통지향적 경향은 그들의 정신세계를 공유하는 흐름을 짐작하게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토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월과 백석의 전통지향적 성격은 일제 식민지체제의 서구지향성에 대응하는 문화적 저항의 자세로 한국시사의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소월의 전통지향적 성격과 그 영향을 입은 백석 등 전통주의 시인들의 계보가 현대시사 흐름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시의 중요한 내적 동인이 되고 있는 향토성을 소월과 백석의 시세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소월과 백석은 활동 시기가 20년대와 30년대라는 시간적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당대의 험난한 삶을 산 동시대인으로서 민족적 삶의 바탕과 전통적 정서의 기틀에 밀접한 시세계를 보여주어, 그 시적 기반이 동일해 보인다. 당대 문단의 주류와 서구사조에 함몰되지 않고,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했다는 점과 그들의 시에 나타나는 토속적 세계의 배경이 되고 있는 고향이 같다는 점에서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Ⅱ장에서는 근대시에서의 향토성의 의의와 전개를 살펴 보았다. 향토성은 식민지 현실에 대응하는 정신적 자세로 민족의 근원적 정서를 시화하여, 일제에 대한 저항과 민족 문화의 확립에 기여했다. 또한 향토성은 전통지향적 시인의 계보를 형성하여 현대시사의 한 주류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향토적 경향을 띤 시의 흐름은 자연친근성과 토속적 경향으로 나누어 전개되는데, 자연친근성이 강한 시인으로는 신석정, 김동명, 김상용 등이고, 토속적 경향이 강한 시인으로는 김영랑, 노천명, 서정주, 박목월 등을 들 수 있다. Ⅲ장에서는 소월과 백석의 향토성을 구체적으로 고찰한 바 고향의식의 형상화, 소재면에서 향토성의 추구, 시어의 토착어 사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식민지 시대의 기본 정조가 되어 흐르는 고향상실감은 조국의 상실과 연결되어 있다. 소월의 고향은 님이 거주하는 곳이며, 현실에서 잃어버리고 꿈속에서나 만날 수 있는 님 때문에 고향상실로 이어진다. 소월이 추구하는 고향은 현실을 넘어서 있는 초월적 세계, 인간의 근원적 고향인 것이다. 백석의 고향은 유년의 시각으로 재구한 산골마을 사람들과 풍속, 인정, 말이 함께 있는 민속적 고향이다. 실제의 고향을 재현하여 민족의 보편적 고향을 꿈꾸고, 식민지 현실의 부당함을 고발한다. 민족·무속·설화·지명·자연 등 향토적 소재는 민족의 삶의 바탕이 되며, 이를 공유하는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한다. 소월은 향토적 소재를 사용하여 토속미를 강화하고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수용했다. 특히 지명의 시화는 고향상실의식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식을 반영하여 민족의 호출을 통한 민족의 구체성을 형성하여 공감을 자아낸다. 백석의 풍속적 소재는 그가 재현하는 토속적 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특히 그가 집착한 음식물 관계어는 한국인의 인정과 구수한 삶의 모습과 연결되어 궁핍한 시대의 굶주림을 상기시키고 있다. 소월과 백석은 개인어와 방언을 사용하여 각기 개성있는 목소리로 시어의 폭을 확대했다고 할 수 있다. 소월은 서울말을 표층으로 하고 평북 방언을 기층으로 하여, 단순하고 평이한 방언의 활용과 개인언어도 사용하여, 민중적 공감을 유발한다. 백석은 표준어를 바탕으로 명사와 감각적인 방언을 사용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어를 사용하여, 구체적 경험의 세계를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Ⅳ장에서는 소월과 백석의 시세계를 대비하여 특징과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소월과 백석의 한과 서러움의 정조, 토속적 세계에 그 시적 기반을 둔 점, 과거지향성, 향토적 소재에 대한 관심 등 전통지향적 경향은 그들의 정신세계를 공유하는 흐름을 짐작하게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토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월과 백석의 전통지향적 성격은 일제 식민지체제의 서구지향성에 대응하는 문화적 저항의 자세로 한국시사의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소월의 전통지향적 성격과 그 영향을 입은 백석 등 전통주의 시인들의 계보가 현대시사 흐름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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