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op.53 <Waldstein>을 나름대로 분석 고찰하여 Beethoven음악의 예술성, 위대성에 접근하고자 시도해 보았다. 호프만은 "Beethoven의 음악은 두려움, 외경, 공포, 고뇌를 움직이게 하고 낭만주의의 본질인 무한한 동경을 일깨운다. 따라서 그는 틀림없는 낭만적 작곡가이다." 라고 Beethoven을 평하였다. 어쨌든 Beethoven은 음악사에 있어서 위대한 작곡가들 중의 하나임은 틀림없다. 그는 19세기 전체를 통해 기준이 되고 모델이 되는 형식을 남겼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마찬가지라 하겠다. 이 곡은 Beethoven의 개인양식중 제2기에 속하는 작품이며, 그의 소나타가 3-4악장인데 비해 2악장 형식을 갖추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 곡의 규모가 3,4악장의 소나타보다 결코 작은 것은 아니었으며, 이 곡에서는 고전적 요소(형식, 통일성, 비례등)와 함께 혁명적인 요소, 즉 2악장이라는 형식에서의 자유로움, ...
본 논문에서는 op.53 <Waldstein>을 나름대로 분석 고찰하여 Beethoven음악의 예술성, 위대성에 접근하고자 시도해 보았다. 호프만은 "Beethoven의 음악은 두려움, 외경, 공포, 고뇌를 움직이게 하고 낭만주의의 본질인 무한한 동경을 일깨운다. 따라서 그는 틀림없는 낭만적 작곡가이다." 라고 Beethoven을 평하였다. 어쨌든 Beethoven은 음악사에 있어서 위대한 작곡가들 중의 하나임은 틀림없다. 그는 19세기 전체를 통해 기준이 되고 모델이 되는 형식을 남겼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마찬가지라 하겠다. 이 곡은 Beethoven의 개인양식중 제2기에 속하는 작품이며, 그의 소나타가 3-4악장인데 비해 2악장 형식을 갖추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 곡의 규모가 3,4악장의 소나타보다 결코 작은 것은 아니었으며, 이 곡에서는 고전적 요소(형식, 통일성, 비례등)와 함께 혁명적인 요소, 즉 2악장이라는 형식에서의 자유로움, 자기 표현, 개인적 사상의 표출등을 시도하였음을 엿볼 수 있었다. 제1악장은 전형적인 Sonata Form이고 제2악장은 짧은 도입부를 갖는 Rondo Form인데, 간결한 3부형식의 도입부가 독립적인 느린 악장의 역할을 담당한다. 제1악장은 타악기적 연타음으로 펼쳐지는 강렬한 제1주제와 코랄풍의 제2주제의 뚜렷한 대비로 구성되어지는데,주제간의 조성은 완전5도권 대신 가온음 관계에서 나타난다. 제2악장 Rondo는 ABAB'CAB + Coda구성으로 전반주에 제2에피소드 B가 반복되고 후만부에 A가 생략된다. 동기들은 전통적 기법으로 구성되지만 보다 다양하게 확대시켜 자유롭게 변화되며, 변성화음, 변화화음의 긴박한 사용, 긴 지속음, 감7화음의 연속적인 사용 및 제1악장의 다양한 전조와 대규모 아르페지오 진행, 제2악장의 주제 사이에 펼쳐지는 지속적인 긴 trill등은 새로운 세계로의 도약을 나타낸다. 또한 이곡은 Beethoven 자신이 표시한 66개의 pedal기호가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성능의 Erard Piano를 통해 새로움을 추구하는 그의 노력의 일부분으로 보여지며 다른 작곡가에 비해 자신의 지시사항을 정확하게 지켜주길 바라는 의도였다고 보여진다. 작품의 완전한 이해란 그 작품의 정신적 가치를 이해한다는 것으로 그 작품이 갖는 외면성과 동시에 내면의 예술성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연주자들은 음악 작품의 객관적인 해석을 위해 악기의 기술적인 지배를 위한 태크닉의 연마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작품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연구를 한 뒤 자신의 주관적 사상까지 표출해 낼 수 었는 재창조의 행위로서의 연주를 재현예술로 승화시켜야 하겠다. 그리고 진정 Beethoven사상에 입각한 Beethoven정신의 투철한 해석과 함께 보다 철저한 노력이 모든 연주가들에게 필요한 과제라 생각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op.53 <Waldstein>을 나름대로 분석 고찰하여 Beethoven음악의 예술성, 위대성에 접근하고자 시도해 보았다. 호프만은 "Beethoven의 음악은 두려움, 외경, 공포, 고뇌를 움직이게 하고 낭만주의의 본질인 무한한 동경을 일깨운다. 따라서 그는 틀림없는 낭만적 작곡가이다." 라고 Beethoven을 평하였다. 어쨌든 Beethoven은 음악사에 있어서 위대한 작곡가들 중의 하나임은 틀림없다. 그는 19세기 전체를 통해 기준이 되고 모델이 되는 형식을 남겼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마찬가지라 하겠다. 이 곡은 Beethoven의 개인양식중 제2기에 속하는 작품이며, 그의 소나타가 3-4악장인데 비해 2악장 형식을 갖추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 곡의 규모가 3,4악장의 소나타보다 결코 작은 것은 아니었으며, 이 곡에서는 고전적 요소(형식, 통일성, 비례등)와 함께 혁명적인 요소, 즉 2악장이라는 형식에서의 자유로움, 자기 표현, 개인적 사상의 표출등을 시도하였음을 엿볼 수 있었다. 제1악장은 전형적인 Sonata Form이고 제2악장은 짧은 도입부를 갖는 Rondo Form인데, 간결한 3부형식의 도입부가 독립적인 느린 악장의 역할을 담당한다. 제1악장은 타악기적 연타음으로 펼쳐지는 강렬한 제1주제와 코랄풍의 제2주제의 뚜렷한 대비로 구성되어지는데,주제간의 조성은 완전5도권 대신 가온음 관계에서 나타난다. 제2악장 Rondo는 ABAB'CAB + Coda구성으로 전반주에 제2에피소드 B가 반복되고 후만부에 A가 생략된다. 동기들은 전통적 기법으로 구성되지만 보다 다양하게 확대시켜 자유롭게 변화되며, 변성화음, 변화화음의 긴박한 사용, 긴 지속음, 감7화음의 연속적인 사용 및 제1악장의 다양한 전조와 대규모 아르페지오 진행, 제2악장의 주제 사이에 펼쳐지는 지속적인 긴 trill등은 새로운 세계로의 도약을 나타낸다. 또한 이곡은 Beethoven 자신이 표시한 66개의 pedal기호가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성능의 Erard Piano를 통해 새로움을 추구하는 그의 노력의 일부분으로 보여지며 다른 작곡가에 비해 자신의 지시사항을 정확하게 지켜주길 바라는 의도였다고 보여진다. 작품의 완전한 이해란 그 작품의 정신적 가치를 이해한다는 것으로 그 작품이 갖는 외면성과 동시에 내면의 예술성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연주자들은 음악 작품의 객관적인 해석을 위해 악기의 기술적인 지배를 위한 태크닉의 연마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작품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연구를 한 뒤 자신의 주관적 사상까지 표출해 낼 수 었는 재창조의 행위로서의 연주를 재현예술로 승화시켜야 하겠다. 그리고 진정 Beethoven사상에 입각한 Beethoven정신의 투철한 해석과 함께 보다 철저한 노력이 모든 연주가들에게 필요한 과제라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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