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에서 The Creat Gatsby 에 나타난 American Dream의 여러 가지 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서양을 건너 신천지를 찾아온 미국 이주민들은 가슴속에 원대한 희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은 새로운 땅에서 정치, 종교, 사회적인 박해 없이 새로운 인간의 낙원을 건설하고자 하는 이상과 본국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무한한 토지와 부를 얻으려는 현식적인 욕망을 품고 있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개척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미국 문화의 근원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American Dream은 이 두 가지 상반되는 요소, 이상주의와 물질주의를 함께 지니고 있었다. 이 두 요소가 작품 속에서 각각 Gatsby와 Tom의 모습에 투영되어 나타난다. Gatsby는 현실 감각을 잃은 이상주의자의 모습으로, Tom은 이상과 도덕성을 져 버린 타락한 물질주의자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 둘은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American Dream의 불완전한 모습이다. 여기에 Nick이 관찰자, 비판자, 해설자의 역할로 등장한다. Nick은 독자들에게 여러 등장 인물들과 사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동시에 그것을 평가한다. Nick은 스스로를 지성적이고 도덕적이며 현실적인 사람으로 제시한다. 그러면서 그는 사건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그는 사건에 뛰어들기보다는 방관자로서 거리를 유지한다. 이러한 거리가 Nick으로 하여금 객관성과 신뢰를 획득하게 한다. 균형 감각을 가진 인물로 제시되는 Nick은 Gatsby에게는 연민과 동경을, Tom에게는 증오와 경멸의 감정을 품는다. 그는 현실 감각을 결여한 이상주의자인 Gatsby의 순수한 낭만주의와 이상주의를 높이 평가한다. 또한 Tom의 도덕성과 이상을 상실한 타락한 물질주의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하고 있다. 그런데 Nick은, Tom과 마찬가지로 도덕성을 상실한 이기주의자인 Daisy에 대해서는 용서와 유보의 태도를 취한다. 이것은 Nick이 당시 여성에 대한 사회 편견을 자신도 모르게 받아들인 결과이다. 여자를 "a beautiful little fool"로 보기 때문에 그는 Daisy에게 타락한 도덕성에 대한 책임조차 묻지 않는 것이다. Fitzgerald는 Nick을 내세워 왜곡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비판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American Dream을 제시한다. 즉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현실감과 도덕성 그리고 이상주의를 간직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그 이상적인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Nick이 American Dream에 대한 비판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할지라도, 정작 그 자신은 American Dream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우선 그는 스스로 천명한 자신의 도덕성을 포기한다. 그는 Gatsby의 죽음을 덮음으로써, 타락한 물질주의자인 Tom과 Daisy를 돕는다. 게다가 도덕적으로 타락한 동부를 떠나 되돌아가려고 마음먹은 서부는 자신의 청년기 기억 속에 존재하는 과거이다. 이런 Nick의 태도는 과거를 되돌리려는 Gatsby의 부질없는 시도를 비판했던 모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이것은 도덕성을 포기한 그의 모습과 일맥상통한다 하겠다. 의식은 하되, 그 의식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Nick의 모습은 Fitzgerald자신이 요약하고 있는 20년대의 시대적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Susan Resneck Parr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 during the twenties consciousness had not led to ally ...
이상에서 The Creat Gatsby 에 나타난 American Dream의 여러 가지 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서양을 건너 신천지를 찾아온 미국 이주민들은 가슴속에 원대한 희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은 새로운 땅에서 정치, 종교, 사회적인 박해 없이 새로운 인간의 낙원을 건설하고자 하는 이상과 본국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무한한 토지와 부를 얻으려는 현식적인 욕망을 품고 있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개척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미국 문화의 근원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American Dream은 이 두 가지 상반되는 요소, 이상주의와 물질주의를 함께 지니고 있었다. 이 두 요소가 작품 속에서 각각 Gatsby와 Tom의 모습에 투영되어 나타난다. Gatsby는 현실 감각을 잃은 이상주의자의 모습으로, Tom은 이상과 도덕성을 져 버린 타락한 물질주의자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 둘은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American Dream의 불완전한 모습이다. 여기에 Nick이 관찰자, 비판자, 해설자의 역할로 등장한다. Nick은 독자들에게 여러 등장 인물들과 사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동시에 그것을 평가한다. Nick은 스스로를 지성적이고 도덕적이며 현실적인 사람으로 제시한다. 그러면서 그는 사건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그는 사건에 뛰어들기보다는 방관자로서 거리를 유지한다. 이러한 거리가 Nick으로 하여금 객관성과 신뢰를 획득하게 한다. 균형 감각을 가진 인물로 제시되는 Nick은 Gatsby에게는 연민과 동경을, Tom에게는 증오와 경멸의 감정을 품는다. 그는 현실 감각을 결여한 이상주의자인 Gatsby의 순수한 낭만주의와 이상주의를 높이 평가한다. 또한 Tom의 도덕성과 이상을 상실한 타락한 물질주의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하고 있다. 그런데 Nick은, Tom과 마찬가지로 도덕성을 상실한 이기주의자인 Daisy에 대해서는 용서와 유보의 태도를 취한다. 이것은 Nick이 당시 여성에 대한 사회 편견을 자신도 모르게 받아들인 결과이다. 여자를 "a beautiful little fool"로 보기 때문에 그는 Daisy에게 타락한 도덕성에 대한 책임조차 묻지 않는 것이다. Fitzgerald는 Nick을 내세워 왜곡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비판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American Dream을 제시한다. 즉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현실감과 도덕성 그리고 이상주의를 간직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그 이상적인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Nick이 American Dream에 대한 비판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할지라도, 정작 그 자신은 American Dream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우선 그는 스스로 천명한 자신의 도덕성을 포기한다. 그는 Gatsby의 죽음을 덮음으로써, 타락한 물질주의자인 Tom과 Daisy를 돕는다. 게다가 도덕적으로 타락한 동부를 떠나 되돌아가려고 마음먹은 서부는 자신의 청년기 기억 속에 존재하는 과거이다. 이런 Nick의 태도는 과거를 되돌리려는 Gatsby의 부질없는 시도를 비판했던 모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이것은 도덕성을 포기한 그의 모습과 일맥상통한다 하겠다. 의식은 하되, 그 의식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Nick의 모습은 Fitzgerald자신이 요약하고 있는 20년대의 시대적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Susan Resneck Parr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 during the twenties consciousness had not led to ally sort of action but rather to only a desire for personal "slices of the national cake" or to a more detached intellectual response, that is to cynicism, indifference, or irony, with only sporadic outbursts of moral indignation or idealism . Fitzgerald는 화려하고 분방한 세계를 동경하고 추구했으나, 동시에 그 세계를 경멸했다. 그는 물질적 성공의 꿈에 강하게 집착했으나, 동시에 그 꿈이 포괄하는 여러 가지 복합적 인 의미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날카로운 도덕적 비판 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의식이 Nick이좌는 등장인물에 의하여 독자들에게 담담하게 전달된다. 천 승걸 교수는 이 작품의 뛰어난 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위대한 것츠비≫가 가지는 강점은 무엇보다도 작자의 날카로운 도덕적 비판 의식과 풍부한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서 투시되는 1920년대라는 한 시대의 적나라한 진상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Jazz Age라고 불리는 1920년대의 미국 사회의 단순한 하나의 풍속도로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다. Fitzgerald는 이 소설에서 물질적 성공을 획득한 전형적인 한 미국적 자수성가 인물의 몰락, 산업 자본주의 사회의 고질적 병폐, 물질이 정신을 지배하는 인성 상실의 풍조, 절망적인 권태와 찰나적인 향락주의에 안주하는 추악한 개인주의 등의 여러 문제를 미국의 꿈의 붕괴라는 한 거대한 틀 속에 성공적으로 극화함으로써, ≪씨스터 캐리≫나 ≪한 미국의 비극≫의 경우처럼, 미국적 경험이 근원적으로 안고 있는 심각한 딜레머를 깊고 예리하게 꿰뚫어 보고 있는 것이다. Fitzgerald는 The Great Gatsby에서 자신의 체험과 비판 의식을, 단순한 체험담의 한계를 넘어, 예술적으로 형상화시켰다. 이런 점에서 The Great Gatsby는 진정한 문학적 의미와 가치를 지니게 된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하여 여과되고 정련된 작가의 체험세계를 접하게 되고, 동시에 그 세계를 초월하여 있는 작가의 초연한 자세를 느끼게 된다.
이상에서 The Creat Gatsby 에 나타난 American Dream의 여러 가지 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서양을 건너 신천지를 찾아온 미국 이주민들은 가슴속에 원대한 희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은 새로운 땅에서 정치, 종교, 사회적인 박해 없이 새로운 인간의 낙원을 건설하고자 하는 이상과 본국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무한한 토지와 부를 얻으려는 현식적인 욕망을 품고 있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개척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미국 문화의 근원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American Dream은 이 두 가지 상반되는 요소, 이상주의와 물질주의를 함께 지니고 있었다. 이 두 요소가 작품 속에서 각각 Gatsby와 Tom의 모습에 투영되어 나타난다. Gatsby는 현실 감각을 잃은 이상주의자의 모습으로, Tom은 이상과 도덕성을 져 버린 타락한 물질주의자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 둘은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American Dream의 불완전한 모습이다. 여기에 Nick이 관찰자, 비판자, 해설자의 역할로 등장한다. Nick은 독자들에게 여러 등장 인물들과 사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동시에 그것을 평가한다. Nick은 스스로를 지성적이고 도덕적이며 현실적인 사람으로 제시한다. 그러면서 그는 사건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그는 사건에 뛰어들기보다는 방관자로서 거리를 유지한다. 이러한 거리가 Nick으로 하여금 객관성과 신뢰를 획득하게 한다. 균형 감각을 가진 인물로 제시되는 Nick은 Gatsby에게는 연민과 동경을, Tom에게는 증오와 경멸의 감정을 품는다. 그는 현실 감각을 결여한 이상주의자인 Gatsby의 순수한 낭만주의와 이상주의를 높이 평가한다. 또한 Tom의 도덕성과 이상을 상실한 타락한 물질주의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하고 있다. 그런데 Nick은, Tom과 마찬가지로 도덕성을 상실한 이기주의자인 Daisy에 대해서는 용서와 유보의 태도를 취한다. 이것은 Nick이 당시 여성에 대한 사회 편견을 자신도 모르게 받아들인 결과이다. 여자를 "a beautiful little fool"로 보기 때문에 그는 Daisy에게 타락한 도덕성에 대한 책임조차 묻지 않는 것이다. Fitzgerald는 Nick을 내세워 왜곡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비판함으로써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American Dream을 제시한다. 즉 초기 이주민들이 지녔던, 현실감과 도덕성 그리고 이상주의를 간직한 American Dream의 모습을 그 이상적인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Nick이 American Dream에 대한 비판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할지라도, 정작 그 자신은 American Dream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우선 그는 스스로 천명한 자신의 도덕성을 포기한다. 그는 Gatsby의 죽음을 덮음으로써, 타락한 물질주의자인 Tom과 Daisy를 돕는다. 게다가 도덕적으로 타락한 동부를 떠나 되돌아가려고 마음먹은 서부는 자신의 청년기 기억 속에 존재하는 과거이다. 이런 Nick의 태도는 과거를 되돌리려는 Gatsby의 부질없는 시도를 비판했던 모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이것은 도덕성을 포기한 그의 모습과 일맥상통한다 하겠다. 의식은 하되, 그 의식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Nick의 모습은 Fitzgerald자신이 요약하고 있는 20년대의 시대적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Susan Resneck Parr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 during the twenties consciousness had not led to ally sort of action but rather to only a desire for personal "slices of the national cake" or to a more detached intellectual response, that is to cynicism, indifference, or irony, with only sporadic outbursts of moral indignation or idealism . Fitzgerald는 화려하고 분방한 세계를 동경하고 추구했으나, 동시에 그 세계를 경멸했다. 그는 물질적 성공의 꿈에 강하게 집착했으나, 동시에 그 꿈이 포괄하는 여러 가지 복합적 인 의미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날카로운 도덕적 비판 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의식이 Nick이좌는 등장인물에 의하여 독자들에게 담담하게 전달된다. 천 승걸 교수는 이 작품의 뛰어난 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위대한 것츠비≫가 가지는 강점은 무엇보다도 작자의 날카로운 도덕적 비판 의식과 풍부한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서 투시되는 1920년대라는 한 시대의 적나라한 진상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Jazz Age라고 불리는 1920년대의 미국 사회의 단순한 하나의 풍속도로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다. Fitzgerald는 이 소설에서 물질적 성공을 획득한 전형적인 한 미국적 자수성가 인물의 몰락, 산업 자본주의 사회의 고질적 병폐, 물질이 정신을 지배하는 인성 상실의 풍조, 절망적인 권태와 찰나적인 향락주의에 안주하는 추악한 개인주의 등의 여러 문제를 미국의 꿈의 붕괴라는 한 거대한 틀 속에 성공적으로 극화함으로써, ≪씨스터 캐리≫나 ≪한 미국의 비극≫의 경우처럼, 미국적 경험이 근원적으로 안고 있는 심각한 딜레머를 깊고 예리하게 꿰뚫어 보고 있는 것이다. Fitzgerald는 The Great Gatsby에서 자신의 체험과 비판 의식을, 단순한 체험담의 한계를 넘어, 예술적으로 형상화시켰다. 이런 점에서 The Great Gatsby는 진정한 문학적 의미와 가치를 지니게 된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하여 여과되고 정련된 작가의 체험세계를 접하게 되고, 동시에 그 세계를 초월하여 있는 작가의 초연한 자세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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