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자율성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연구 원문보기


정선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간호는 전문직으로서 간호사는 고도의 지적 훈련을 거쳐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에 대해 일정한 자격을 가져야 하고 공공 봉사를 주된 목표로 지식과 기술을 유익하게 사용할 책임이 있으며 업무 수행에 있어 자율성이 있어야 한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능력과 경험을 갖춘 전문인들에 의해 유지되고 발전된다. 그러나 많은 간호사들이 실무 환경에서 의사와의 관계와 간호 행정 조직과의 관계에서 간호 수행의 자율성을 경험하기 못함으로 인해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지 못하고 간호직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능력과 경험을 갖춘 전문인의 손실을 가져와 간호의 전문직으로의 발전을 방해하고 있다. 간호사의 간호에 대한 자율성 확보는 직무만족을 높여 전문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그러나 건강 관련 분야에서는 전통적으로 행정가, 관리자, 의사, 간호사, 타 전문가간에 불균등한 힘의 관계가 존재하고, 이러한 억압적인 권력의 관계에서 간호는 보조적 역할로 인식되고 권력의 주류에서 소외되어왔다. 간호가 권력의 주류에서 소외된 배경에는 인류의 역사와 사회를 통해서 확립된 가부장적 가치관과 사회제도가 있다. 가부장적 가치관이 지배하는 사회제도에서 여성이 하는 역할은 비생산적으로 천시되어왔고, 간호는 여성의 역할로 인식되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여 건강 관련 분야에서 의사에게 종속된 존재로 인식되어져왔다(Schenhofer, 1988; Boughn, 1995). Boughn(1995)은, 자율성에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들이 남성 중심의 모델, 즉 힘과 타인과의 분리에 근거하여 자율성을 측정해왔기 때문에 간호학이 아닌 타학문에서 이용해왔던 기존의 도구로는 여성이 대부분인 간호의 자율성을 올바르게 측정할 수 없다고 하였다. 간호의 핵심은 돌봄(Caring)이고(Bevis, 1988; Leininger, 1988; Watson, 1988) 돌봄은 자아와 타인과의 상호의존적, 상호연결적인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타인과의 분리와 독립을 강조하는 남성 위주의 자율성 모델로 간호의 자율성을 평가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돌봄 견지에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자율성을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사의 자율성을 증진시켜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직으로의 간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개의 2차병원과 1개의 3차종합병원, 2개의 3차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 224명을 임의표본추출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였으며, 자료 수집 기간은 1998년 2월 26일에서 3월 16일 까지 총 2O일 간이었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가 작성한 일반적 특성 8문항과 Boughn(1995)이 개발한, 돌봄 견지에서의 자율성 측정 도구인 ACP(Autonomy, Caring Perspective)를 김수영(1998)이 번역 수정한 자율성 측정도구 44문항과 Rothe와 Brayfield(1951)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autonomy and job satisfaction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The professionalism of nurses is estimatable by autonomy and lack of autonomy has the negative effect on the job satisfaction of nu...

주제어

#간호사 자율성 직무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선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교육전공
발행연도 1998
총페이지 ⅸ, 57p.
키워드 간호사 자율성 직무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103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