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대학 원격교육학습자의 배경변인과 참여동기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Patterns of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to Study and Level of Prepara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a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원문보기


박명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화시대의 중요한 사회교육의 형태인 원격교육은 다양해진 첨단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방법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습득의 필요성을 느끼는 현대인에게 계속교육으로서 기능하고 있으며, 원격교육의 개방성·접근의 용이성·융통성 있는 교육환경과 같은 장점들로 인하여 양적인 성장을 하여왔다. 그러나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 있는 학습자들의 수동적인 학습태도는 스스로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을 실행하며 평가하기까지 학습의 전과정이 자기 주도적이기를 요구하는 원격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배경 변인과 학습참여 동기를 알아보고 그 배경 변인과 참여동기에 따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urnish basic data for encouraging self-directed learning for students through identifying patterns of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to study under the presumption that individual students would have difference in terms of /patterns of their motivation for participatio...

주제어

#방송대학 원격교육학습자 자기주도학습 참여동기 배경변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명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교육학과
발행연도 1998
총페이지 x, 91p.
키워드 방송대학 원격교육학습자 자기주도학습 참여동기 배경변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103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