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극(Peking Opera) 《독목관》의 연개소문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A) Study on Stage Costume of Yean-GaeSoMoon(Korean) in the Peking Opera 《Du Mu Guan(獨木關)》 원문보기


신경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극 ≪獨木關≫을 중심으로 淵蓋蘇文이 착용한 경극 무대의상을 새롭게 디자인, 제작하여, 淵蓋蘇文의 정체성을 보다 분명하게 부각시키는 동시에 무대의상이 등장인물의 이미지에 미치는 중요성을 재확인하여 무대의상 연구방법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자료와 미술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를 기초로, 실제 경극단을 따라 다니며 배우들의 분장을 도와주고, 공연 팜플렛을 함께 만들면서 연구하였다. ≪獨木關≫를 비롯하여 淵蓋蘇文이 등장하는 경극 ≪殺四門≫, ≪ 泥河≫, ≪汾河灣≫ 등은 경극 형성시기 이전 부터 지방희극에서 공연된 것으로 19세기 중엽에는 인기를 얻고 공연되었으나, 民國 연간(1912-1949)에 들어서는 횟수가 점점 줄었고, 1965년 이후는 북한의 요구로 공연금지되었다. 공연자료도 거의 없어 명확한 공연 기록을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과거에 공연된 극에서 착용한 무대의상 자료도 없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淵蓋蘇文 무대의상의 실물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경극단에 淵蓋蘇文이 등장하는 극을 재연하게 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淵蓋蘇文의 무대의상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경극 무대의상은 중국의 전통 희곡복장을 바탕으로 淸代에 정형화되었지만, 明代의 복식을 기본 형태로 하였고, 여기에 唐·宋·元·明·淸 등 역대 복식의 요소들을 종합하여 만든 고유의상이었다. 따라서 등장인물들이 칙용하는 의상은 생존했던 시대의 복식제도를 따르지 않고, 경극 무대의상 자체내의 약속인 穿戴規制에 의거한 것이었다. 경극 무대의상의 穿戴規制는 의상의 형태, 색채, 문양에 중국 전통 문화에 내재된 우의와 상징적 의미를 결합시켜, 신분, 지위, 성격, 연령에 따라 등장인물이 착용해야 할 의상을 구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경극 무대의상은 의상의 형태, 색채, 문양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통해 관객에게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연출가와 관중사이의 대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문화언어였으며, 이러한 점에서 경극 무대의상은 관객이 극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獨木關≫의 淵蓋蘇文도 穿戴規制에 준하여 무대의상을 착용하여, 高句麗 복식인 靑羅鳥羽冠, 大袖衫, 大袖袍, 大口袴를 착용하지 않았고, 융복도 전통적인 호복 양식에 갑옷과 투구를 착용하지 않았다. 薛仁貴도 唐代 무관 복식인    袴褶에 平巾 을 쓰지 않았고, 明光甲을 입지 않았다. 이들이 착용한 의상은 明代 망포와 淸代의 甲胄,  袍, 馬 를 변형한  ,  袍, 箭衣 등을 착용하였다. 이들이 착용한 무대의상에는 중국 고전희곡 작품과 경극에서 묘사된 인물형상이 반영되어 있었다. 중국 고전 희곡작품에서 淵蓋蘇文의 뛰어난 무공과 전술은 飛刀로 상징되어, 薛仁貴의 神箭과 대비를 이루었으며, 元代에는 淵蓋蘇文의 병기인 飛刀와 薛仁貴의 神箭을 제목으로 한 "摩利支飛刀對箭"이라는 雜劇이 있을 만큼 淵蓋蘇文의 무공은 중국인에게 관심을 끌었다. 唐에 대한 조공을 거부한 淵蓋蘇文의 민족정신은 대의명분 없이 唐을 먼저 공격한 포악한 성격의 소유자로 묘사되었고, 淵蓋蘇文의 이러한 성격은 피, 살기, 재앙을 몰고오는 紅色으로 은유되어 紅袍로 상징되었으며, 이는 의로운 충신을 상징하는 薛仁貴의 白袍와 대조를 이루었다. 淵蓋蘇文의 신분과 지위는 靑龍으로 상징되어, 薛仁貴의 白虎와 대조를 이루며 중국의 동쪽에 위치하는 고구려의 장군임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인물형상을 반영한 淵蓋蘇文의 경극 무대의상을 살펴보면, 淵蓋蘇文은 전쟁 중인 장군이 착용하는 大額子를 쓰고, 전쟁 중인 장군이 착용할 수 있는  와 신분이 높은 인물이 착용하는  袍를 착용하였는데, 색채는 綠色이었다. 이는 희곡작품에서 靑龍으로 상징된 그의 이미지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사려된다. 綠色  에 紅色  를 착용하여 보색대비를 좋아하는 중국인의 색채감각을 나타내었으며, 厚底靴를 신어 전체적으로 과장되게 보이게 하였다. 髥口와 耳毛는 성격이 난폭하고 싸우기 좋아하는 인물에 사용되는 紅色을 사용하고,  譜도 용맹하고 위엄은 있으나 성격이 잔악하고 사나운 인물을 나타내는 藍色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new research method of stage costume by designing and making the stage costume of Yean-GaeSoMoon(淵蓋蘇文) in Peking Opera Du Mu Guan(Korean; Dog Mog Guan, 獨木關). Four steps were take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irst step was to investigat the Chin...

주제어

#경극  #독목관  #무대의상  #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경섭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발행연도 1998
총페이지 xiii, 139p.
키워드 경극, 독목관, 무대의상, 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10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