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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비올라 작품의 시간성 연구
(A) Study on Temporality in the Works of Bill Viola 원문보기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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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빌 비올라의 작품에 나타난 시간성에 대한 연구이다. 비올라의 비디오 테잎과 설치 작품에서 드러나는 시간성을 분석해봄으로써 그것의 본질을 규명해보자는 것이다. 시간의 요소가 미술 작품이 도입된 것은 1950년대 말 존 케이지의 해프닝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후 1960, 70년대 반 모더니즘 운동과 더불어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은 많은 미술들에 의해 실제 시간의 요소가 중요시되어 전통적으로 공간예술로 분류되어온 미술개념의 확장을 가져온다. 특히 비디오 미술은 움직이는 영상은 필연적으로 시간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매체의 특성상 시간성을 그 본질로 한다. 백남준 이후 많은 비디오 작가들도 비디오 매체의 시간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초기의 작가들은 TV에 대항하는 의미에서 실제시간을 고수하였다. 그러나 1970년 이후,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비디오 미술에 있어서 시간과 영상의 조작이 가능해졌다. 빌 비올라는 비디오의 시간성을 형식적으로뿐만 아니라 주제로 승화시켰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temporality of Bill Viola's works. Actually, since the end of 1950s when John Cage did happening, time became an important element of fine art works. During the 1960s and the 1970s, many developments of technology and movements of anti-modernism increased a general concept o...

주제어

#빌 비올라 시간성 비디오 미술 설치 작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1998
총페이지 vi, 99p.
키워드 빌 비올라 시간성 비디오 미술 설치 작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10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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