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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廟建築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Royal Ancestor's Shine (宗廟) 원문보기


이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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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廟란 王의 조상의 神主를 봉안하고 祭祀를 행하는 왕실의 祭祀建築을 지칭하는 것이다. 廟建築의 발생은 인간의 죽음을 二元的으로 생각한 것으로 부터 기원하는 것이다. 인간 즉 조상이 죽으면 魂과 魄의 둘로 분리된다고 생각하여, 그 形體인 魄을 모시는 곳으로는 墓를, 精神인 魂을 모시는 곳으로는 廟를 각각 새우는 것이다. 사람이 죽으면 그 靈魂은 하늘로 올라가고 신체는 땅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은 하늘로 올라간 영혼을 復이라는 절차를 거쳐 다시 불러 오는 것이다. 이것이 神主로 化하여 조상숭배의 실체가 되는 것이다. 조상숭배의 形態는 多種多樣이지만 민간신앙적인 것이 광범위한 死靈을 대상으로 한다면 儒敎的 祖上崇拜는 血緣體系속에서의 死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상의 혼을 대신한 신주를 奉安하고 이에 대해 祭祀라는 儀禮로서 조상숭배의 행위를 하는 場이 廟인 것이다. 廟建築의 유형은 血綠體系內의 祖上神 숭배에 의해 나타나는 것과 여기에서 발전한 儒敎的 報本사상에 의한 것으로 區分될 수 있다. 즉 전자는 家廟 · 宗廟등이고 후자는 孔廟 · 祠宇등인 것이다. 이러한 廟建築에 대한 인식은 古代로부터 있어 왔고 특히 禮制에 의해 규정된 規範이 있었던 것이다. 儒敎的 神殿이라고 할 수 있는 이 廟의 건축에 있어 禮制는 하나의 법규와 같은 것이었다. 그러므로 現存 종묘의 건립에 당하여 朝鮮에서 인식한 禮制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現存 종묘건축을 해석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禮制에 나타난 종묘에 대한 규정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1. 制限廟數 이는 奉祀者의 身分에 따라 祭祀할 수 있는 조상을 한정하여 건립할 수 있는 廟數를 제한하는 규정인 것이다. 一廟一神主를 원칙으로 하는 것이다. 2. 昭穆과 西上 神主의 배열순위이며, 이로 인하여 건물의 형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太祖의 神主를 중심으로 하여, 左列 (東) 을 昭라 하고 右列을 穆이라 하는 것이다. 西上은 서쪽을 上位로 하여 神主를 배열하는 것으로서 現存 종묘에서 택하고 있는 방식인 것이다. 위의 두조건이 가장 큰 규범이 되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建築과 直接 관련한 규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3. 同堂同室과 同堂異室 동당동실의 形態는 一廟一神主를 奉安하고 제한묘수의 규정을 적용 받을 때의 것이다. 즉 한건물에 하나의 神主만을 봉안하는 것으로 이것이 후에 동당이실의 형태로 전환하게 된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reatise the architecture of Royal Ancestor's Shrine (宗廟) has been studid. The basis of this shrine was originated from the ancient concept that the death of human beings was to be perceived as dual phenomena of soul and corpse accordingly the spirit of the deceasedwas to be worshipped in th...

주제어

#종묘 종묘건축 묘건축 제사건축 조상숭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1990
총페이지 vii, 102p.
키워드 종묘 종묘건축 묘건축 제사건축 조상숭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288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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