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방법연구의 배경 최근 문화 및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문화공간 = 생활공간"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문화시설을 외부과시의 기념비적 형태로 조성하려는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나, 보다 시민생활과 밀착된 공간으로 보려는 인식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1970년대 고도의 경제성장과 1980년대의 '86 아시안 게임, '88 서울올림픽 개최이후로 사회구조의 전반적인 분야는 물론, 건축/예술/문화분야에 까지 새로운 경향 및 자세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그 요구 중의 하나로 국민생활 및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는 시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인식 또한 새로워지고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 공간과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 1993년 문민정부의 출범과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인하여 문화시설은 지역주민의 편리한 이용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환되고 있으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조성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시설수가 열세이거나 그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지역특성에 따라 지역문화를 활성화할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에 적합한 시설의 제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기존 연구의 동향 지역문화시설에 대한 관심은 지역문화예술회관 현상공모의 급증과 제시되는 프로그램이 다목적의 거대시설을 지양하고 소단위의 전문공연장과 지역시설을 복합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목적 김해시의 경우도 도처에 산재된 고분과 유적 등 문화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화적 유산을 계숭, 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이 부족하다. 이에 김해시는 문화예술공간을 확보하고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지역주민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웅할 수 있는 김해문화예술회관을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문화회관의 시대 고찰을 통해 문화시설의 유형 및 기능의 복합화 경향을 분석하고, 시대별 문화회관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추출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김해 문화예술회관 설계에서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화된 목표 및 개념을 설정하여 지방자치시대의 소도시를 위한 문화예술공간의 설계방향을 제시하고 김해시의 지역특성이 반영된 김해문화예술회관을 설계하기 위한 것이다.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방법연구의 배경 최근 문화 및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문화공간 = 생활공간"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문화시설을 외부과시의 기념비적 형태로 조성하려는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나, 보다 시민생활과 밀착된 공간으로 보려는 인식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1970년대 고도의 경제성장과 1980년대의 '86 아시안 게임, '88 서울올림픽 개최이후로 사회구조의 전반적인 분야는 물론, 건축/예술/문화분야에 까지 새로운 경향 및 자세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그 요구 중의 하나로 국민생활 및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는 시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인식 또한 새로워지고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 공간과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 1993년 문민정부의 출범과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인하여 문화시설은 지역주민의 편리한 이용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환되고 있으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조성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시설수가 열세이거나 그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지역특성에 따라 지역문화를 활성화할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에 적합한 시설의 제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기존 연구의 동향 지역문화시설에 대한 관심은 지역문화예술회관 현상공모의 급증과 제시되는 프로그램이 다목적의 거대시설을 지양하고 소단위의 전문공연장과 지역시설을 복합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목적 김해시의 경우도 도처에 산재된 고분과 유적 등 문화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화적 유산을 계숭, 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이 부족하다. 이에 김해시는 문화예술공간을 확보하고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지역주민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웅할 수 있는 김해문화예술회관을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문화회관의 시대 고찰을 통해 문화시설의 유형 및 기능의 복합화 경향을 분석하고, 시대별 문화회관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추출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김해 문화예술회관 설계에서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화된 목표 및 개념을 설정하여 지방자치시대의 소도시를 위한 문화예술공간의 설계방향을 제시하고 김해시의 지역특성이 반영된 김해문화예술회관을 설계하기 위한 것이다. 기대 효과 김해문화예술회관이 지방자치시대의 지역 도시로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수용할 수 있고 생활화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의 제공과 다양한 대중문화활동과 문화인구를 양성하고, 김해시가 다가오는 21세기에 지역의 경쟁력을 높일 수있는 문화중심지로 개발되는 데 복합문화센터로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 김해문화예술회관 설계의 사전 조사로 각종 문헌을 통해 문화시설에 대한 예비적 고찰을 하였다. 첫째, 문화 및 문화시설에 대한 개념 설정으로 문화시설의 정의 및 유형 분류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문화시설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둘째, 사회적 배경에 따른 문화시설의 형성과정을 통해 문화회관의 성격과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국내문화회관의 사례조사 및 분석으로 문제점을 추출하여 김해문화예술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김해문화예술회관설계는 계획프로그래밍단계로 사례조사에서 추출된 문제점을 전제로 계획목표를 설정하고 대지현황조사 및 분석과 요구실에 대해분석하였다. 기본설계단계로 대지분석과 요구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설계목표와 설계개념을 설정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평가하여 기본안을 결정하였다. 넷째, 결정된 기본안을 바탕으로 김해문화예술회관을 설계하고 계획안에 대한 설계보고서 작성과 결론으로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연구의 범위 문화시설에 대한 고찰은 문화시설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로 국한하였다. 사례는 계획할 김해문화예술회관이 복합문화시설인 바 국내의 문화예술회관이나 문화회관으로 한정하였으며, 1993년 지방자치제실시를 기준으로 이전인 1992년까지는 준공년도를 기준으로 이미 건립된 건물로 하였으며, 1993년이후는 현상공모전의 당선작으로 하여 각 시대별로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김해문화예술설계는 김해시가 공모전을 통해 이미 제시하였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2차 계획안인 체육시설은 대상지와 인접한 연지공원이체육공원으로 계획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외하기로 하였다. 2. 연구의 내용문화시설의 개념 설정 및 유형 분류문화시설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므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문화개념을 인식관점의 유형인 관념론적인 입장과 총체론적인 입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총체론적인 입장인 E.B.Tylor의 "문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방법연구의 배경 최근 문화 및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문화공간 = 생활공간"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문화시설을 외부과시의 기념비적 형태로 조성하려는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나, 보다 시민생활과 밀착된 공간으로 보려는 인식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1970년대 고도의 경제성장과 1980년대의 '86 아시안 게임, '88 서울올림픽 개최이후로 사회구조의 전반적인 분야는 물론, 건축/예술/문화분야에 까지 새로운 경향 및 자세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그 요구 중의 하나로 국민생활 및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는 시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인식 또한 새로워지고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 공간과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 1993년 문민정부의 출범과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인하여 문화시설은 지역주민의 편리한 이용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환되고 있으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조성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시설수가 열세이거나 그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지역특성에 따라 지역문화를 활성화할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에 적합한 시설의 제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기존 연구의 동향 지역문화시설에 대한 관심은 지역문화예술회관 현상공모의 급증과 제시되는 프로그램이 다목적의 거대시설을 지양하고 소단위의 전문공연장과 지역시설을 복합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의 목적 김해시의 경우도 도처에 산재된 고분과 유적 등 문화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화적 유산을 계숭, 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이 부족하다. 이에 김해시는 문화예술공간을 확보하고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지역주민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웅할 수 있는 김해문화예술회관을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문화회관의 시대 고찰을 통해 문화시설의 유형 및 기능의 복합화 경향을 분석하고, 시대별 문화회관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추출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김해 문화예술회관 설계에서 그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화된 목표 및 개념을 설정하여 지방자치시대의 소도시를 위한 문화예술공간의 설계방향을 제시하고 김해시의 지역특성이 반영된 김해문화예술회관을 설계하기 위한 것이다. 기대 효과 김해문화예술회관이 지방자치시대의 지역 도시로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수용할 수 있고 생활화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의 제공과 다양한 대중문화활동과 문화인구를 양성하고, 김해시가 다가오는 21세기에 지역의 경쟁력을 높일 수있는 문화중심지로 개발되는 데 복합문화센터로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 김해문화예술회관 설계의 사전 조사로 각종 문헌을 통해 문화시설에 대한 예비적 고찰을 하였다. 첫째, 문화 및 문화시설에 대한 개념 설정으로 문화시설의 정의 및 유형 분류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문화시설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둘째, 사회적 배경에 따른 문화시설의 형성과정을 통해 문화회관의 성격과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국내문화회관의 사례조사 및 분석으로 문제점을 추출하여 김해문화예술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김해문화예술회관설계는 계획프로그래밍단계로 사례조사에서 추출된 문제점을 전제로 계획목표를 설정하고 대지현황조사 및 분석과 요구실에 대해분석하였다. 기본설계단계로 대지분석과 요구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설계목표와 설계개념을 설정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평가하여 기본안을 결정하였다. 넷째, 결정된 기본안을 바탕으로 김해문화예술회관을 설계하고 계획안에 대한 설계보고서 작성과 결론으로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연구의 범위 문화시설에 대한 고찰은 문화시설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로 국한하였다. 사례는 계획할 김해문화예술회관이 복합문화시설인 바 국내의 문화예술회관이나 문화회관으로 한정하였으며, 1993년 지방자치제실시를 기준으로 이전인 1992년까지는 준공년도를 기준으로 이미 건립된 건물로 하였으며, 1993년이후는 현상공모전의 당선작으로 하여 각 시대별로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김해문화예술설계는 김해시가 공모전을 통해 이미 제시하였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2차 계획안인 체육시설은 대상지와 인접한 연지공원이체육공원으로 계획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외하기로 하였다. 2. 연구의 내용문화시설의 개념 설정 및 유형 분류문화시설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므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문화개념을 인식관점의 유형인 관념론적인 입장과 총체론적인 입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총체론적인 입장인 E.B.Tylor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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