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학생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방안 연구 :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A) Study of English Teaching Methods to Improve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노경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중학교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언어습득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본 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중학교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6차 교육과정이후 영어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왔으며, 그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영어교육에 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게 되었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인간이 이질적인 문화나 사회 속에서 자유롭게 언어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인간의 상호 교류 및 활동들이 세계라는 거대한 무대 속에서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그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언어를 학습해야만 하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영어교육 목표에 직결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의사소통적 활동들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 활동들을 하는 동안 더 많은 기회들이 학생들에게 주어져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 없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이 읽기 쓰기보다 우선적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의 영어 교육은 읽기와 쓰기, 전통적인 문법에 근거한 번역에 집중되어 왔고 듣기와 말하기는 무시되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듣기와 말하기는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생활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영어교사가 문법번역이나 읽기, 번역과 같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대신 살아있는 영어를 지도하는 것이 시급하다. 기계적인 반복이나 훈련대신 정확한 듣기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언어습득이론을 모국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 습득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몇 가지 교수법을 다루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efficient methods for teaching English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is thesis I will review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I will try to develop practical teaching methods which can help increase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based on ...

주제어

#중학교 영어 듣기 말하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경미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99p.
키워드 중학교 영어 듣기 말하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017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