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방안 연구 :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A) Study of English Teaching Methods to Improve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for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논문은 중학교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언어습득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본 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중학교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6차 교육과정이후 영어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왔으며, 그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영어교육에 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게 되었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인간이 이질적인 문화나 사회 속에서 자유롭게 언어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인간의 상호 교류 및 활동들이 세계라는 거대한 무대 속에서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그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언어를 학습해야만 하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영어교육 목표에 직결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의사소통적 활동들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 활동들을 하는 동안 더 많은 기회들이 학생들에게 주어져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 없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이 읽기 쓰기보다 우선적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의 영어 교육은 읽기와 쓰기, 전통적인 문법에 근거한 번역에 집중되어 왔고 듣기와 말하기는 무시되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듣기와 말하기는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생활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영어교사가 문법번역이나 읽기, 번역과 같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대신 살아있는 영어를 지도하는 것이 시급하다. 기계적인 반복이나 훈련대신 정확한 듣기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언어습득이론을 모국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 습득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몇 가지 교수법을 다루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
이 논문은 중학교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언어습득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본 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중학교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6차 교육과정이후 영어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왔으며, 그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영어교육에 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게 되었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인간이 이질적인 문화나 사회 속에서 자유롭게 언어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인간의 상호 교류 및 활동들이 세계라는 거대한 무대 속에서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그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언어를 학습해야만 하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영어교육 목표에 직결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의사소통적 활동들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 활동들을 하는 동안 더 많은 기회들이 학생들에게 주어져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 없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이 읽기 쓰기보다 우선적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의 영어 교육은 읽기와 쓰기, 전통적인 문법에 근거한 번역에 집중되어 왔고 듣기와 말하기는 무시되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듣기와 말하기는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생활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영어교사가 문법번역이나 읽기, 번역과 같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대신 살아있는 영어를 지도하는 것이 시급하다. 기계적인 반복이나 훈련대신 정확한 듣기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언어습득이론을 모국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 습득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몇 가지 교수법을 다루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모형을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두 가지 모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영어 교육은 수년 동안 읽기와 쓰기, 번역 등과 같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이것에 대한 비판이 있은 후부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화 교수방법으로 바뀌어 가고 있지만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전과 다름없는 수업방식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볼 때,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첫째, 초기 단계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듣기 위주의 이해 가능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서 듣기 이해 능력을 넓히고 난 다음 말하기 표현은 자연적, 점진적으로 생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업모형을 작성해야 한다. 둘째, 교사 위주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간의 공감대의 형성 및 토론과 학습활동에의 학습자의 참여,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서 교사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사회언어학적 능력과 소양이 갖추어 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 나라 영어수업에서도 시청각 매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교수방법들의 활용이 시급하다. 각종 시청각 매체들은 학습자가 실제로 경험하지 못한 영어권 사회나 문화에 대해 실제와 흡사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간격을 좁히고 나아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불러 일으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영어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수방법을 수업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회나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이라 볼 수 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므로, 당연히 학교나 그외의 교육기관에서 담당하는 영어교육은 절대적이다. 급변하는 세계화시대를 살아가면서 영어 구사력에 대한 요구가 절실해져만 가는 요즈음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언어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지도방안들을 살펴봄은 우리 나라 영어교육의 흐름을 인지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이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영어 교수방법들이 끊임없이 연구되고 발전되기를 기대해 본다. 우리는 새로운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 교수법만이 최고라는 생각과 다른 교수법들의 장점을 간과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또한 중학교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언어사용과 그들의 실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언어를 수행하는 데에 공헌하리라는 것을 기대해 본다.
이 논문은 중학교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언어습득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살펴본 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중학교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6차 교육과정이후 영어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왔으며, 그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영어교육에 관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게 되었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인간이 이질적인 문화나 사회 속에서 자유롭게 언어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인간의 상호 교류 및 활동들이 세계라는 거대한 무대 속에서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그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언어를 학습해야만 하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영어교육 목표에 직결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의사소통적 활동들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 활동들을 하는 동안 더 많은 기회들이 학생들에게 주어져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 없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이 읽기 쓰기보다 우선적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의 영어 교육은 읽기와 쓰기, 전통적인 문법에 근거한 번역에 집중되어 왔고 듣기와 말하기는 무시되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듣기와 말하기는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생활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영어교사가 문법번역이나 읽기, 번역과 같은 전통적인 교수방법대신 살아있는 영어를 지도하는 것이 시급하다. 기계적인 반복이나 훈련대신 정확한 듣기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제2장에서는 언어습득이론을 모국어 습득 이론과 외국어 습득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몇 가지 교수법을 다루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모형을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두 가지 모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영어 교육은 수년 동안 읽기와 쓰기, 번역 등과 같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이것에 대한 비판이 있은 후부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화 교수방법으로 바뀌어 가고 있지만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전과 다름없는 수업방식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볼 때,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첫째, 초기 단계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듣기 위주의 이해 가능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서 듣기 이해 능력을 넓히고 난 다음 말하기 표현은 자연적, 점진적으로 생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업모형을 작성해야 한다. 둘째, 교사 위주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간의 공감대의 형성 및 토론과 학습활동에의 학습자의 참여,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서 교사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사회언어학적 능력과 소양이 갖추어 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우리 나라 영어수업에서도 시청각 매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교수방법들의 활용이 시급하다. 각종 시청각 매체들은 학습자가 실제로 경험하지 못한 영어권 사회나 문화에 대해 실제와 흡사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간격을 좁히고 나아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불러 일으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이 영어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수방법을 수업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회나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이라 볼 수 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므로, 당연히 학교나 그외의 교육기관에서 담당하는 영어교육은 절대적이다. 급변하는 세계화시대를 살아가면서 영어 구사력에 대한 요구가 절실해져만 가는 요즈음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언어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지도방안들을 살펴봄은 우리 나라 영어교육의 흐름을 인지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이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영어 교수방법들이 끊임없이 연구되고 발전되기를 기대해 본다. 우리는 새로운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 교수법만이 최고라는 생각과 다른 교수법들의 장점을 간과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또한 중학교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언어사용과 그들의 실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언어를 수행하는 데에 공헌하리라는 것을 기대해 본다.
This Study aims to develop efficient methods for teaching English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is thesis I will review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I will try to develop practical teaching methods which can help increase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based on ...
This Study aims to develop efficient methods for teaching English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is thesis I will review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I will try to develop practical teaching methods which can help increase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in English education listening and speaking must be considered more important and put priority to reading and writing. Until now, as English education in our country has been mainly concentrated on grammar, reading, writing and translating and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have been largely neglected. From today's point of view, however,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can be taken more important than reading and writing. Instead of the making the class to acquire linguistic skills by mechanical repetition and practice, the class must be conducted in a way to acquire correct listening and communicative abilities to express one's ideas and thoughts freely. What I suggest in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the classroom atmosphere should be comfortable and productive for both learners and teachers. Both learners and teachers are central in a class. They should be able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though free and comfortable classes. Second, teachers should keep studying teaching techniques and teaching methods Teachers also should make full use of audio-visual materials in order to give interesting and indirect experience to the learners. Finally, we have to bear in mind that it is important to know what the new methods are about. It is dangerous to think that only one method is the best and to disregard the merits of others. The organization of this thesis is as follows : Chapter II reviews the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and theories of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specifically Krashen's Input Hypothesis and McLaughlin's Processing Theory in Language Acquisition Theory. Chapter III deals with recent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methods such as Situational Reinforcement Method, Total Physical Response, Natural Approach, VIF Audio-Visual Method, Multi-Media Method. Chapter IV introduces some of the teaching techniques which can be helpful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udents'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Chapter V presents the two English teaching models in Middle School for increasing students'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according to students' level.
This Study aims to develop efficient methods for teaching English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is thesis I will review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I will try to develop practical teaching methods which can help increase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in English education listening and speaking must be considered more important and put priority to reading and writing. Until now, as English education in our country has been mainly concentrated on grammar, reading, writing and translating and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have been largely neglected. From today's point of view, however,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can be taken more important than reading and writing. Instead of the making the class to acquire linguistic skills by mechanical repetition and practice, the class must be conducted in a way to acquire correct listening and communicative abilities to express one's ideas and thoughts freely. What I suggest in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the classroom atmosphere should be comfortable and productive for both learners and teachers. Both learners and teachers are central in a class. They should be able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though free and comfortable classes. Second, teachers should keep studying teaching techniques and teaching methods Teachers also should make full use of audio-visual materials in order to give interesting and indirect experience to the learners. Finally, we have to bear in mind that it is important to know what the new methods are about. It is dangerous to think that only one method is the best and to disregard the merits of others. The organization of this thesis is as follows : Chapter II reviews the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and theories of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specifically Krashen's Input Hypothesis and McLaughlin's Processing Theory in Language Acquisition Theory. Chapter III deals with recent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methods such as Situational Reinforcement Method, Total Physical Response, Natural Approach, VIF Audio-Visual Method, Multi-Media Method. Chapter IV introduces some of the teaching techniques which can be helpful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udents' listening and speaking abilities. Chapter V presents the two English teaching models in Middle School for increasing students'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according to students'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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