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 패션제품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친화적 소비자 특성연구
(A)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friendly customers for activation of green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최나영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소비자들의 심각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증가로 소비자 주도의 환경주의가 등장하였으며, 환경보존을 위한 소비자 개개인의 환경의식과 구매행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 소비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현재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환경친화적 소비자를 찾아내어 이들의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를 근거로 향후 그린 패션제품에 관한 구매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1차적인 연구과정에서 환경친화적 소비자를 Antil과 Bennett이 개발한 SRCB 척도 항목들의 상호 관련성을 근거로 하여 환경친화적 소비자와 비환경친화적 소비자로 시장을 세분화하였으며, 2차적인 연구과정에서는 1차 연구과정에서 세분화된 환경친화적 소비자 특성을 분석하기위하여 다음과 같은 4가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Ⅰ. 환경친화적 소비자와 비환경친화적 소비자는 그린 패션제품에 관한 인지도가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Ⅱ. 환경친화적 소비자와 비환경친화적 소비자는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Ⅲ. 환경친화적 소비자와 비환경친화적 소비자는 행위적 특성(구매와 광고행동)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Ⅳ. 환경친화적 소비자와 비환경친화적 소비자는 환경의식의 정도(환경 교육 프로그램 관심도, 의복 분리수거여부, 환경프로그램 시청)에 따 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실증적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ccording to an increase in cutomers' concern and understanding at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s, environmentalism taking the initiative by customers appeared, and the importance of individual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purchasing activity of customers for the sake of environmental p...

주제어

#패션제품 환경친화 소비자 CHARACTERISTICS ENVIRONMENTFRIENDLY CUSTOMERS ACTIVATION GREEN FASHION PRODUC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나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103장
키워드 패션제품 환경친화 소비자 CHARACTERISTICS ENVIRONMENTFRIENDLY CUSTOMERS ACTIVATION GREEN FASHION PRODUCT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836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