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상황적 리더쉽이론의 타당성문제를 분석수준관점과 변수들간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는바,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 집단전체수준, 집단부분수준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유형의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각각 개별화된 리더쉽이론, 평균적 리더쉽스타일 이론, 수직적 쌍 연계이론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즉, 분석수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에서는 부하개개인에 대한 행동이 부하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간의 관계가 부하개인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 반면, 집단전체수준에서는 리더행동과 집단 성과간의 ...
본 논문에서는 상황적 리더쉽이론의 타당성문제를 분석수준관점과 변수들간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는바,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 집단전체수준, 집단부분수준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유형의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각각 개별화된 리더쉽이론, 평균적 리더쉽스타일 이론, 수직적 쌍 연계이론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즉, 분석수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에서는 부하개개인에 대한 행동이 부하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간의 관계가 부하개인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 반면, 집단전체수준에서는 리더행동과 집단 성과간의 관계가 집단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며, 집단부분수준에서는 리더행동과 부하성과간의 관계가 부하들의 상대적인 성숙도에 의해 조절된다. 또한 변수들간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황적 리더쉽이론에서는 리더행동과 성과간의 관계가 부하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 반면 평균적 리더쉽스타일이론에서는 성숙도에 관계없이 두변수간의 관계에 성립하고, 개별화된 리더쉽이론과 수직적 쌍 연계이론에서는 리더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한다. 6개의 경쟁이론중에 어느 것이 더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해 S전자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여 총 36과의 13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 집단부분, 집단전체수준 모두에서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각 수준에서의 경쟁모형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 리더쉽스타일이론이나 수직적쌍연계이론보다는 개별화된 리더쉽이론이 보다 타당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한계점과 시사점이 토론부분에서 논의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적 리더쉽이론의 타당성문제를 분석수준관점과 변수들간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는바,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 집단전체수준, 집단부분수준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각 유형의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각각 개별화된 리더쉽이론, 평균적 리더쉽스타일 이론, 수직적 쌍 연계이론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즉, 분석수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수준에서는 부하개개인에 대한 행동이 부하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간의 관계가 부하개인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 반면, 집단전체수준에서는 리더행동과 집단 성과간의 관계가 집단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며, 집단부분수준에서는 리더행동과 부하성과간의 관계가 부하들의 상대적인 성숙도에 의해 조절된다. 또한 변수들간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황적 리더쉽이론에서는 리더행동과 성과간의 관계가 부하의 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 반면 평균적 리더쉽스타일이론에서는 성숙도에 관계없이 두변수간의 관계에 성립하고, 개별화된 리더쉽이론과 수직적 쌍 연계이론에서는 리더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한다. 6개의 경쟁이론중에 어느 것이 더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해 S전자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여 총 36과의 13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황적 리더쉽이론은 개인, 집단부분, 집단전체수준 모두에서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각 수준에서의 경쟁모형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 리더쉽스타일이론이나 수직적쌍연계이론보다는 개별화된 리더쉽이론이 보다 타당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한계점과 시사점이 토론부분에서 논의되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validity of situational leadership on the basis of levels and variable relationship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is viewed at three levels - person level, group-whole level and group-part level and each theory at levels is compared by individualized leadership, averag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validity of situational leadership on the basis of levels and variable relationship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is viewed at three levels - person level, group-whole level and group-part level and each theory at levels is compared by individualized leadership, average leadership style and vertical dyad linkage theory. Data from 120 subordinates from 36 groups of 1 companies show that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at person, and group levels is rejected. However, the result show that individualized leadership is supported. The result also showed that VDL and ALS theory are not supported, either.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is study investigates the validity of situational leadership on the basis of levels and variable relationship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is viewed at three levels - person level, group-whole level and group-part level and each theory at levels is compared by individualized leadership, average leadership style and vertical dyad linkage theory. Data from 120 subordinates from 36 groups of 1 companies show that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at person, and group levels is rejected. However, the result show that individualized leadership is supported. The result also showed that VDL and ALS theory are not supported, either.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주제어
#허쉬 블랜차드 리더쉽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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