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어 색채어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창근 (대구敎育大學校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어 어휘상의 특징 중 하나는 색채어가 많이 발달했다는 것이다. 국어 색채어는 단순히 대상의 색상을 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비유적 표현, 상태의 변화, 정서 표현 등에 널리 쓰인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의 표현력과 어휘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어의 기본 색채어를 백, 흑, 청, 황, 적 5색으로 정하고 그 근거를 밝혔으며, 색채가 전통 문화 속에 어떤 의미로 존재하는가를 살펴보았다. 또, 색채어를 용법별로 분류하여 색채어가 언어 생활에서 다양하게 쓰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읽기 교과서에 나타난 색채어를 색 계열별, 수식 대상별, 학년별, 용법별, 문종법 그리고 형태론적으로 분석하여 교과서 편제상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교과서에는 색채어에 대한 분포가 학년, 학기별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으며, 색채어 난이도 또한 고려되어 있지 않음이 밝혀졌다. 문종별 분석에서는 색채어의 특성상 문학 작품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문학 작품에서 색채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Ⅳ장에서는 학습자들이 색채어와 수식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파생 색채어보다 기저형을 많이 선택하였다. 기타색의 경우 대상의 색상과 유사하지 않은 색채어를 선택한 경우가 매우 많아 색채어 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먼저 앞 장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색채어 지도의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색채어 지도 방안을 색채어의 이해 지도, 색채어 활용의 지도, 맥락 파악 지도, 문학 작품을 통한 지도로 구체화하였다. 전문적이기보다는 교사 누구도 일반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이므로 일선 교사들의 선택에 따라 단위 수업 시간의 일부, 어휘 지도 시간의 일부, 혹은 색채어 지도 시간을 따로 마련하여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색채와 관련된 전통 문화에 대한 내용은 본고에서는 깊이 있게 다루지 않았으나 초등 학교에서 국어과 이외에서는 다루기 힘들므로 이 부분도 국어과에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characteristics concerning Korean vocabulary is that the color terms have been developed a lot. Korean color terms are widely used for the expression using metaphor. changes of situation and emotional expression, as well as simple representation of any object's color. Therefore, it migh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창근
학위수여기관 대구敎育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v,9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007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