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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원어민의 화행 실현 비교 연구 : '사과'와 '감사응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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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원어민 화자 그리고 교포 학습자의 사과 화행과 감사응답화행을 사회적 지위, 나이, 친밀도의 사회적 요인에 따라 전략 선택 및 표현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학습자 언어의 특성을 규명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담화완성테스트를 통해 그 가설들을 검증하였는 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집단은 모국어 문화의 차이가 반영되어 각 상황에서 제시된 사회적 지위, 사회적 친밀도, 나이와 같은 사회 문화적 변인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인하여 화행의 전략과 표현 선택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였다. 두 화행 모두에서 한국어 원어민은 한국 사회의 문화적 배경을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적 지위에 대해 수직적 위계질서를 따르며, 나이를 변인으로 보았을 때는 연장자 공대사상이 나타났다. 친밀도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교포 학습자는 주로 자연적 환경(Natur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which can help Korean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learners develop the pragmatic ability, especially in speech acts of apology and thanks response, to communicate successfully in Korean. For this purpose, the study first compares...

주제어

#영어권  #한국어학습자  #원어민  #화행  #사과  #감사응답  #한국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 63p.
키워드 영어권, 한국어학습자, 원어민, 화행, 사과, 감사응답, 한국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049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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