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자기표현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dynamics of self-growth on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동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용납하고 수용하며 그대로의 모습을 타인에게 개방할 수 있는 자기표현과, 다양한 변화에도 의욕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성취동기를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경험을 통한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여 자기능력감, ...
본 연구는 아동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용납하고 수용하며 그대로의 모습을 타인에게 개방할 수 있는 자기표현과, 다양한 변화에도 의욕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성취동기를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경험을 통한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여 자기능력감,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성취동기에 어느 정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어떤 프로그램도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 사이에 자기 표현 검사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어떤 프로그램도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 사이에 성취동기 검사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남도 금산군 C 초등학교 5학년 남10명, 여 1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남녀 각각 5명씩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무선 배정하여 집단상담이 실시되기 7일 전 2000년 4월 3일에 성취동기와 자기표현 검사를 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훈련을 1주에 50~60분씩 13회에 걸쳐 실시하고 비교집단에게는 정규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외에는 특별한 처치가 투입되지 않았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에게 실험처치 34일 후, 2000년 8월 11일(학년소집일)에 사전검사 도구와 동일한 성취동기와 자기표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자료분석은 사전과 사후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사전과 사후 검사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에게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한 결과, 집단상담을 실시하지 않은 아동들보다 자기표현이 보다 높게 변화하였다. 이로써 집단상담의 자기표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둘째, 아동에게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한 결과, 집단상담을 실시하지 않은 아동들보다 성취동기가 보다 높게 변화하였다. 이로써 집단상담의 성취동기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자기표현에 있어 사후검사 점수에서 집단상담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매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실제로 집단상담의 효과가 자기표현 검사에서 입증된 것이다. 자기표현의 경우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하여 사후검사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변하였지만 실험집단에서 집단상담의 효과가 아주 효과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집단상담을 하기 전의 성취동기검사의 사전검사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평균은 77.60이고 실험집단의 평균은 82.00으로서 실험집단이 약 4.4점 정도 낮았다. 그러나 집단상담 실시 후의 성취동기 검사의 사후검사 점수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매우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즉, 비교집단의 평균은 77.70으로 약간 낮아진데 비하여, 실험집단의 평균은 83.50으로서 사전검사에 비하여 약 6점 가량 높아졌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훈련은 초등학교 아동 시기에 적절한 교육적 개입으로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성취동기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 훈련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에 속하는 아동들은 사전검사 점수에 비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오히려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사전검사의 실시 후 사후검사의 기간동안에도 성취동기가 비교적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 되지는 못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성취동기가 더욱 부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비교집단의 사후 성취동기검사 결과가 낮은 이유를 분석해 보았는데, 비교집단에 속한 아동 2명이 공교롭게도 부모 별거, 모 가출의 이유로 정상적인 가정에서 불안정한 가정환경으로 변해 있었다. 본 연구 대상의 학교는 도시와 농촌의 근접지이며, 거쳐가는 특성을 지닌 곳으로 이러한 가정환경의 변화에 접하게 되는 아동들이 많은 형편이다. 따라서 성취동기가 자기존중감이나, 자기능력감 이외에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아동의 성취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집단상담이 모든 학생들에게 학기 중에 실시되어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다면, 나아가 학업성취에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해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집단상담이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을 긍정적으로 형성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임이 입증된 것으로서,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는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을 높이도록 도와주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아동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용납하고 수용하며 그대로의 모습을 타인에게 개방할 수 있는 자기표현과, 다양한 변화에도 의욕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성취동기를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자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경험을 통한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여 자기능력감,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자기표현과 성취동기에 어느 정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어떤 프로그램도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 사이에 자기 표현 검사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자기성장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어떤 프로그램도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 사이에 성취동기 검사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남도 금산군 C 초등학교 5학년 남10명, 여 1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남녀 각각 5명씩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무선 배정하여 집단상담이 실시되기 7일 전 2000년 4월 3일에 성취동기와 자기표현 검사를 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자기성장 집단상담 훈련을 1주에 50~60분씩 13회에 걸쳐 실시하고 비교집단에게는 정규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외에는 특별한 처치가 투입되지 않았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에게 실험처치 34일 후, 2000년 8월 11일(학년소집일)에 사전검사 도구와 동일한 성취동기와 자기표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자료분석은 사전과 사후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사전과 사후 검사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에게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한 결과, 집단상담을 실시하지 않은 아동들보다 자기표현이 보다 높게 변화하였다. 이로써 집단상담의 자기표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둘째, 아동에게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한 결과, 집단상담을 실시하지 않은 아동들보다 성취동기가 보다 높게 변화하였다. 이로써 집단상담의 성취동기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자기표현에 있어 사후검사 점수에서 집단상담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매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실제로 집단상담의 효과가 자기표현 검사에서 입증된 것이다. 자기표현의 경우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하여 사후검사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변하였지만 실험집단에서 집단상담의 효과가 아주 효과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집단상담을 하기 전의 성취동기검사의 사전검사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평균은 77.60이고 실험집단의 평균은 82.00으로서 실험집단이 약 4.4점 정도 낮았다. 그러나 집단상담 실시 후의 성취동기 검사의 사후검사 점수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매우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즉, 비교집단의 평균은 77.70으로 약간 낮아진데 비하여, 실험집단의 평균은 83.50으로서 사전검사에 비하여 약 6점 가량 높아졌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훈련은 초등학교 아동 시기에 적절한 교육적 개입으로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성취동기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 훈련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에 속하는 아동들은 사전검사 점수에 비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오히려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사전검사의 실시 후 사후검사의 기간동안에도 성취동기가 비교적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 되지는 못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성취동기가 더욱 부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비교집단의 사후 성취동기검사 결과가 낮은 이유를 분석해 보았는데, 비교집단에 속한 아동 2명이 공교롭게도 부모 별거, 모 가출의 이유로 정상적인 가정에서 불안정한 가정환경으로 변해 있었다. 본 연구 대상의 학교는 도시와 농촌의 근접지이며, 거쳐가는 특성을 지닌 곳으로 이러한 가정환경의 변화에 접하게 되는 아동들이 많은 형편이다. 따라서 성취동기가 자기존중감이나, 자기능력감 이외에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아동의 성취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집단상담이 모든 학생들에게 학기 중에 실시되어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다면, 나아가 학업성취에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해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집단상담이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을 긍정적으로 형성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임이 입증된 것으로서,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는 자기성장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성취동기와 자기표현을 높이도록 도와주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group-dynamics of self-growth on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re are two hypotheses settled to accomplish those purposes. Hypothesis 1 : There will be a difference in the self-exp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group-dynamics of self-growth on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re are two hypotheses settled to accomplish those purposes. Hypothesis 1 : There will be a difference in the self-expression between the group, which experienced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controlled group children. Hypothesis 2 : There will be a difference in the achievement motivation between the group, which experienced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controlled group children. To prove this hypothesis, the researcher chose 20 students of the fifth grade in the C elementary school in Kumsangun. One class of 10 students is assigned in the experimental group with the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others are in the controlled group for this comparative study. These students are tested for checking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test after 13 weeks of group dynamics of self-growth. The results are as follows : Hypothesis 1 : The observed differences among the two means of self-express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self-expression of experimental group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controlled group children in the post test. therefore, hypothesis 1 was accepted. Hypothesis 2 :The observed differences among the two means of achievement motiv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P<.01).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experimental group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controlled group children in the post test. therefore, hypothesis 2 was accepted. Consequently, this program of self-growth influenced importantly in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That is, when the proper group dynamics of self-growth is given to elementary school children, it can help them change th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group-dynamics of self-growth on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re are two hypotheses settled to accomplish those purposes. Hypothesis 1 : There will be a difference in the self-expression between the group, which experienced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controlled group children. Hypothesis 2 : There will be a difference in the achievement motivation between the group, which experienced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controlled group children. To prove this hypothesis, the researcher chose 20 students of the fifth grade in the C elementary school in Kumsangun. One class of 10 students is assigned in the experimental group with the group-dynamics of self-growth and the others are in the controlled group for this comparative study. These students are tested for checking the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test after 13 weeks of group dynamics of self-growth. The results are as follows : Hypothesis 1 : The observed differences among the two means of self-express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self-expression of experimental group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controlled group children in the post test. therefore, hypothesis 1 was accepted. Hypothesis 2 :The observed differences among the two means of achievement motiv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P<.01).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experimental group children is higher than that of controlled group children in the post test. therefore, hypothesis 2 was accepted. Consequently, this program of self-growth influenced importantly in self-express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That is, when the proper group dynamics of self-growth is given to elementary school children, it can help them change th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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