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접목에 따른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기성복 생산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적합한 의류 제작을 위한 인체 형상에 대한 자료의 분석 기술의 연구가 필요하다. 삼차원 인체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한 인체 계측은 인체의 일차원, 이차원, 삼차원 데이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의류 산업에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인체의 삼차원적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장비와 데이터의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의복 제작에 이용되는 원형은 이차원적인 정보이므로, 삼차원 형상인 인체에 착용시키는데 있어 맞음새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금까지는 종이나 직물로 체표면의 형태를 복사하여 원형재단에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왔으나, 이러한 방법은 시간과 인력의 소요가 커서 실용성이 매우 낮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원형 제작을 위한 방법으로 삼차원 레이저 ...
의류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접목에 따른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기성복 생산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적합한 의류 제작을 위한 인체 형상에 대한 자료의 분석 기술의 연구가 필요하다. 삼차원 인체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한 인체 계측은 인체의 일차원, 이차원, 삼차원 데이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의류 산업에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인체의 삼차원적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장비와 데이터의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의복 제작에 이용되는 원형은 이차원적인 정보이므로, 삼차원 형상인 인체에 착용시키는데 있어 맞음새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금까지는 종이나 직물로 체표면의 형태를 복사하여 원형재단에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왔으나, 이러한 방법은 시간과 인력의 소요가 커서 실용성이 매우 낮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원형 제작을 위한 방법으로 삼차원 레이저 스캔 데이터에서 수집한 인체 형상을 이차원 데이터로 전개하는 방안을 개발하고, 개발된 방법에 따라 전개한 체표면 형상 데이터를 반영하여 제작한 원형의 적합도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삼차원 인체 스캔 정보와 직접계측 정보의 차별성을 검증하기 위해 20대 남성 28명을 대상으로 인체계측 조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체형의 적합성이 중시되는 남성 재킷 원형을 제작하기 위하여 10명의 레이저 스캔 데이터를 본 연구에서 고안한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 작성법에 따라 전개하였다. 전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재킷 원형을 설계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원형으로의 타당성을 착의평가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 28명을 대상으로 레이저 스캔 계측과 직접계측을 실시한 결과 계측 방법에 따른 치수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계측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목적에 따라 두가지 계측 방법에 따른 치수 특성을 반영하는 신체 치수 자료의 가공이 필요하다. 둘째, 스캐너를 통해 얻은 인체 형상 데이터의 이차원 전개 방법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이저 스캔 데이터 중 표면 전개에 용이한 슬라이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체표면에 삼각 메쉬를 설정하였다. 오토리습 프로그램을 통해 삼차원 메쉬를 이차원 메쉬로 전개한다. 평면 전개된 메쉬는 주요 신체 기초선을 기준으로 정리하여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제작한다. 셋째, 재킷 원형 설계에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이용함으로써 그 활용방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원형 설계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인체의 체표면 전개도에 겹치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정리한다. 원형의 앞면은 가슴둘레선과 허리둘레선을 수평으로 맞추고, 뒷면은 견갑골을 지나는 수평선과 허리둘레선을 수평으로 맞추어 체표면 전개도를 정리한다.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차이에 의해 다아트가 형성되도록 한다. 앞가슴 돌출로 인한 벌어짐 분량은 앞중심선에 오도록 한다. 뒤견갑 부분의 돌출로 인한 벌어짐 분량은 뒤목둘레와 뒤어깨부분으로 분산, 정리한다. ②정리된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에 여유분을 설정한다. 인체의 동작을 위한 최소 여유분은 가슴둘레의 10%로 설정하였으며, 전체여유분량의 분배 비율은 다음과 같다. 앞어깨부위, 앞진동부위, 앞옆선부위, 뒤어깨부위, 뒤진동부위, 뒤옆선부위에 각각 15%, 15%, 15%, 15% 25%, 15%씩으로 한다. ③앞중심선, 목둘레선, 어깨선, 진동둘레선은 체표면 전개도상의 외곽선을 그대로 이용하고 뒤목둘레부분의 벌어짐 분량은 뒤중심선쪽에서 삭제한다. 앞허리 벌어짐분은 다아트로 설정한다. 뒤허리둘레에 생성된 벌어짐 분량의 1/3은 뒤중심에서 삭제하고 나머지는 뒤허리다아트로 설정한다. 뒤허리중심에서 삭제한 분량+1㎝를 뒤엉덩이둘레 중심선에서 삭제해준다. 새로 설정된 점들을 연결하여 뒤중심선을 제도한다. 앞면과 뒷면에서 설정된 사이드패널 라인을 앞·뒷면의 겨드랑점을 붙이고 허리둘레 수평선을 맞추어 옆선쪽의 남는 공간과 겹치는 공간을 포함하여 사이드패널이 커버할 범위를 설정한 뒤 사이드패널선에서 정리하여 제도한다. 넷째, 제작한 재킷 원형을 평면 제도법을 이용하여 제작한 원형과 비교하여 체형 적합성을 착의평가로 검증하였다. 평가 결과 신체에 밀착된 부위인 목부위 맞음새, 어깨부위 맞음새, 진동부위 맞음새가 향상되었다.
의류 산업과 정보통신 기술의 접목에 따른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기성복 생산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적합한 의류 제작을 위한 인체 형상에 대한 자료의 분석 기술의 연구가 필요하다. 삼차원 인체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한 인체 계측은 인체의 일차원, 이차원, 삼차원 데이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의류 산업에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인체의 삼차원적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장비와 데이터의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의복 제작에 이용되는 원형은 이차원적인 정보이므로, 삼차원 형상인 인체에 착용시키는데 있어 맞음새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금까지는 종이나 직물로 체표면의 형태를 복사하여 원형재단에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왔으나, 이러한 방법은 시간과 인력의 소요가 커서 실용성이 매우 낮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원형 제작을 위한 방법으로 삼차원 레이저 스캔 데이터에서 수집한 인체 형상을 이차원 데이터로 전개하는 방안을 개발하고, 개발된 방법에 따라 전개한 체표면 형상 데이터를 반영하여 제작한 원형의 적합도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삼차원 인체 스캔 정보와 직접계측 정보의 차별성을 검증하기 위해 20대 남성 28명을 대상으로 인체계측 조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체형의 적합성이 중시되는 남성 재킷 원형을 제작하기 위하여 10명의 레이저 스캔 데이터를 본 연구에서 고안한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 작성법에 따라 전개하였다. 전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재킷 원형을 설계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원형으로의 타당성을 착의평가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 28명을 대상으로 레이저 스캔 계측과 직접계측을 실시한 결과 계측 방법에 따른 치수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계측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목적에 따라 두가지 계측 방법에 따른 치수 특성을 반영하는 신체 치수 자료의 가공이 필요하다. 둘째, 스캐너를 통해 얻은 인체 형상 데이터의 이차원 전개 방법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이저 스캔 데이터 중 표면 전개에 용이한 슬라이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체표면에 삼각 메쉬를 설정하였다. 오토리습 프로그램을 통해 삼차원 메쉬를 이차원 메쉬로 전개한다. 평면 전개된 메쉬는 주요 신체 기초선을 기준으로 정리하여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제작한다. 셋째, 재킷 원형 설계에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이용함으로써 그 활용방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원형 설계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인체의 체표면 전개도에 겹치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를 정리한다. 원형의 앞면은 가슴둘레선과 허리둘레선을 수평으로 맞추고, 뒷면은 견갑골을 지나는 수평선과 허리둘레선을 수평으로 맞추어 체표면 전개도를 정리한다.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차이에 의해 다아트가 형성되도록 한다. 앞가슴 돌출로 인한 벌어짐 분량은 앞중심선에 오도록 한다. 뒤견갑 부분의 돌출로 인한 벌어짐 분량은 뒤목둘레와 뒤어깨부분으로 분산, 정리한다. ②정리된 삼차원 인체표면 전개도에 여유분을 설정한다. 인체의 동작을 위한 최소 여유분은 가슴둘레의 10%로 설정하였으며, 전체여유분량의 분배 비율은 다음과 같다. 앞어깨부위, 앞진동부위, 앞옆선부위, 뒤어깨부위, 뒤진동부위, 뒤옆선부위에 각각 15%, 15%, 15%, 15% 25%, 15%씩으로 한다. ③앞중심선, 목둘레선, 어깨선, 진동둘레선은 체표면 전개도상의 외곽선을 그대로 이용하고 뒤목둘레부분의 벌어짐 분량은 뒤중심선쪽에서 삭제한다. 앞허리 벌어짐분은 다아트로 설정한다. 뒤허리둘레에 생성된 벌어짐 분량의 1/3은 뒤중심에서 삭제하고 나머지는 뒤허리다아트로 설정한다. 뒤허리중심에서 삭제한 분량+1㎝를 뒤엉덩이둘레 중심선에서 삭제해준다. 새로 설정된 점들을 연결하여 뒤중심선을 제도한다. 앞면과 뒷면에서 설정된 사이드패널 라인을 앞·뒷면의 겨드랑점을 붙이고 허리둘레 수평선을 맞추어 옆선쪽의 남는 공간과 겹치는 공간을 포함하여 사이드패널이 커버할 범위를 설정한 뒤 사이드패널선에서 정리하여 제도한다. 넷째, 제작한 재킷 원형을 평면 제도법을 이용하여 제작한 원형과 비교하여 체형 적합성을 착의평가로 검증하였다. 평가 결과 신체에 밀착된 부위인 목부위 맞음새, 어깨부위 맞음새, 진동부위 맞음새가 향상되었다.
In the apparel industry, the technology has been advanced rapidly, especially in the area of 3-dimensional body measurement and relative activities. Consumers' need for accurate fit in their jackets increased. The traditional pattern draft method utilized measurements of body circumferences and leng...
In the apparel industry, the technology has been advanced rapidly, especially in the area of 3-dimensional body measurement and relative activities. Consumers' need for accurate fit in their jackets increased. The traditional pattern draft method utilized measurements of body circumferences and lengths which are not sufficient to provide reliable body measurement data for pattern draft. Many researchers believed that the 3-D measurement data could be useful to give appropriate garment fit. The MTM(Made-to-Measure) system is considered to give the solution for such a need. In the recent, 3-D body scanner is used in the body measurement for the high dimensional accuracy and convenience. The 3-D body scanners capture the surface of the human body, so they present infinite number of linear, non-linear measurements and 3-D shapes of each human body. Thus, it is important to develop standardized method for the application of 3D body scanning dat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en's jacket pattern by using 3-D scan data. In order to pursue this research purpose the following activity has been done. 1) compare the measurement between 3-D scan data and anthropometic data 2) develop an algorithm to make drafts by projection onto a plane of 3-D body surface obtained from 3-D body scanner 3) verify the fitness of the pattern made by drafts from the 3-D body surface data. The subjects for traditional and 3-D anthropometic body measurement were 28 male of 21 to 29 year-old. The 3-D scanner used in this study was Cyberware Whole Body Scanner WB4.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body measurement by 3-D laser scan data was significantly different with anthropometry measurement data. 2. The drafting algorithm of 3-D body surface data developed in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Convert 3-D body surface data to 3-D polygonal patches. The 3-D polygonal data make body surface as unambigously and methodical data. Second, Program auto lisp algorithm to lay out 3-D polygonal patches onto a plane. The polygon meshes is coplanar, and the mesh of polygons continuously in contact with underlying ones. The projected polygons are combined in fundamental line of bust, waist, hip(for front) and scapula, waist, hip(for back). On a plane, some adjacent polygons will overlap, or gaps will occur between them. 3. The jacket pattern was drafted from 3-D body shape. The bodice front surface shape data in polygonal patches form was lined up in bust & waist circumference and back drafts in scapula line & waist circumference. In the drafts, overlapped polygons were rotated or translated, and gaps between polygons was formed into the darts. To make jacket pattern using flattened body surface shape data, 10% of bust circumference was added for movement ease. 4. To evaluate the improvement of fit of experimental jacket, sensory test was processed. The jacket bodice made of 3-D body drafts marked the higher score than that made by traditional pattern drafting method proposed by Bunka Fashion Institute.
In the apparel industry, the technology has been advanced rapidly, especially in the area of 3-dimensional body measurement and relative activities. Consumers' need for accurate fit in their jackets increased. The traditional pattern draft method utilized measurements of body circumferences and lengths which are not sufficient to provide reliable body measurement data for pattern draft. Many researchers believed that the 3-D measurement data could be useful to give appropriate garment fit. The MTM(Made-to-Measure) system is considered to give the solution for such a need. In the recent, 3-D body scanner is used in the body measurement for the high dimensional accuracy and convenience. The 3-D body scanners capture the surface of the human body, so they present infinite number of linear, non-linear measurements and 3-D shapes of each human body. Thus, it is important to develop standardized method for the application of 3D body scanning dat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en's jacket pattern by using 3-D scan data. In order to pursue this research purpose the following activity has been done. 1) compare the measurement between 3-D scan data and anthropometic data 2) develop an algorithm to make drafts by projection onto a plane of 3-D body surface obtained from 3-D body scanner 3) verify the fitness of the pattern made by drafts from the 3-D body surface data. The subjects for traditional and 3-D anthropometic body measurement were 28 male of 21 to 29 year-old. The 3-D scanner used in this study was Cyberware Whole Body Scanner WB4.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body measurement by 3-D laser scan data was significantly different with anthropometry measurement data. 2. The drafting algorithm of 3-D body surface data developed in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Convert 3-D body surface data to 3-D polygonal patches. The 3-D polygonal data make body surface as unambigously and methodical data. Second, Program auto lisp algorithm to lay out 3-D polygonal patches onto a plane. The polygon meshes is coplanar, and the mesh of polygons continuously in contact with underlying ones. The projected polygons are combined in fundamental line of bust, waist, hip(for front) and scapula, waist, hip(for back). On a plane, some adjacent polygons will overlap, or gaps will occur between them. 3. The jacket pattern was drafted from 3-D body shape. The bodice front surface shape data in polygonal patches form was lined up in bust & waist circumference and back drafts in scapula line & waist circumference. In the drafts, overlapped polygons were rotated or translated, and gaps between polygons was formed into the darts. To make jacket pattern using flattened body surface shape data, 10% of bust circumference was added for movement ease. 4. To evaluate the improvement of fit of experimental jacket, sensory test was processed. The jacket bodice made of 3-D body drafts marked the higher score than that made by traditional pattern drafting method proposed by Bunka Fashion Institute.
Keyword
#레이저 스캐너 삼차원 인체 형상 체표면 전개도 재킷 원형 laser scan 3D body shape drafts of body surface jacket patter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동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천종숙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 102 p.
키워드
레이저 스캐너 삼차원 인체 형상 체표면 전개도 재킷 원형 laser scan 3D body shape drafts of body surface jacket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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