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도로, 철도 등 육상교통수단을 위한 대규모 공사가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공사의 이면에는 건설공사 중 또는 건설한 후 교통수단의 운행시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으로 인하여 인근의 밀집지역의 사람이나 진동에 민감한 정밀기계를 다루는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진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파를 제어하는 방진대책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방진대책에 대한 연구로 방진구 및 방진벽을 이용한 방진대책이 마련되어져 왔으며, 그 중 방진구가 진동을 차단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방진구는 횡방향 ...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도로, 철도 등 육상교통수단을 위한 대규모 공사가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공사의 이면에는 건설공사 중 또는 건설한 후 교통수단의 운행시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으로 인하여 인근의 밀집지역의 사람이나 진동에 민감한 정밀기계를 다루는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진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파를 제어하는 방진대책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방진대책에 대한 연구로 방진구 및 방진벽을 이용한 방진대책이 마련되어져 왔으며, 그 중 방진구가 진동을 차단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방진구는 횡방향 토압을 지지할 강도가 전혀없기 때문에 방진구 내에 채움재를 넣은 방진벽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으며, 진동을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진벽의 규격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를 도입하여 방진구와 연성방진벽, 강성방진벽에 대한 진동차단효과에 대하여 평가한 후 합당한 방진벽 설치조건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로 주변의 지반에 콘크리트 방진벽을 설치하여 지반진동 변화에 따른 감쇠효과에 대한 실험을 기준으로 ANSYS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결과들과 비교, 분석하여 수치 해석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방진구와 방진벽의 깊이, 진원지로부터의 거리, 채움재 등을 변수로 하여 각변수당 3가지 경우를 두어 지반진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방진구, 방진벽의 깊이 변화, 진원지로부터의 거리 변화, 방진구의 채움재 등을 변화시켜 총 27가지 경우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해석결과를 통해 지반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가장 합당한 방진벽 설치조건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진동원에 가까이 방진벽을 설치할수록, 방진벽의 깊이를 깊게 할수록 더 큰 진동차단효과가 있으며, 그 채움재로 콘크리트를 사용할 때 보다 고무를 사용할 때 더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도로, 철도 등 육상교통수단을 위한 대규모 공사가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공사의 이면에는 건설공사 중 또는 건설한 후 교통수단의 운행시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으로 인하여 인근의 밀집지역의 사람이나 진동에 민감한 정밀기계를 다루는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진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파를 제어하는 방진대책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방진대책에 대한 연구로 방진구 및 방진벽을 이용한 방진대책이 마련되어져 왔으며, 그 중 방진구가 진동을 차단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방진구는 횡방향 토압을 지지할 강도가 전혀없기 때문에 방진구 내에 채움재를 넣은 방진벽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으며, 진동을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진벽의 규격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를 도입하여 방진구와 연성방진벽, 강성방진벽에 대한 진동차단효과에 대하여 평가한 후 합당한 방진벽 설치조건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로 주변의 지반에 콘크리트 방진벽을 설치하여 지반진동 변화에 따른 감쇠효과에 대한 실험을 기준으로 ANSYS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결과들과 비교, 분석하여 수치 해석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방진구와 방진벽의 깊이, 진원지로부터의 거리, 채움재 등을 변수로 하여 각변수당 3가지 경우를 두어 지반진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방진구, 방진벽의 깊이 변화, 진원지로부터의 거리 변화, 방진구의 채움재 등을 변화시켜 총 27가지 경우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해석결과를 통해 지반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가장 합당한 방진벽 설치조건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진동원에 가까이 방진벽을 설치할수록, 방진벽의 깊이를 깊게 할수록 더 큰 진동차단효과가 있으며, 그 채움재로 콘크리트를 사용할 때 보다 고무를 사용할 때 더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In this study, reasonable barrier design condition is estimated, after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was evaluated in trench, flexible barriers and rigid barriers with various parameter used. Concrete barriers is constructed in ground nearby railroad and then tests are performed about isola...
In this study, reasonable barrier design condition is estimated, after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was evaluated in trench, flexible barriers and rigid barriers with various parameter used. Concrete barriers is constructed in ground nearby railroad and then tests are performed about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Fild test results are compared with the results from numerical analysis using a commercial program ANSYS and demonstrate validity of numerical model. Using proved numerical model,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is estimated for parameters which are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distance from epicenter, and fill material. From this results, the most reasonable barrier design condition is obtained.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is improved as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is deeper and distance from epicenter is closer. Also rubber chip barriers are more effective than concrete barriers in isolation of external vibration.
In this study, reasonable barrier design condition is estimated, after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was evaluated in trench, flexible barriers and rigid barriers with various parameter used. Concrete barriers is constructed in ground nearby railroad and then tests are performed about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Fild test results are compared with the results from numerical analysis using a commercial program ANSYS and demonstrate validity of numerical model. Using proved numerical model,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is estimated for parameters which are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distance from epicenter, and fill material. From this results, the most reasonable barrier design condition is obtained. Isolation effect of external vibration is improved as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is deeper and distance from epicenter is closer. Also rubber chip barriers are more effective than concrete barriers in isolation of external vibration.
주제어
#방진구 방진벽 깊이 변화 거리 변화 채움재 진동차단효과 trench barriers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distance from epicenter fill material isolation effect external vibr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해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 전공
지도교수
임윤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 85p.
키워드
방진구 방진벽 깊이 변화 거리 변화 채움재 진동차단효과 trench barriers depth of trench and barriers distance from epicenter fill material isolation effect external vib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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