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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의 자유론 연구
(A) study on the freedom of Erich Fromm 원문보기


신흥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현대인은 개인의 자아실현이 가능하도록 자유를 발전시켜오는 동안, 자유가 주는 적극적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소극적 자유에 의한 도피심리를 형성하여 스스로 획일화와 일반화를 갖게 되는 어리석음을 겪어왔다. 이러한 소극적 자유론을 벗어나 자유가 주는 진정한 적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발성이 중요하다고 프롬은 말하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특성을 실현한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는 면에서, 개인성을 얼마나 이루도록 하느냐 하는 것은 자유의 의미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인간특성이 개인성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인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modern man has been developing freedom to realize individual self, he has been foolish enough not to realize the positive meaning of freedom but simply enjoy negative sense of freedom, that is, to escape from things. Erich Fromm maintains that it is critical for man to remain spontaneous to ha...

주제어

#Fromm, Erich 에리히 프롬 자유 자발성 권위 도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흥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순영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84p.
키워드 Fromm, Erich 에리히 프롬 자유 자발성 권위 도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332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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