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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학대 경험이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Child Abuse and Self-Esteem on the Stress Coping Style 원문보기


김아다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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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대경험과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실시할 수 있는 연령인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 1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통제집단 아동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두 곳에서 표집하였고, 학대 경험이 있는 아동들은 복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 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들 중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기록해둔 아동의 배경정보에 기초해 선정하였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1981)의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Inventory)로 평가하였고,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Lazarus와 Folkman(1985)의 대처방식 척도(The Ways of Coping Checklist)에 근거하여 최명구와 김경자(1995)가 한국 아동에 맞게 수정, 제작한 대처행동 척도로 평가하였다. 아동의 학대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대처행동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the effect of child abuse and self-esteem on the stress coping styl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79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4th to 6th grade. Control group was selected from two elementary schools and abused group was selected from four social work centers....

주제어

#아동  #학대 경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아다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 63p.
키워드 아동, 학대 경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65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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