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텍스트 구조 학습이 아동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설명문을 중심으로
Effects of Learning of the Text Structure on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 focused on the Explanatory Text 원문보기


김미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사회 구성원은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고, 찾아낸 정보를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초등학교 학생들도 고학년이 되어가면서 점차적으로 설명적 텍스트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에 아동들의 텍스트 구조의 인식은 글을 이해하고 산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텍스트 구조는 텍스트 내용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것으로서 글을 쓸 때에 필자가 가지는 총체적이고 조직적인 계획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텍스트의 구조적 차원은 텍스트의 기본적 속성들 중의 하나로서 텍스트를 특징짓는 중요한 변인이다. 최근 들어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텍스트 구조 학습의 효과를 밝히는 여러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읽기와 쓰기가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와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 별로 구분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예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텍스트 구조와 텍스트 구조 유형, 읽기와 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과 읽기와 쓰기 능력에 관한 제 이론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와 쓰기 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하여 텍스트 구조 학습의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으며, 더불어 텍스트 구조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는 읽기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가? 1-1.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는 이해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가? 1-2.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는 요약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가? 1-3.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an information society. Its members are required to get access to a lot of information, look for needed one and address it meaningful for them. Most information is provided in a pattern of explanatory text, and as elementary school students become higher in grade, they get explanat...

주제어

#텍스트 구조 학습  #아동  #읽기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129p.
키워드 텍스트 구조 학습, 아동, 읽기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8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