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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적 말명료화 요구하기를 이용한 언어훈련이 청각장애 아동의 자기발화교정책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neutral requests for speech clarification on the hearing impairment children's use of self utterance repair strategy 원문보기


김현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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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들은 언어의 사용 측면에서 대화 상대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도 알아듣는 척하는 화용적 문제 때문에 간단한 의사소통은 물론 학습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덧붙여 발음의 불명료함, 말의 리듬이나 높낮이의 이상, 말의 의미에 대한 불분명한 이해 등의 복합적인 요인이 곁들여져 청각장애 아동을 처음 만나거나 아동의 말에 동화되지 않은 사람인 경우, 아동의 말을 명료화하도록 하는 요구를 흔히 제기하게 된다. 그러나 대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using the self utterance repair strategies employed in conversation by action pictures through the neutral requests for speech clarification. Three 4-year-old hearing impaired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present study. All of them exhibited...

주제어

#말명료화  #언어훈련  #청각장애  #자기발화교정책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 93p.
키워드 말명료화, 언어훈련, 청각장애, 자기발화교정책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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