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Understanding about Synthesis of Child-Centered Education and Tradi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김경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세기 이후 아동중심 교육관에 근거한 대대적인 교육 개혁은 이전까지의 교육을 전통적 교육이라 칭하면서, 그 동안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교육의 여러 양태들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의식으로 등장한 배경 때문에 아동중심 교육은 전통적 교육과 대립되는 논의로 인식되었다. 또한 아동중심 교육의 이론적 원리가 제대로 분석되거나 이해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아동중심 교육은 전통적 교육과는 반대 극단에서 교육의 문제를 초래하여 전통적 교육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교육에 대하여 하나의 정의가 존재할 수 없듯이, 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중심 교육과 전통적 교육이 대립되는 교육관으로 이해되고 있지만, 각각의 관점에서 중시하는 교육의 개념들은 교육에서 양자택일 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관점이 교육의 다양한 양상을 설명해주는 상호 보완적인 관점으로 이해될 경우, 복합적인 교육을 훨씬 잘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교육관의 상호보완적 이해의 가능성을 고찰해 보기 위하여, 본 논의에서는 먼저 아동중심 교육에서 제기한 전통적 교육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아동중심 교육에서 비판한 전통적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에 대한 이해가 없다는 점이다. 학습자는 엄격한 훈련과 무조건적인 복종에 의하여 성인이 기대하는 대로 변화 및 교정되어야 하는 미성숙한 인간일 뿐이었다. 둘째, 아동기의 고유한 발달단계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학습 수준이 다르다는 것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통적 교육은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된 교육내용들을 학습자의 능력이나 수준에 관계없이, 무조건적으로 주입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간주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하기 때문에, 학습내용을 왜곡시켜 해석하거나, 단편적인 내용을 무조건 암기하는 데에 그치는 결과가 초래된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앎의 과정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통적 교육에서 절대적 가치를 지닌 교육내용으로 제시하는 전통과 문화 유산, 그리고 완전한 지식 등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학습자는 이러한 내용들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거나 나름대로의 해석을 할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아동중심 교육관에 있어서의 학습자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입각하여,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존재이다. 결국 전통적 교육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내면화 과정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외부에서 부과되는 지식을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수용할 것을 상정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아동중심 교육과 대조를 이룬다. 결국 아동중심 교육의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자의 경험이나 활동, 흥미와 관심은 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로 간주하여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을 강요해온 비교육적인 교육형태라고 평가된다. 전통적 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 아동중심 교육은 19세기말 신교육(新敎育) 운동, 진보주의 교육 등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났다. 그러나 전통적 교육에 대한 강한 불만과 비판의식에서 등장한 만큼, 아동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은 교육 현장에서 전통적 교육을 무조건적으로 배격하는 양상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본성에 대한 극단적인 신뢰와 아동의 자유에 대한 무조건적인 인정은 교육에서 교사를 방임자로 만들었으며, 학습자에게 내용선택권을 주어야 한다는 신념은 교육내용의 가치판단의 과정과 지식과 전통의 가치를 소홀히 다루게 하였다. 극단적인 아동중심 교육은 지식과 전통을 소홀히 하고, 기초학력의 저하를 초래하였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1930년대 이후 세계대전과 경제공황 등의 사회적 위기와 맞물려 점점 아동중심 교육에 대한 신뢰가 무너져 갔다. 이후 1957년 소련의 무인인공위성 발사 성공의 충격으로, 미국에서는 대대적인 교육개혁이 단행되어 학문중심 교육으로 전환되는 시점이 되었다. 학문중심 교육은 지식과 학문을 다시 교육의 중심으로 간주하였으며, 이에 따라 교과의 의미가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은 또다시 지식과 교과만을 강조함으로써 획일적, 기계적인 교육을 양산하게 되었고, 인간이 소외되는 교육을 야기시켰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70년대에 이르러 영국과 미국에서는 아동중심 교육관에 근거한 비형식 교육, 열린교육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는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이들은 교육의 방법론적인 측면과 물리·환경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행함으로써, 교육내용의 질적 수준에서 전통적 교육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반목적인 흐름은 아동중심 교육과 전통적 교육을 상호 대립된 관점으로 이해할 때 초래된 현상이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이들 교육관이 중요시하고 있는 교육원리들이 피상적, 상식적 수준에서 적용됨에 따라 극단적인 문제는 반복되어 왔다.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은 아동에 의하여 교육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지식을 강조한다고 해서 아동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할 것을 주장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아동중심 교육과 전통적 교육은 교육 실제에서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흑백 논리로, 이원적인 대립을 강조하는 상식 수준의 해석만을 받아들였다. 이러한 대립된 관계를 보완의 관계로 전환하기 위하여 특히 각 교육원리가 중시하는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교육원리들이 상식 수준에서 극단적으로 해석되어온 것이 원래의 의미로 적용된다면, 아동중심 교육과 전통적 교육의 상호보완의 관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먼저 지식관의 변화로 인한 지식과 경험의 통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특히 아동중심 교육의 대표적 학자이면서 동시에 극단적인 아동중심 교육을 비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19th century when great educational reformation took place on the basis of child-centered educational standpoint, many aspects of the educations that used to be accepted as a natural or norm has been questioned as problems. Since there was birth of criticisms on the traditional educational...

주제어

#아동중심  #교육론  #전통적 교육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98p.
키워드 아동중심, 교육론, 전통적 교육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532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