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건설되어온 아파트는 도입초기에 비해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지만 주택의 양적인 부족해결을 위한 공급에 급급한 나머지 거주자의 주요구나 주생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단독주택과는 달리 아파트는 공간의 제한성이 높고 수납공간이 획일화되어 거주자의 다양한 욕구를 합리적으로 만족시키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내부공간의 점유율이 높은 수납공간 특히, 붙박이 수납가구가 적절하게 해결되어져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태조사에 의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한 수납공간 디자인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소비자에 의해 사전평가를 받아보았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선행연구에서는, 신발장의 벽면전체를 이용하여 신발 수납에 대한 충분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며, 우산, 청소도구 보관장소를 필요로 하였다. 욕실 내부 또는 욕실 부근에 상용욕실용품 외 예비용품 수납공간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부엌이 있는 후면발코니에서 식품 저장할 곳이나 조리용품, 제사용품, 취미용품류 및 계절용품류 보관장소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사례는 D사의 주택문화관 32평형으로, 위에서 나타난 요구사항을 보완한 것이다. 신발장에는 ...
지금까지 건설되어온 아파트는 도입초기에 비해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지만 주택의 양적인 부족해결을 위한 공급에 급급한 나머지 거주자의 주요구나 주생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단독주택과는 달리 아파트는 공간의 제한성이 높고 수납공간이 획일화되어 거주자의 다양한 욕구를 합리적으로 만족시키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내부공간의 점유율이 높은 수납공간 특히, 붙박이 수납가구가 적절하게 해결되어져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태조사에 의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한 수납공간 디자인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소비자에 의해 사전평가를 받아보았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선행연구에서는, 신발장의 벽면전체를 이용하여 신발 수납에 대한 충분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며, 우산, 청소도구 보관장소를 필요로 하였다. 욕실 내부 또는 욕실 부근에 상용욕실용품 외 예비용품 수납공간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부엌이 있는 후면발코니에서 식품 저장할 곳이나 조리용품, 제사용품, 취미용품류 및 계절용품류 보관장소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사례는 D사의 주택문화관 32평형으로, 위에서 나타난 요구사항을 보완한 것이다. 신발장에는 회전장 설치 및 청소기 및 폐품 보관장소를 두었다. 욕실은 상용욕실용품과 예비용품을 구분하여 수납하도록 설계하였다. 부엌은 코너 및 상부장을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설치하였다. 특히, 보조부엌에는 수납장과, 빨래공간을 설계하였다. 안방에는 붙박이장을 설치하되, 용도별 구분하여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붙박이 화장대를 설치하였다. 특히, 드레스룸을 안방과 연계하여 설치하여 의류 및 기타 액세서리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드레스룸 후면 발코니에는 취미용품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3) 디자인 사례의 수납량, 용도 및 위치, 수납방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D사의 주택문화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대상자는 전반적으로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특히, 신발장은 폐품 및 청소기 보관장소를 둔 것과 회전장 및 수납량에 대한 만족감이 매우 컸다. 욕실은 수납량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수납방식에 대해서는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후면 보조부엌 발코니의 창고 설치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조사대상자의 의견 중 가구식 창고도 좋지만 워크인(Walk-in) 타입의 창고 설치를 더 희망하였다. 특히, 계절용품, 자동차용품, 취미용품 등 기타수납을 할 수 있는 창고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 보조부엌 발코니의 물사용 공간이 줄어드는 것과 빨래건조공간 등이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한편으로, 안방 붙박이장에 대한 호응도는 매우 높아 붙박이장을 설치해주기를 원했다. 드레스룸 또한 용도별로 구획되어 있는 수납가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일부는 의류수납공간이 더욱 확보되기를 원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만족도가 높은 신발장, 부엌, 보조부엌 등은 제시된 디자인 사례를 따른다. 욕실은 수납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수건함 크기를 키우거나 욕실용품을 수납할 수 있도록 욕실 가까운 곳에 공간을 별도로 마련한다. 각 공간별 수납가구의 용도 및 위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신발장은, 폐품보관장소는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며, 청소기 보관함은 가구밑판을 없앤다. 그리고, 주위에 청소용품 보관함을 별도로 둔다. 보조부엌은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는 워크인(Walk in) 타입의 창고를 설치한다. 신발장에 설치된 회전장에 대한 높인다. 욕실의 수납방식은 제시된 사례를 따른다. 부엌설계시 손이 잘 닿지 않는 상부나 코너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대상자로 제한하였으므로, 이 결과로 수납공간 디자인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평가대상 평형을 체험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건설되어온 아파트는 도입초기에 비해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지만 주택의 양적인 부족해결을 위한 공급에 급급한 나머지 거주자의 주요구나 주생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단독주택과는 달리 아파트는 공간의 제한성이 높고 수납공간이 획일화되어 거주자의 다양한 욕구를 합리적으로 만족시키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내부공간의 점유율이 높은 수납공간 특히, 붙박이 수납가구가 적절하게 해결되어져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태조사에 의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한 수납공간 디자인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소비자에 의해 사전평가를 받아보았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선행연구에서는, 신발장의 벽면전체를 이용하여 신발 수납에 대한 충분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며, 우산, 청소도구 보관장소를 필요로 하였다. 욕실 내부 또는 욕실 부근에 상용욕실용품 외 예비용품 수납공간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부엌이 있는 후면발코니에서 식품 저장할 곳이나 조리용품, 제사용품, 취미용품류 및 계절용품류 보관장소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 사례는 D사의 주택문화관 32평형으로, 위에서 나타난 요구사항을 보완한 것이다. 신발장에는 회전장 설치 및 청소기 및 폐품 보관장소를 두었다. 욕실은 상용욕실용품과 예비용품을 구분하여 수납하도록 설계하였다. 부엌은 코너 및 상부장을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설치하였다. 특히, 보조부엌에는 수납장과, 빨래공간을 설계하였다. 안방에는 붙박이장을 설치하되, 용도별 구분하여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붙박이 화장대를 설치하였다. 특히, 드레스룸을 안방과 연계하여 설치하여 의류 및 기타 액세서리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드레스룸 후면 발코니에는 취미용품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3) 디자인 사례의 수납량, 용도 및 위치, 수납방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D사의 주택문화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대상자는 전반적으로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특히, 신발장은 폐품 및 청소기 보관장소를 둔 것과 회전장 및 수납량에 대한 만족감이 매우 컸다. 욕실은 수납량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수납방식에 대해서는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후면 보조부엌 발코니의 창고 설치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조사대상자의 의견 중 가구식 창고도 좋지만 워크인(Walk-in) 타입의 창고 설치를 더 희망하였다. 특히, 계절용품, 자동차용품, 취미용품 등 기타수납을 할 수 있는 창고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 보조부엌 발코니의 물사용 공간이 줄어드는 것과 빨래건조공간 등이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한편으로, 안방 붙박이장에 대한 호응도는 매우 높아 붙박이장을 설치해주기를 원했다. 드레스룸 또한 용도별로 구획되어 있는 수납가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일부는 의류수납공간이 더욱 확보되기를 원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만족도가 높은 신발장, 부엌, 보조부엌 등은 제시된 디자인 사례를 따른다. 욕실은 수납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수건함 크기를 키우거나 욕실용품을 수납할 수 있도록 욕실 가까운 곳에 공간을 별도로 마련한다. 각 공간별 수납가구의 용도 및 위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신발장은, 폐품보관장소는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며, 청소기 보관함은 가구밑판을 없앤다. 그리고, 주위에 청소용품 보관함을 별도로 둔다. 보조부엌은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는 워크인(Walk in) 타입의 창고를 설치한다. 신발장에 설치된 회전장에 대한 높인다. 욕실의 수납방식은 제시된 사례를 따른다. 부엌설계시 손이 잘 닿지 않는 상부나 코너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대상자로 제한하였으므로, 이 결과로 수납공간 디자인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평가대상 평형을 체험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new guidelines for collecting furniture of an apartment by including customer's opinions. In order to achieve our goal, it was analyzed the problems from th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personnel interviews were used in the design case, the housing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new guidelines for collecting furniture of an apartment by including customer's opinions. In order to achieve our goal, it was analyzed the problems from th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personnel interviews were used in the design case, the housing showroom 32 pyung of 'D' company, by being made up this problems. We sampled the showroom visitors and investigated the degree of satisfaction, customer requirements. 117 surveys were particularly studied. The analysis method of an interview survey was used in examining the frequency, percentag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t a study precedent, the entrance closet needs space for many shoes, umbrellas, a vacuum cleaner. The bathroom needs need space for bathroom supplies that are used always and sometimes. The utility, a kitchen balcony, needs space for food, cooking supplies, etc. 2) The collecting furniture design case, the housing showroom 32 pyung of 'D' company, reflects this needs. 3) The contents of interview survey were made up of the collecting space's quantity, use, place and way in the collecting furniture design case. According to the surveys, customers were mostly satisfied.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entrance closet because of rotating furniture, space for waste materials, a vacuum cleaner.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bathroom because of being divided into supplies that are used always and sometimes. And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kitchen balcony storage. But, they hoped more the walk-in storage than the built-in storage. Specially, they hoped the storage of supplies for car, hobby, etc. On the one hand, they hoped the built-in closet. they were satisfied of the dressroom. The conclus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 Customers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design case, specially, the entrance closet, kitchen, kitchen balcony. But, a cabinet size is hoped to be larger or it to be added one cabinet in the bathroom because they were insufficiently satisfied of the bathroom. In the entrance closet, it is hoped to be removed by the low part of a vacuum cleaner space and to be added the drawer for cleaning supplies. The walk-in storage is hoped to be set up in the kitchen balcony. In this study, the collecting space design is limited because it is limited by the resident in Seoul. And customers need to have an experience themself in the collecting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new guidelines for collecting furniture of an apartment by including customer's opinions. In order to achieve our goal, it was analyzed the problems from th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personnel interviews were used in the design case, the housing showroom 32 pyung of 'D' company, by being made up this problems. We sampled the showroom visitors and investigated the degree of satisfaction, customer requirements. 117 surveys were particularly studied. The analysis method of an interview survey was used in examining the frequency, percentag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t a study precedent, the entrance closet needs space for many shoes, umbrellas, a vacuum cleaner. The bathroom needs need space for bathroom supplies that are used always and sometimes. The utility, a kitchen balcony, needs space for food, cooking supplies, etc. 2) The collecting furniture design case, the housing showroom 32 pyung of 'D' company, reflects this needs. 3) The contents of interview survey were made up of the collecting space's quantity, use, place and way in the collecting furniture design case. According to the surveys, customers were mostly satisfied.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entrance closet because of rotating furniture, space for waste materials, a vacuum cleaner.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bathroom because of being divided into supplies that are used always and sometimes. And they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kitchen balcony storage. But, they hoped more the walk-in storage than the built-in storage. Specially, they hoped the storage of supplies for car, hobby, etc. On the one hand, they hoped the built-in closet. they were satisfied of the dressroom. The conclus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 Customers were mostly satisfied of the design case, specially, the entrance closet, kitchen, kitchen balcony. But, a cabinet size is hoped to be larger or it to be added one cabinet in the bathroom because they were insufficiently satisfied of the bathroom. In the entrance closet, it is hoped to be removed by the low part of a vacuum cleaner space and to be added the drawer for cleaning supplies. The walk-in storage is hoped to be set up in the kitchen balcony. In this study, the collecting space design is limited because it is limited by the resident in Seoul. And customers need to have an experience themself in the collecting space.
주제어
#수납공간 소비자 평가 아파트 붙박이 수납가구 collecting space customer evaluation apartment house built-in furnitu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소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환경디자인
지도교수
윤정숙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i, 96p.
키워드
수납공간 소비자 평가 아파트 붙박이 수납가구 collecting space customer evaluation apartment house built-in furni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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