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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계층과 교육에 관한 일 고찰 : 계층이동 가능성과 교사의 지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병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 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한국사회에 팽배해있는 소위 진보주의적 개혁에 대한 하나의 비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보수주의적 개혁이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한 하나의 답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이를 위해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중심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계층론에 반하여 교육을 중심으로 새롭게 계층구분을 시도하고 이를 한국 사회에 적용하여, 교육과 사회계층간의 관계를 새롭게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사회에서 계층의 고착화가 이루어졌지만, 계층이동 가능성은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점이다. 즉, 공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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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some time on, the belief that something progressive is good and conservative badl has become predominant. Progressives and conservatives are two sides of a wheel in which when one tries to destroy the other, the whole society falls apart. Progressives dominate the society's upper-structure such...

주제어

#사회계층  #사회계층이동  #현실주의적 평등주의  #진보주의  #교육개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병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 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52p.
키워드 사회계층, 사회계층이동, 현실주의적 평등주의, 진보주의, 교육개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711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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