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흡과 움직임을 이용한 기본 장단 지도 방법 연구 원문보기


김소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 현장에서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장단 지도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강구되고 있으나 장단 지도에서 가장 기초적인 호흡과 움직임은 무시된 채 악보상의 장단 지도에만 급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도 방법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단을 치기 전에 호흡을 익히고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몸동작을 통해서 체득하게 한 뒤, 장단과 함께 연주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지도 방법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초등학교 전 과정에서 나오는 장단 중 주로 지도해야 하는 자진모리, 세마치, 굿거리, 중중모리 장단을 위주로 하였으며 교과서에서 지도해야 할 장단 지도 요소를 분석하여 호흡과 움직임을 이용한 지도 체계를 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전통음악에서의 호흡인 한배의 정의와 그에 따른 움직임의 표현 방법, 우리 나라 장단의 기본 개념 및 짜임,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다. 또 초등학교 1·2년 즐거운 생활에서의 음악 영역, 3∼6학년 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곡 분석을 통하여 장단의 구성 및 지도 방법, 호흡과 움직임에 대한 지도 내용, 학년별 지도 중점 내용 등을 알아 보았다. 호흡과 움직임을 이용한 기본 장단 지도 방법으로 우선 교과서의 장단을 먼저 3분박과 2분박으로 분류하여 호흡과 움직임의 방법을 제시하고 기초, 표현, 심화의 세 단계로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기초 단계에서는 누워서, 서서, �瞞티�하는 호흡법과 3분박, 2분박의 호흡과 움직임에 대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표현 단계에서는 먼저 장구를 이용해 '궁', '덕', '궁덕' 등 장구의 채 연주 방법을 호흡과 움직임과 함께 익히게 하고, 이 단계가 익숙해지면 장구를 이용하여 자진모리, 세마치, 굿거리, 중중모리장단의 각 장단별로 지도 단계를 제시하였다. 심화 단계에서는 표현 단계에서 익힌 장단을 활용하여 장구 외의 사물악기를 익혀 장단별 합주 및 민요 합주를 해 보는 활동 및 호흡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응용해서 해보는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으로 얻은 결과는 첫째, 호흡과 움직임을 이용해 장단을 연주함으로써 장단을 더 잘 연주하게 되었고, 둘째, 전통음악의 다른 활동, 즉 민요 부르기나 소고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est for traditional music on the school grounds is increasing, various methods of teaching rhythm has been considered. However, the teaching methodes has been only enerossed in the rhythms written on the score, totally neglecting the two most basic aspects of rhythm: respiration and move...

주제어

#호흡 움직임 장단 음악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희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86p.
키워드 호흡 움직임 장단 음악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736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