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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밀 도심지 유치원의 'Common Space' 구성 계획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common space' of kindergarten in urban 원문보기


고태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건축계획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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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교육 선진국에서는 교육시설물리적 환경을 ‘제3의 교사’라 하며 환경이 교사와 마찬가지로 학생을 교육한다고 본다. 이러한 개념은 물리적 공간과 환경 속의 시설, 설비, 자료 등을 수동적 요소로 보지 않으며, 오히려 학생이나 성인의 행동을 조정하고 이들의 행동에 의해 조정 받기도 하는 적극적인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교육시설들은 프로그램적인면이나 환경적측면에서 시대의 요구에 따라 기존의 주입식 교육, 일방적 교육체제에서 열린교육, 입체적 교육을 위한 장으로의 변화를 맞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는 우리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건축공간의 요구를 낳고 있으며, 현재는 열린교육의 장으로서의 건축공간을 찾아나가는 과도기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기초교육시설의 하나인 유아교육시설에서는 특성에 맞는 건축공간에 대한 배려가 아직은 미흡한 상황이다. 더욱이 도심지의 경우에는 협소한 대지와 단순적층으로 인해 유아교육시설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시설인 유치원 건축에서 수평적으로는 교실과 부설 교육공간들을 연계하고, 수직적으로는 상하층과도 적극적으로 연계되는 건물전체에 있어서 유아중심의 구심적 공간을 계획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의 공간배치를 살펴보면 구조적 구성의 교실유니트들이 한켠에 복도를 둔 일렬의 배치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구심형의 배치를 이루는 경우에는 홀을 공유하고는 있으나 유아들의 액티비티를 담는 홀이 아닌 일반 건물에서 나타나는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또한 수직적으로는 공유되는 공간 없이 개별적인 구성을 하고있을 뿐이다. 열린교육과 아동의 사회화 학습이라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유아들의 직간접 대인학습 공간을 일종의 Plaza로서 구성하여 그 안에서 놀이학습과 소그룹 활동 등을 담고, 작업결과물들의 전시도 하며, 각 교실들간 연계가 가능한 공간을 구성하면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도심지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ysical environment in education, which is called 'the third teacher', is already considered as the element that educates students in educational developed countries. In this concept, they consider physical space, equipment in environments, facilities and so on as positive elements, which adjust st...

주제어

#유치원 Common Space 열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태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공학과 건축계획 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75p.
키워드 유치원 Common Space 열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92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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