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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수주생산기업을 위한 기업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 구축에 관한 연구
Enterprise Portal B2B e-Marketplace Building for Make-to-order Company 원문보기


서준용 (울산대학교 대학원 산업정보경영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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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정보흐름에 대한 기대가 확대되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가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B2B는 단순히 기업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업외부 프로세스의 통합까지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B2B는 개별 기업들의 활동을 거대한 하나의 네트웍으로 편입시키면서, 참여기업을 위해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접근해 가고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거래기간의 단축과 투명한 거래로 합리적인 판매 및 구매를 생성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자체적인 B2B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거나 전략적 제휴로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다 많은 B2B e-마켓플레이스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한된 환경에서 표준화된 제품이나 재고품을 상품 카탈로그로 제공하여 부분적인 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3자 운영방식이나 컨소시엄 방식으로 표준품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화된 주문품을 거래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는 극히 미비한 상황이다. 주문품은 특정 고객의 특수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일회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나 표준화된 상품을 특정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변경한 상품으로, 기업간 거래에서 비교적 고가로 전략적 구매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주문품 거래는 고객사양을 기반으로 기업간 협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방식으로는 주문품 거래의 유동적인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주문품 거래를 위한 B2B e-마켓플레이스는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 제품사양에 대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의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문품을 생산하는 수주생산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으로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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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B2B incorporates the activity of the each company into the enormous network.. That result, it is developed into B2B e-marketplace which provides a bigger value at the participated company. B2B e-Marketplace provides the virtual market which is able to transact with an unspecified number o...

Keyword

#수주생산기업  #B2B e-마켓플레이스  #e-비즈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준용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산업정보경영공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x,111p.
키워드 수주생산기업, B2B e-마켓플레이스, e-비즈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022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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