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정보흐름에 대한 기대가 확대되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가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B2B는 단순히 기업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업외부 프로세스의 통합까지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B2B는 개별 기업들의 활동을 거대한 하나의 네트웍으로 편입시키면서, 참여기업을 위해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접근해 가고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거래기간의 단축과 투명한 거래로 합리적인 판매 및 구매를 생성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자체적인 B2B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거나 전략적 제휴로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다 많은 B2B e-마켓플레이스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한된 환경에서 표준화된 제품이나 재고품을 상품 카탈로그로 제공하여 부분적인 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3자 운영방식이나 컨소시엄 방식으로 표준품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화된 주문품을 거래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는 극히 미비한 상황이다.
주문품은 특정 고객의 특수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일회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나 표준화된 상품을 특정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변경한 상품으로, 기업간 거래에서 비교적 고가로 전략적 구매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주문품 거래는 고객사양을 기반으로 기업간 협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방식으로는 주문품 거래의 유동적인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주문품 거래를 위한 B2B e-마켓플레이스는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 제품사양에 대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의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문품을 생산하는 수주생산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으로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
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정보흐름에 대한 기대가 확대되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가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B2B는 단순히 기업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업외부 프로세스의 통합까지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B2B는 개별 기업들의 활동을 거대한 하나의 네트웍으로 편입시키면서, 참여기업을 위해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접근해 가고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거래기간의 단축과 투명한 거래로 합리적인 판매 및 구매를 생성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자체적인 B2B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거나 전략적 제휴로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다 많은 B2B e-마켓플레이스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한된 환경에서 표준화된 제품이나 재고품을 상품 카탈로그로 제공하여 부분적인 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3자 운영방식이나 컨소시엄 방식으로 표준품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화된 주문품을 거래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는 극히 미비한 상황이다.
주문품은 특정 고객의 특수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일회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나 표준화된 상품을 특정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변경한 상품으로, 기업간 거래에서 비교적 고가로 전략적 구매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주문품 거래는 고객사양을 기반으로 기업간 협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방식으로는 주문품 거래의 유동적인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주문품 거래를 위한 B2B e-마켓플레이스는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 제품사양에 대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의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문품을 생산하는 수주생산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으로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공급사슬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업간 주문품 거래에서 발생되는 신뢰성 문제의 해결과 원활한 의사소통방안을 지원할 수 있다.
제시된 시스템은 B2B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다양한 기업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다.
첫째, 기업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화된 주문품 거래를 위한 방안으로 e-Procurement 시스템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안은 고객의 구매사양을 제시와 실시간 메시지전송에 의한 협의방안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둘째,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판매된 제품의 사후관리 방안으로 e-Guarantee 시스템을 제시한다. 제시된 시스템은 기업간 거래관계에 따라, 하자처리, 피드백처리, 그리고 작업의뢰처리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셋째, 기업간 정보의 실시간 제공과 컨텐츠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으로 e-Management 시스템을 제시한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간 기존의 웹에서 제공하는 무차별적인 정보제공이 아니라, 참여기업의 목적에 맞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수준이 요구된다. 따라서 제시된 시스템은 기업별 맞춤서비스, 기술정보 Push서비스, 그리고 실시간 정보제공서비스로 구분하여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컨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된 기업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주생산방식의 제조환경을 가진 'H'사의 구현사례를 보인다. 제안된 B2B e-마켓플레이스는 참여기업의 신뢰성 확보와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기업간 거래를 기피했던 많은 기업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정보흐름에 대한 기대가 확대되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가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B2B는 단순히 기업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업외부 프로세스의 통합까지도 요구되고 있다. 최근 B2B는 개별 기업들의 활동을 거대한 하나의 네트웍으로 편입시키면서, 참여기업을 위해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접근해 가고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거래기간의 단축과 투명한 거래로 합리적인 판매 및 구매를 생성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자체적인 B2B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거나 전략적 제휴로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다 많은 B2B e-마켓플레이스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한된 환경에서 표준화된 제품이나 재고품을 상품 카탈로그로 제공하여 부분적인 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제3자 운영방식이나 컨소시엄 방식으로 표준품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화된 주문품을 거래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는 극히 미비한 상황이다.
주문품은 특정 고객의 특수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일회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나 표준화된 상품을 특정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변경한 상품으로, 기업간 거래에서 비교적 고가로 전략적 구매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주문품 거래는 고객사양을 기반으로 기업간 협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방식으로는 주문품 거래의 유동적인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주문품 거래를 위한 B2B e-마켓플레이스는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에 제품사양에 대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의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문품을 생산하는 수주생산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으로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의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기업포탈방식의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공급사슬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업간 주문품 거래에서 발생되는 신뢰성 문제의 해결과 원활한 의사소통방안을 지원할 수 있다.
제시된 시스템은 B2B e-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다양한 기업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다.
첫째, 기업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화된 주문품 거래를 위한 방안으로 e-Procurement 시스템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안은 고객의 구매사양을 제시와 실시간 메시지전송에 의한 협의방안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둘째,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판매된 제품의 사후관리 방안으로 e-Guarantee 시스템을 제시한다. 제시된 시스템은 기업간 거래관계에 따라, 하자처리, 피드백처리, 그리고 작업의뢰처리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셋째, 기업간 정보의 실시간 제공과 컨텐츠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으로 e-Management 시스템을 제시한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간 기존의 웹에서 제공하는 무차별적인 정보제공이 아니라, 참여기업의 목적에 맞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수준이 요구된다. 따라서 제시된 시스템은 기업별 맞춤서비스, 기술정보 Push서비스, 그리고 실시간 정보제공서비스로 구분하여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컨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된 기업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주생산방식의 제조환경을 가진 'H'사의 구현사례를 보인다. 제안된 B2B e-마켓플레이스는 참여기업의 신뢰성 확보와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기업간 거래를 기피했던 많은 기업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Recently, B2B incorporates the activity of the each company into the enormous network.. That result, it is developed into B2B e-marketplace which provides a bigger value at the participated company.
B2B e-Marketplace provides the virtual market which is able to transact with an unspecified number o...
Recently, B2B incorporates the activity of the each company into the enormous network.. That result, it is developed into B2B e-marketplace which provides a bigger value at the participated company.
B2B e-Marketplace provides the virtual market which is able to transact with an unspecified number of generic public. So, many companies declare the B2B e-marketplace. Butcurrentlyit does a portion transactions by the catalogue method for the standardized goods or service from the restricted environment. Specially, the most B2B e-Marketplace is builded by the third part operation method or consortium method, so that is dealing in standardized goods transactions. Therefor the make-to-order product is not transacted from that
The make-to-order product is the produced goods once to the special objective of the specific customer, so it is purchased at comparatively high price from business transactions. And it is necessary to negotiate that this product transaction make a decision for a customer specification. so that the transaction at B2B e-Marketplace must reflect a more flexible situation. Consequently the B2B e-Marketplace for a make-to-order transactions demand various method to support transaction between the supplier and buyer.
In this paper, we propose building method of enterprise portal B2B e-marketplace for e-business strategy of make-to-order company. It is able to settle the make-to-order transaction matter, because it transact business with a various enterprises which exists inside the supply chain of the company. And we presents case of the 'H' company, which has the make-to-order manufacture environment,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posal system. We will be able to expect the participation of the many enterprise, which evaded transactions at on-line.
Recently, B2B incorporates the activity of the each company into the enormous network.. That result, it is developed into B2B e-marketplace which provides a bigger value at the participated company.
B2B e-Marketplace provides the virtual market which is able to transact with an unspecified number of generic public. So, many companies declare the B2B e-marketplace. Butcurrentlyit does a portion transactions by the catalogue method for the standardized goods or service from the restricted environment. Specially, the most B2B e-Marketplace is builded by the third part operation method or consortium method, so that is dealing in standardized goods transactions. Therefor the make-to-order product is not transacted from that
The make-to-order product is the produced goods once to the special objective of the specific customer, so it is purchased at comparatively high price from business transactions. And it is necessary to negotiate that this product transaction make a decision for a customer specification. so that the transaction at B2B e-Marketplace must reflect a more flexible situation. Consequently the B2B e-Marketplace for a make-to-order transactions demand various method to support transaction between the supplier and buyer.
In this paper, we propose building method of enterprise portal B2B e-marketplace for e-business strategy of make-to-order company. It is able to settle the make-to-order transaction matter, because it transact business with a various enterprises which exists inside the supply chain of the company. And we presents case of the 'H' company, which has the make-to-order manufacture environment,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posal system. We will be able to expect the participation of the many enterprise, which evaded transactions at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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