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각국의 전통복식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하나의 풍부한 자원이며 이러한 요소를 다룬 패션을 Ethnic Look이라 한다. 전통복식이 세계 유행에 영향을 미쳤던 예는 과거에도 많이 있었으나, 1906년 Paul Poiret가 기모노 소매의 코트와 하렘팬츠 등을 선보여 민속풍(Ethnic Look)이란 패션테마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70년대 Kenzo가 일본·중국·러시아의 전통적 요소를 발표함으로써 민속풍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80년대에 들어와서는 Post Modernism의 영향은 패션의 한 양식으로 정착되어,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본·인도·중국 그리고 동남·서남 아시아 일대는 물론 아프리카와 유럽 각국 및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 등 광범위한 지역의 전통복식을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패션테마는 자문화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문화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평가하려는 일종의 변화된 가치관의 반영으로 기존 서구중심적 패션에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전통복식은 Ethnic Look의 한 요소로, 현재에도 세계 여러 디자이너들에 의해 꾸준히 다뤄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 일본 디자이너들의 패션에 표현된 일본전통복식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복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
세계각국의 전통복식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하나의 풍부한 자원이며 이러한 요소를 다룬 패션을 Ethnic Look이라 한다. 전통복식이 세계 유행에 영향을 미쳤던 예는 과거에도 많이 있었으나, 1906년 Paul Poiret가 기모노 소매의 코트와 하렘팬츠 등을 선보여 민속풍(Ethnic Look)이란 패션테마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70년대 Kenzo가 일본·중국·러시아의 전통적 요소를 발표함으로써 민속풍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80년대에 들어와서는 Post Modernism의 영향은 패션의 한 양식으로 정착되어,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본·인도·중국 그리고 동남·서남 아시아 일대는 물론 아프리카와 유럽 각국 및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 등 광범위한 지역의 전통복식을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패션테마는 자문화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문화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평가하려는 일종의 변화된 가치관의 반영으로 기존 서구중심적 패션에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전통복식은 Ethnic Look의 한 요소로, 현재에도 세계 여러 디자이너들에 의해 꾸준히 다뤄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 일본 디자이너들의 패션에 표현된 일본전통복식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복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일본문화의 내적 내용을 고찰하였고, 일본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을 비교·고찰하였다. 복식을 포함한 일본 문화에서 고찰된 내적 내용은 자연성·장식성·비장식성 등의 3가지로 집약되며, 이는 문화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고찰되어진다. 일본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형태면에서는 평면재단·직선강조·자연에 순응하기 위한 겹쳐입는 방식의 착장법 등으로 인한 과장된 복식형태의 강조와 내부의 구성선을 사용하지 않은 비구조적 형태, 좌우 비대칭형태이다. (2) 색채면에서는 자연의 배색조화를 복식에 재현하였는데, 헤이안(平安)시대에는 moderate·strong·light톤의 녹(綠)색을 중심으로 한, 황(黃), 적(赤), 자(紫), 청(靑)색이 동일배색과 대조배색으로, 에도(江戶)시대에는 차(茶)·감(甘)·서(鼠)·남(藍)색 등 차분하면서도 가라앉은 느낌의 색상이 주로 많이 나타났다. (3) 소재면에서는 견직물과 대마, 나무껍질, 목면 등을 이용한 거칠고 소박한 느낌의 소재 및 시보리기법의 누빈소재 등을 많이 애용하였으며, 곱고 부드러운 질감보다는 거칠고 비균질적 표면질감의 소재가 전체적으로 많았다. (4) 문양면에서는 복식형태의 단순성으로 인한 다양한 문양의 사용에 있다. 특히 기하학적 문양의 사용과 문양의 양식적 표현, 일본만의 독특한 문양구성방식의 개발 등에서 독자성을 띄고 있다. 일본 디자이너의 현대패션 중 일본전통복식에 영향받아 나타난 외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형태면에서는 전통복식의 과장된 복식형태가 현대패션에서는 Big Silhouette으로, 전통적인 착장법은 다양한 방식의 Layering 양식으로, 일정한 크기의 복식을 오비로써 착용자에 맞게끔 조절하여 착용했던 형태는 착용자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미완성의 비구조적 양식(Unconstructive Style)으로, 좌우비대칭형태는 비대칭적 디자인 원리에 충실한 양식으로 재현되고 있다. (2) 색채면에서는 전통복식에 사용된 자연에서 관찰되는 색들이 중간 계열의 톤과 짙고 다채로운 계열의 톤으로 계승되었고, 검정색 중심의 흑백조화와 무채색조화가 많이 응용되었다. (3) 소재면에서는 전통복식의 영면·마·울 등 천연섬유가 많이 등장하였고, 합성섬유라도 투박하면서도 거친 느낌이 나도록 인위적인 조작을 가한 섬유를 많이 사용하여 전통복식의 표면재질감 역시 현대패션에서도 표현되고 있다. (4) 문양면에서는 전통복식에서는 여러 종류의 문양을 다양하게 혼용하여 사용했던 반면, 현대패션에서는 주로 단일한 주제로서 표현되고 있다. 특히 체크·스트라이프 등의 기하학문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선의 굵기와 무채색대비로 의복전면에 표현하여 과거 전통의 것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현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 일본디자이너의 패션에는 전반적인 일본문화의 특징인 자연성 및 장식성·비장식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일본 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이 현대패션에서도 90년대 패션경향을 가미하면서 그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일본의 디자이너들은 자국의 전통문화 및 복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국 전통복식의 여러 요소들을 각 디자이너의 개성이 표출된 국제적 감각으로서 현대패션에 재현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디자이너들이 해외시장에 끊임없이 진출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일본디자이너의 자국 전통복식 요소도입의 과정을 통한 디자인 전개방향은 앞으로 우리 디자이너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
세계각국의 전통복식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하나의 풍부한 자원이며 이러한 요소를 다룬 패션을 Ethnic Look이라 한다. 전통복식이 세계 유행에 영향을 미쳤던 예는 과거에도 많이 있었으나, 1906년 Paul Poiret가 기모노 소매의 코트와 하렘팬츠 등을 선보여 민속풍(Ethnic Look)이란 패션테마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70년대 Kenzo가 일본·중국·러시아의 전통적 요소를 발표함으로써 민속풍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80년대에 들어와서는 Post Modernism의 영향은 패션의 한 양식으로 정착되어,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본·인도·중국 그리고 동남·서남 아시아 일대는 물론 아프리카와 유럽 각국 및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 등 광범위한 지역의 전통복식을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패션테마는 자문화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문화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평가하려는 일종의 변화된 가치관의 반영으로 기존 서구중심적 패션에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전통복식은 Ethnic Look의 한 요소로, 현재에도 세계 여러 디자이너들에 의해 꾸준히 다뤄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 일본 디자이너들의 패션에 표현된 일본전통복식의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복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일본문화의 내적 내용을 고찰하였고, 일본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을 비교·고찰하였다. 복식을 포함한 일본 문화에서 고찰된 내적 내용은 자연성·장식성·비장식성 등의 3가지로 집약되며, 이는 문화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고찰되어진다. 일본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형태면에서는 평면재단·직선강조·자연에 순응하기 위한 겹쳐입는 방식의 착장법 등으로 인한 과장된 복식형태의 강조와 내부의 구성선을 사용하지 않은 비구조적 형태, 좌우 비대칭형태이다. (2) 색채면에서는 자연의 배색조화를 복식에 재현하였는데, 헤이안(平安)시대에는 moderate·strong·light톤의 녹(綠)색을 중심으로 한, 황(黃), 적(赤), 자(紫), 청(靑)색이 동일배색과 대조배색으로, 에도(江戶)시대에는 차(茶)·감(甘)·서(鼠)·남(藍)색 등 차분하면서도 가라앉은 느낌의 색상이 주로 많이 나타났다. (3) 소재면에서는 견직물과 대마, 나무껍질, 목면 등을 이용한 거칠고 소박한 느낌의 소재 및 시보리기법의 누빈소재 등을 많이 애용하였으며, 곱고 부드러운 질감보다는 거칠고 비균질적 표면질감의 소재가 전체적으로 많았다. (4) 문양면에서는 복식형태의 단순성으로 인한 다양한 문양의 사용에 있다. 특히 기하학적 문양의 사용과 문양의 양식적 표현, 일본만의 독특한 문양구성방식의 개발 등에서 독자성을 띄고 있다. 일본 디자이너의 현대패션 중 일본전통복식에 영향받아 나타난 외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형태면에서는 전통복식의 과장된 복식형태가 현대패션에서는 Big Silhouette으로, 전통적인 착장법은 다양한 방식의 Layering 양식으로, 일정한 크기의 복식을 오비로써 착용자에 맞게끔 조절하여 착용했던 형태는 착용자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미완성의 비구조적 양식(Unconstructive Style)으로, 좌우비대칭형태는 비대칭적 디자인 원리에 충실한 양식으로 재현되고 있다. (2) 색채면에서는 전통복식에 사용된 자연에서 관찰되는 색들이 중간 계열의 톤과 짙고 다채로운 계열의 톤으로 계승되었고, 검정색 중심의 흑백조화와 무채색조화가 많이 응용되었다. (3) 소재면에서는 전통복식의 영면·마·울 등 천연섬유가 많이 등장하였고, 합성섬유라도 투박하면서도 거친 느낌이 나도록 인위적인 조작을 가한 섬유를 많이 사용하여 전통복식의 표면재질감 역시 현대패션에서도 표현되고 있다. (4) 문양면에서는 전통복식에서는 여러 종류의 문양을 다양하게 혼용하여 사용했던 반면, 현대패션에서는 주로 단일한 주제로서 표현되고 있다. 특히 체크·스트라이프 등의 기하학문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선의 굵기와 무채색대비로 의복전면에 표현하여 과거 전통의 것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현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 일본디자이너의 패션에는 전반적인 일본문화의 특징인 자연성 및 장식성·비장식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일본 전통복식의 외형적 특징이 현대패션에서도 90년대 패션경향을 가미하면서 그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일본의 디자이너들은 자국의 전통문화 및 복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국 전통복식의 여러 요소들을 각 디자이너의 개성이 표출된 국제적 감각으로서 현대패션에 재현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디자이너들이 해외시장에 끊임없이 진출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일본디자이너의 자국 전통복식 요소도입의 과정을 통한 디자인 전개방향은 앞으로 우리 디자이너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rehend the internal meaning of Japanese culture and the external form of Japanese folkcostume and fashion in order to reconfirm the position of fashion as a part of cultur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Japanese folkcostume and modern fashion. To exam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rehend the internal meaning of Japanese culture and the external form of Japanese folkcostume and fashion in order to reconfirm the position of fashion as a part of cultur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Japanese folkcostume and modern fashion. To examine these scts, the sources of Japanese culture were collected from documents books, works of art and books of paintings. Those of Japanese modern fashions were collected from fashion magazine「Collection」「Fashion Show」「Fashion Preview」of the 1990's and also restricted the Japanese designers who had worked and are working at the Paris. The results could be summarized by the two important features 1. The internal features of Japanese culture - paintings, makuiae, tea ceremony as well as clothes - are based on nature itself, decoration, artlessness. 2. The external features of Japanese folkcostume are as follows; 1) Emphasis for the exaggerated form of clothes with the plain cutting, emphasis of a straight line, a wearing way of layering and Asymmetry and disorganization which has no internal lines. 2) The contrast of rich and various natural colors and love for indigo blue. In Japan, the former was outstood in the era of 'Heian' and the latter has become the most favorite color among the public since the era of 'Edo'. 3) Frequent use of wrinkled and withered surface textile. i. e. natural and quilted materials. 4) The variety of pattern. It was due to simplicity of clothes. Japanese applied patterns which are originated from nature, geometry and their life style. they also developed characteristic composition of patterns. In the decade of 1990s, external features of modern Japanese fashion are; 1) The folk costume influences on modern fashion respectively by way of exaggerated form of clothes on big silhouette, traditional way of wearing on layering style, disorganization on unconstructive style, asymmetry is more widely used in various aspects. 2) The colors which was used in folkcostume are being reflected in modern fashion, especially Japanese designers are favor of black and contrast of black and white. 3) The usage of natural fabrics has increased, which also means influence of folkcostume. 4) Japanese designers have adapted geometrical patterns like stripes and checks, lattics as well as natural patterns and also passed down the traditional compositions of patterns. In conclusion, the internal meanings are common in clothes and other culture like paintings, tea ceremony etc. The external form features of Japanese traditional clothes and modern fashion are expressed similar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rehend the internal meaning of Japanese culture and the external form of Japanese folkcostume and fashion in order to reconfirm the position of fashion as a part of cultur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Japanese folkcostume and modern fashion. To examine these scts, the sources of Japanese culture were collected from documents books, works of art and books of paintings. Those of Japanese modern fashions were collected from fashion magazine「Collection」「Fashion Show」「Fashion Preview」of the 1990's and also restricted the Japanese designers who had worked and are working at the Paris. The results could be summarized by the two important features 1. The internal features of Japanese culture - paintings, makuiae, tea ceremony as well as clothes - are based on nature itself, decoration, artlessness. 2. The external features of Japanese folkcostume are as follows; 1) Emphasis for the exaggerated form of clothes with the plain cutting, emphasis of a straight line, a wearing way of layering and Asymmetry and disorganization which has no internal lines. 2) The contrast of rich and various natural colors and love for indigo blue. In Japan, the former was outstood in the era of 'Heian' and the latter has become the most favorite color among the public since the era of 'Edo'. 3) Frequent use of wrinkled and withered surface textile. i. e. natural and quilted materials. 4) The variety of pattern. It was due to simplicity of clothes. Japanese applied patterns which are originated from nature, geometry and their life style. they also developed characteristic composition of patterns. In the decade of 1990s, external features of modern Japanese fashion are; 1) The folk costume influences on modern fashion respectively by way of exaggerated form of clothes on big silhouette, traditional way of wearing on layering style, disorganization on unconstructive style, asymmetry is more widely used in various aspects. 2) The colors which was used in folkcostume are being reflected in modern fashion, especially Japanese designers are favor of black and contrast of black and white. 3) The usage of natural fabrics has increased, which also means influence of folkcostume. 4) Japanese designers have adapted geometrical patterns like stripes and checks, lattics as well as natural patterns and also passed down the traditional compositions of patterns. In conclusion, the internal meanings are common in clothes and other culture like paintings, tea ceremony etc. The external form features of Japanese traditional clothes and modern fashion are expressed simila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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