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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麗時代 螺鈿漆器에 관한 硏究
(A) study on mother-of-pearl lacquer wares in the Koryo Era 원문보기


조현경 (東亞大學校 大學院 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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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高麗時代 螺鈿漆器의 遺物에 대한 연구와 그와 관련된 原流問題, 國際交流 問題등을 연구한 것이다 高麗時代 螺鈿漆器는 지금까지 주로 日本學者들에 의해 주로 연구되어, 우리나라 傳統 칠공예의 맥락에서 이해하기보다는 외래영향에 의한 결과물로 해석되어 왔다. 우리나라 螺文化는 선사시대의 유적지인 牙山 南城里, 창원 茶戶里, 광주 新昌洞 등에서 출토된 칠기들을 통하여 볼때, 자생적인 것으로 생각되며, 이 후 樂浪地城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漢代 螺器의 영향을 받아 삼국시대에는 중국적인 요소와 전통적인 요소가 함께 어울려 화려한 칠기문화를 이룩하였다. 三國時代 螺器의 現存例는 古墳 中心의 出土品이 대부분인데, 製作技法上에 있어서 高麗 螺鈿漆器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統一新羅時代 되면 나전칠기가 나타나고, 그 외에도 平脫技法, 玳瑁의 사용 등 高麗螺鈿漆器 출현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었다. 현존하는 고려시대 나전칠기는 출토품이 5점이고, 전세품 가운데 완형이 14점, 잔편이 1점으로 총 20여점이다. 이들은 기종별로 佛具用品과 귀족을 중심으로 한 生活用品으로 나뉘어 지며, 다시 盒類, 經函類, 拂子, 油甁 箱子類로 나뉘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現存事例는 적은편이지만, 유물들간에 製作技法上 공통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속성들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약간씩 변화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개 손질법, 자개무늬를 제작하는 기법과 장식하는 기법, 대모복재의 병용, 금속선의 사용 등 高麗時代 螺鈿漆器의 製作技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자개는 우리나라 근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전복류를 사용하였고, 螺鈿을 薄具로 손질 한 뒤, 漆面는 平脫技法과 같은 방식인 <附着法>으로 장식하였다. 나전무늬의 제작에는 주름질기법이 대부분 이용되었고, 그 외 毛彫法과 끊음질기법이 13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나타난다. 玳瑁伏彩法은 재료의 공급상의 문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螺鈿으로 대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高麗螺鈿漆器의 製作技法과 현존하는 文獻資料, 그리고 同時代의 다른 工藝品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編年을 시도하여 보았다. 기존의 고려시대 나전칠기의 형식분류는 4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기존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mother-of-pearl lacquer wares in the Koryo era and their manufacturing techniques with their origin. Most studies in mother-of-pearl lacquer wares in the Koryo era have been mainly made by Japanese scholars and their approaches were one-dimensional focusing on patterns...

주제어

#나전칠기 고려시대 고려 Mother-of-pearl lacquer war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현경
학위수여기관 東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x, 101p.
키워드 나전칠기 고려시대 고려 Mother-of-pearl lacquer war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24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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