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섯 가지 색깔의 사고 모자 기법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Program of Six Thinking Hats Techniques on Kindergarten Children's Creativity 원문보기


소순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섯 가지 색깔의 사고 모자 기법에 기초한 사고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강서구에 소재한 2개의 유치원의 만 5세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고 활동 프로그램은 유치원 제6차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 영역에서의 5가지 목표에 적합한 생활동화 10편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들 생활동화에 여섯 가지 색깔의 사고 모자 기법을 적용시켰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섯 가지 색깔 사고 모자 기법에 기초한 사고 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총점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또한 창의성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유아의 유창성, 독창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n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thinking program applied Six Thinking Hats skills to kindergarten curriculum on the Creative abil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36, 5-year-old children who were attending a kindergarten located in Kangse-gu Pusan. Among them, 18subj...

주제어

#유아 창의성 여섯 가지 색깔 사고 모자 기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소순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v, 51p.
키워드 유아 창의성 여섯 가지 색깔 사고 모자 기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244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