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3 b단조 op.58이 지닌 특징에 대해서 전통적인 소나타와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였고 이에 따른 쇼팽의 연주 스타일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쇼팽은 고전의 엄격한 형식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작곡 형식을 사용했다. 서정적이며 민족성이 깃든 민요를 작곡에 도입하였고 음색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색채감이 담긴 화성법의 사용으로 독특한 작품들을 즐겨 작곡하였다. 이러한 쇼팽의 음악은 본질적으로 기악적이라기보다는 성악적이고 선율적이며, 또한 반음계적이고 풍부한 화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쇼팽은 특히 피아노 곡에 전념한 작곡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는 모두 3곡이 있다. 그중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으며 자주 연주되어 지는 곡이 2번과 3번이다. 이 두 곡을 비교해보자면 2번은 형식에 있어서 비전통적인 반면 3번은 그에 비해 전체적으로 훨씬 유기적이고 형식상 통일성이 있으며 쇼팽 피아노 음악의 특성을 집약적으로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렇게 쇼팽 작곡양식의 특징을 담고 있는 피아노 소나타 3번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았다. 하지만 모두 분석에 치중된 논문이 대부분이고 연주법에 대한 언급은 충분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3번 소나타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판에 의거한 연주법의 비교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작품에 대한 분석과 그에 의거한 연주법에 대한 연구, 그리고 소홀하게 다루면 안될 부분인 다양한 해석판에 대한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쇼팽 피아노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고 좀더 구체적으로는 각 악장별 ...
이 논문은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3 b단조 op.58이 지닌 특징에 대해서 전통적인 소나타와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였고 이에 따른 쇼팽의 연주 스타일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쇼팽은 고전의 엄격한 형식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작곡 형식을 사용했다. 서정적이며 민족성이 깃든 민요를 작곡에 도입하였고 음색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색채감이 담긴 화성법의 사용으로 독특한 작품들을 즐겨 작곡하였다. 이러한 쇼팽의 음악은 본질적으로 기악적이라기보다는 성악적이고 선율적이며, 또한 반음계적이고 풍부한 화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쇼팽은 특히 피아노 곡에 전념한 작곡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는 모두 3곡이 있다. 그중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으며 자주 연주되어 지는 곡이 2번과 3번이다. 이 두 곡을 비교해보자면 2번은 형식에 있어서 비전통적인 반면 3번은 그에 비해 전체적으로 훨씬 유기적이고 형식상 통일성이 있으며 쇼팽 피아노 음악의 특성을 집약적으로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렇게 쇼팽 작곡양식의 특징을 담고 있는 피아노 소나타 3번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았다. 하지만 모두 분석에 치중된 논문이 대부분이고 연주법에 대한 언급은 충분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3번 소나타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판에 의거한 연주법의 비교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작품에 대한 분석과 그에 의거한 연주법에 대한 연구, 그리고 소홀하게 다루면 안될 부분인 다양한 해석판에 대한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쇼팽 피아노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고 좀더 구체적으로는 각 악장별 구조분석과 연주법을 여러 해석판(Henle, Paderewski, Salabert, 태림)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이 곡의 이해를 더하고자 한다. 한 예술작품을 연주하고자 할 시엔 필연적으로 그 작품에 대한 분석과 작곡자의 음악 세계에 대한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내용은 Ⅱ장에서 쇼팽의 작품 전체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Ⅲ장에서는 쇼팽 소나타 op.58의 구조분석 및 연주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Ⅱ장에서 고찰한 쇼팽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바탕으로 Ⅲ장에서 실제 작품의 조성과 주제, 화성, 형식 등의 분석과 연주법에 대해 분석한다. 실제적으로 연주시 필요한 연주 방법은 Henle 에디션과 Paderewski 에디션, Salabert 에디션, 태림판을 비교해서 운지법, 페달, 템포 루바토, 레가토 처리법등과 효과적인 연주를 위한 연습 방법등을 제시했다. 이 해석판들을 택한 이유는 Henle 에디션은 원전판(Urtext edition)으로 연주해석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악보이고 Paderewski 에디션은 쇼팽의 조국 폴란드에서 출판된 악보로서 쇼팽의 해설에 정통한 에디션으로 알려져 있고 프랑스의 Salabert 에디션은 해석과 연습방법을 곁들였기 때문에 연주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태림판(일본의 Motonari Iguchi에 따름)은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악보로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익숙한 에디션으로 장, 단점을 파악할 필요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본 논문 Ⅲ장에 제시된 악보는 원전판인 Henle 에디션이며 3악장은 마디수가 정확한 Paderewski 에디션을 제시했다.
이 논문은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3 b단조 op.58이 지닌 특징에 대해서 전통적인 소나타와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였고 이에 따른 쇼팽의 연주 스타일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쇼팽은 고전의 엄격한 형식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작곡 형식을 사용했다. 서정적이며 민족성이 깃든 민요를 작곡에 도입하였고 음색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색채감이 담긴 화성법의 사용으로 독특한 작품들을 즐겨 작곡하였다. 이러한 쇼팽의 음악은 본질적으로 기악적이라기보다는 성악적이고 선율적이며, 또한 반음계적이고 풍부한 화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쇼팽은 특히 피아노 곡에 전념한 작곡가로 그의 피아노 소나타는 모두 3곡이 있다. 그중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으며 자주 연주되어 지는 곡이 2번과 3번이다. 이 두 곡을 비교해보자면 2번은 형식에 있어서 비전통적인 반면 3번은 그에 비해 전체적으로 훨씬 유기적이고 형식상 통일성이 있으며 쇼팽 피아노 음악의 특성을 집약적으로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렇게 쇼팽 작곡양식의 특징을 담고 있는 피아노 소나타 3번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았다. 하지만 모두 분석에 치중된 논문이 대부분이고 연주법에 대한 언급은 충분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3번 소나타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판에 의거한 연주법의 비교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작품에 대한 분석과 그에 의거한 연주법에 대한 연구, 그리고 소홀하게 다루면 안될 부분인 다양한 해석판에 대한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쇼팽 피아노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고 좀더 구체적으로는 각 악장별 구조분석과 연주법을 여러 해석판(Henle, Paderewski, Salabert, 태림)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이 곡의 이해를 더하고자 한다. 한 예술작품을 연주하고자 할 시엔 필연적으로 그 작품에 대한 분석과 작곡자의 음악 세계에 대한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내용은 Ⅱ장에서 쇼팽의 작품 전체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Ⅲ장에서는 쇼팽 소나타 op.58의 구조분석 및 연주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Ⅱ장에서 고찰한 쇼팽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적 특징을 바탕으로 Ⅲ장에서 실제 작품의 조성과 주제, 화성, 형식 등의 분석과 연주법에 대해 분석한다. 실제적으로 연주시 필요한 연주 방법은 Henle 에디션과 Paderewski 에디션, Salabert 에디션, 태림판을 비교해서 운지법, 페달, 템포 루바토, 레가토 처리법등과 효과적인 연주를 위한 연습 방법등을 제시했다. 이 해석판들을 택한 이유는 Henle 에디션은 원전판(Urtext edition)으로 연주해석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악보이고 Paderewski 에디션은 쇼팽의 조국 폴란드에서 출판된 악보로서 쇼팽의 해설에 정통한 에디션으로 알려져 있고 프랑스의 Salabert 에디션은 해석과 연습방법을 곁들였기 때문에 연주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태림판(일본의 Motonari Iguchi에 따름)은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악보로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익숙한 에디션으로 장, 단점을 파악할 필요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본 논문 Ⅲ장에 제시된 악보는 원전판인 Henle 에디션이며 3악장은 마디수가 정확한 Paderewski 에디션을 제시했다.
In this thesis, I've studied on how the characteristics of Frederic Chopin's Piano Sonata No.3 b minor op.58 are different from other traditional sonatas and how to perform his sonata. Chopin composed his works free from strict classical composing procedure used free forms. He introduced lyrical and...
In this thesis, I've studied on how the characteristics of Frederic Chopin's Piano Sonata No.3 b minor op.58 are different from other traditional sonatas and how to perform his sonata. Chopin composed his works free from strict classical composing procedure used free forms. He introduced lyrical and traditional folk elements and emphasized the quality of tone by using the colorful harmony. For these reasons, most of Chopin's works are rather vocal and melodious in itself rather than instrumental and very composed of chromatic and abundant. He devoted himself on composition of piano works and he composed three piano sonatas, of which the #2 and #3 sonatas are very much recognized and often played. When comparing the forms of these two works, while #2 is not traditional, #3 is more systematic and unified throughout the work and it shows the concent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Chopin's works. There have been lots of preceding studies on Sonata #3. However, most of them are focused on the analyses of his works. So, there have not been enough references to his playing technique. And the analytical studies according to the different edition on playing technique are scarcely found. Accordingly, analyzing Chopin's works, studying on his playing technique as well as the various editions which shouldn't be neglected are necessary. For these reasons, in this thesis, I've tried to understand the works better by looking into from various angles and by going over the structural analysis of each movement and performance interpretation through the various editions (Henle, Paderewski, Salabert, Taerim).
In this thesis, I've studied on how the characteristics of Frederic Chopin's Piano Sonata No.3 b minor op.58 are different from other traditional sonatas and how to perform his sonata. Chopin composed his works free from strict classical composing procedure used free forms. He introduced lyrical and traditional folk elements and emphasized the quality of tone by using the colorful harmony. For these reasons, most of Chopin's works are rather vocal and melodious in itself rather than instrumental and very composed of chromatic and abundant. He devoted himself on composition of piano works and he composed three piano sonatas, of which the #2 and #3 sonatas are very much recognized and often played. When comparing the forms of these two works, while #2 is not traditional, #3 is more systematic and unified throughout the work and it shows the concent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Chopin's works. There have been lots of preceding studies on Sonata #3. However, most of them are focused on the analyses of his works. So, there have not been enough references to his playing technique. And the analytical studies according to the different edition on playing technique are scarcely found. Accordingly, analyzing Chopin's works, studying on his playing technique as well as the various editions which shouldn't be neglected are necessary. For these reasons, in this thesis, I've tried to understand the works better by looking into from various angles and by going over the structural analysis of each movement and performance interpretation through the various editions (Henle, Paderewski, Salabert, Taer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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