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시적 의복소비란 의복의 상징성을 통해 지위를 획득하거나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타인에게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의복을 구매·착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시적 의복소비를 분석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나라 신세대 소비자들의 과시적 의복소비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과시적 의복소비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시적 의복소비를 과시의 수단에 따라 유명상표 의복구매, 고가 의복구매, 수입의류구매, 모조유명상표 의복구매, 유행지향적 의복구매의 다섯 둘째, 과시적 의복소비 유형별 집단간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
과시적 의복소비란 의복의 상징성을 통해 지위를 획득하거나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타인에게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의복을 구매·착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시적 의복소비를 분석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나라 신세대 소비자들의 과시적 의복소비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과시적 의복소비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시적 의복소비를 과시의 수단에 따라 유명상표 의복구매, 고가 의복구매, 수입의류구매, 모조유명상표 의복구매, 유행지향적 의복구매의 다섯 둘째, 과시적 의복소비 유형별 집단간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의 차이를 밝힌다. 셋째, 과시적 의복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의 심리적 요인(자아존중감), 사회적 요인(준거집단영향), 문화적 요인(물질주의성향)으로 보고, 이들 변인이 보상소비를 통해 과시적 의복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거주하는 20-35세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분석된 질문지는 499부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다. 자료분석은 SPSS PC+ 8.0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피어슨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서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18세-24세의 낮은 연령집단이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의해서는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제품 구매 시에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직업에 따라서는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주로 전문직을 가진 여성들이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높은 물질주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월 평균 가계소득에 따라서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차이를 보이는데, 소득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물질주의 성향이 높으며,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둘째, 과시적 의복소비를 유명상표 의복구매, 수입의류구매, 모조유명상표 의복구매, 고가의복구매, 유행지향적 의복구매의 다섯 개의 요인으로 나누었다. 이에 따라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섯 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각 집단은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 유행의복소비집단, 모조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 수입의류 소비집단,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이다.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은 의복 구매시 주로 유명상표나 고가의복을 선호하는 집단이며, 수입의류 소비집단은 수입의류를 선호하고, 모조유명상표 의복소비집단은 모조유명상표를 자주 구매하고, 유행의복소비집단은 의복 구매시 유행을 추구하는 소비집단이다. 셋째, 과시적 의복소비유형 집단에 따라 교육수준과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은 교육수준과 소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입의류 소비집단과 모조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의 교육수준과 소득이 비교적 높다. 넷째, 과시적 의복소비유형 집단과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의 관계를 보면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에서 가장 낮은 평균점수를 보임으로써, 과시적 의복소비 집단과 차이가 있다.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에서 높은 평균 점수를 가지므로,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물질주의 성향이 높고 보상소비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고가나 유명상표의복을 주로 구매한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과시적 의복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준거집단영향, 보상소비, 물질주의성향, 연령, 학력, 소득의 순이다.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은 연령이 낮고 소득이 많을수록 높다. 보상소비는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연령의 영향을 받는다. 즉, 보상소비는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물질주의 성향이 높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진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내리기 위하여 과시적 의복소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보상소비를 매개변인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을 선행 변인으로 하여 경로모형을 만들었다.
과시적 의복소비란 의복의 상징성을 통해 지위를 획득하거나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타인에게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의복을 구매·착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시적 의복소비를 분석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나라 신세대 소비자들의 과시적 의복소비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과시적 의복소비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시적 의복소비를 과시의 수단에 따라 유명상표 의복구매, 고가 의복구매, 수입의류구매, 모조유명상표 의복구매, 유행지향적 의복구매의 다섯 둘째, 과시적 의복소비 유형별 집단간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의 차이를 밝힌다. 셋째, 과시적 의복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의 심리적 요인(자아존중감), 사회적 요인(준거집단영향), 문화적 요인(물질주의성향)으로 보고, 이들 변인이 보상소비를 통해 과시적 의복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거주하는 20-35세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분석된 질문지는 499부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다. 자료분석은 SPSS PC+ 8.0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피어슨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서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18세-24세의 낮은 연령집단이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의해서는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제품 구매 시에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직업에 따라서는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주로 전문직을 가진 여성들이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높은 물질주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월 평균 가계소득에 따라서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차이를 보이는데, 소득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물질주의 성향이 높으며, 과시적 의복소비성향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둘째, 과시적 의복소비를 유명상표 의복구매, 수입의류구매, 모조유명상표 의복구매, 고가의복구매, 유행지향적 의복구매의 다섯 개의 요인으로 나누었다. 이에 따라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섯 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각 집단은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 유행의복소비집단, 모조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 수입의류 소비집단,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이다.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은 의복 구매시 주로 유명상표나 고가의복을 선호하는 집단이며, 수입의류 소비집단은 수입의류를 선호하고, 모조유명상표 의복소비집단은 모조유명상표를 자주 구매하고, 유행의복소비집단은 의복 구매시 유행을 추구하는 소비집단이다. 셋째, 과시적 의복소비유형 집단에 따라 교육수준과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은 교육수준과 소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입의류 소비집단과 모조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의 교육수준과 소득이 비교적 높다. 넷째, 과시적 의복소비유형 집단과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의 관계를 보면 비과시적 의복소비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에서 가장 낮은 평균점수를 보임으로써, 과시적 의복소비 집단과 차이가 있다. 고가·유명상표의복 소비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보상소비에서 높은 평균 점수를 가지므로,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물질주의 성향이 높고 보상소비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고가나 유명상표의복을 주로 구매한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과시적 의복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준거집단영향, 보상소비, 물질주의성향, 연령, 학력, 소득의 순이다. 준거집단영향과 물질주의성향은 연령이 낮고 소득이 많을수록 높다. 보상소비는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 연령의 영향을 받는다. 즉, 보상소비는 준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물질주의 성향이 높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진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내리기 위하여 과시적 의복소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보상소비를 매개변인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자아존중감, 준거집단영향, 물질주의성향을 선행 변인으로 하여 경로모형을 만들었다.
In this research,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is defined as the purchase of clothing to ostentatiously display the wealth with the purpose of establishing or sustaining a status through the symbolic values of the clothing.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 1. To divide the type of conspicuo...
In this research,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is defined as the purchase of clothing to ostentatiously display the wealth with the purpose of establishing or sustaining a status through the symbolic values of the clothing.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 1. To divide the type of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such as purchasing of well-known brand clothing, purchasing of imitation clothing in well-known brand, purchasing of expensive clothing, purchasing of imported clothing , purchasing of fashion-oriented clothing 2.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he related factor betwee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groups in clothing 3. To certify the causal model that self-esteem, reference group, materialism and compensation consumption influence o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The sample was drawn from 18-35 year female in Seoul. The 499 subjects were analyzed. Statistic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Frequency, Means, One-way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earson's Correlatio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the Spss 8.0 Program package.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differs significantly according to education, family income. The influences of reference group and materialism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education, job, family income. Self-esteem differs significantly according to family income. 2. Respondents divided into five conspicuous consumption groups by cluster analysis. Such a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fashion -orien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well-known brand & expensive clothing consumption group, imitation clothing in well-known brand consumption group, impor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3. Education, family income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five group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lowest average mark in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f the five groups. Imitation clothing in well- known brand consumption group, impor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are the highest average mark in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f the five groups. 4. Self-esteem,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five group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lowest average mark in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of the five groups. Well-known brand & expensive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highest average mark in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of the five groups. 5.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is examining the relative influences of variables affecting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the relatives importances of the variables are in the order of : compensation consumption, the influence of the reference group, materialism, age, education and their explanatory power is 57%. compensation consumption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and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was the second influential factor.
In this research,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is defined as the purchase of clothing to ostentatiously display the wealth with the purpose of establishing or sustaining a status through the symbolic values of the clothing.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 1. To divide the type of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such as purchasing of well-known brand clothing, purchasing of imitation clothing in well-known brand, purchasing of expensive clothing, purchasing of imported clothing , purchasing of fashion-oriented clothing 2.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he related factor betwee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groups in clothing 3. To certify the causal model that self-esteem, reference group, materialism and compensation consumption influence o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The sample was drawn from 18-35 year female in Seoul. The 499 subjects were analyzed. Statistic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Frequency, Means, One-way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earson's Correlatio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rough the Spss 8.0 Program package.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differs significantly according to education, family income. The influences of reference group and materialism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education, job, family income. Self-esteem differs significantly according to family income. 2. Respondents divided into five conspicuous consumption groups by cluster analysis. Such a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fashion -orien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well-known brand & expensive clothing consumption group, imitation clothing in well-known brand consumption group, impor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3. Education, family income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five group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lowest average mark in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f the five groups. Imitation clothing in well- known brand consumption group, imported clothing consumption group are the highest average mark in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f the five groups. 4. Self-esteem,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differ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five groups. Non-conspicuous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lowest average mark in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of the five groups. Well-known brand & expensive clothing consumption group is the highest average mark in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materialism, compensation consumption of the five groups. 5.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regression analysis examining the relative influences of variables affecting conspicuous consumption in clothing, the relatives importances of the variables are in the order of : compensation consumption, the influence of the reference group, materialism, age, education and their explanatory power is 57%. compensation consumption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and the influence of reference group was the second influential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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