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의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 연구
(A) study of the effective portfolio assessment method in kindergarten 원문보기


황윤세 (德成女子大學校 大學院 幼兒敎育學科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을 위해 평가 방법의 개발,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 그리고 적용과정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에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1-1. 어떤 방식의 포트폴리오 평가가 유치원에서 효율적인가? 1-2.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교육은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가? 2.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현장 적용이 교수·학습과정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2-1.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교사의 교수·학습방법의 설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2-2.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2-3.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유아의 교사에 대한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유치원에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개발을 위해, 연구자는 문헌고찰을 근거로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안)을 작성하였으며, 적용의 과정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주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교육의 추세가 공교육울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립 유치원에서 두 곳에서 각 한 반씩 두 학급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전, 연구자가 예비관찰 및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여 학급의 분위기,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상황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은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기초에 관한 이론적인 부분, 1차·2차·3차 포트포리오 평가 방법이 적용되기 전에 각각 실시하였으며, 교사들은 현장 적용과정에서 문제점과 연구자가 교수·학습과정의 관찰을 통해 분석한 점을 교사들에게 피드백하는 방식ㄴ으로 진행되었다.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과정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자료수집방법으로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서술관찰, 교사들의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상의 문제점과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교사면담(심층면담과 기존의 질문지를 활용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교수·학습과정 분석, 집중률 분석, 원인연쇄 분석, 사례분석과 같은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주로 적용하였으며, 교사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사용된 관찰 척도는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쌍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rtfolio assessment method has been traditionally used in the actual scenes of childhood education and is now widely used. But the practical study of the use and effect of the portfolio assessment method is not enough and, in particular, the study of how teachers apply the method is almost none...

주제어

#유치원 포트폴리오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윤세
학위수여기관 德成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幼兒敎育學科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 186p.
키워드 유치원 포트폴리오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295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