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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야학이 1920년대에 융성했던 까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학교로 시작되는 민족교육운동이 일제의 식민지교육정책에 의해 탄압 받고 서당 역시일제의 탄압 속에 쇠퇴해갔기 때문에 3.1운동 이후 급격히 고조된 민중의 교육열을 흡수하고 민족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설립이 비교적 용이한 야학이란 방법을 택하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 3.1운동을 통해 분출된 민중의 힘을 결집하여 국가의 자주독립이라는 과제로 연결시키기 위해 애국계몽사상가들이나 지식인들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야학설립에 노력을 기울였다. 셋째는 민중 자신의 각성과 자각...
저자 | 정진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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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中央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歷史敎育專攻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81 p. |
키워드 | night study 민족교육운동 야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4820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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