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이 자아실현 및 욕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복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이 자아실현과 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자아실현 수준이 의미있게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욕구수준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학교 2학년 여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실험과 통제집단 각각 두 집단씩 총 네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을 4주 동안 1주에 2회 2시간씩 총 14시간 실험집단에게 실시하였다. 잠재력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James McHolland에 의해 발전된 것으로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10주간의 프로그램중 7회를 발췌하여 실시하였다.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김재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HPS (Human Potential Seminar) training program on salf-actualization and need of need of girl' middle school students. The issu in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aring with the control group, the treatment group of HPS training will be shown...

주제어

#교육심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복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
발행연도 1993
총페이지 38 p.
키워드 교육심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47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