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60년대 초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포스트 모던댄스에서 그랜드 유니온(Grand Union)그룹을 중심으로 행하여 졌던 즉흥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고 또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즉흥이 차후 보다 더 폭넓고 다양하게 안무를 하는 과정에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나기 시작한 반예술운동은 `1950년대 들어서는 미국으로 확산된다. 그것은 모더니즘과의 결합을 거부하면서 유럽 ...
본 연구는 1960년대 초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포스트 모던댄스에서 그랜드 유니온(Grand Union)그룹을 중심으로 행하여 졌던 즉흥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고 또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즉흥이 차후 보다 더 폭넓고 다양하게 안무를 하는 과정에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나기 시작한 반예술운동은 `1950년대 들어서는 미국으로 확산된다. 그것은 모더니즘과의 결합을 거부하면서 유럽 아방가르드 예술의 유산을 소생시키며 기존의 질서를 파괴시키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모든 예술장르에서는 새로운 개혁이 일어나고, 무용 또한 당시의 역사적 상황속에서 모던댄스로부터의 탈피 혹은 계승을 의미하는 포스트 모던댄스의 등장과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1960년대 초기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의 탈근대성은 모던댄스의 구조적 형식에 반발하여 그 동작구성이나 표현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전통적 공식도 거부한다. 이러한 포스트 모던 댄스의 여러 가지 특징들 중에서도 즉흥의 역할은 움직임의 다양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작을 발견하는 방법은 무용수의 신체 연구(Body)와 다양한 움직임(Movement) 그리고 움직임의 형태(Form)가 있으며, 이러한 즉흥적 움직임을 유도하는 방법에는 자연스러운 육체적 탐구, 과거의 경험으로부터의 유추, 연속적인 동작 유지 등이 있으며 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무용수의 기본적 신체 훈련과 오감(시각, 청각, 미각, 후각,촉각)의 작용에 따른 감각 인식 훈련이 필요하며 무용수 개개인의 이미지에 대한 집중력과 시간, 공간, 형성에 따른 즉흥적인 움직임의 다양한 훈련이 시도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즉흥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실제 작업에 적용하였던 여러 안무가들은 무용수나 배우의 무의식 세계를 자극하여 그들의 내면 세계를 표출하게 하는 즉흥법을 사용하여 무대의 공간개념을 확대시켜 나갔으며, 관객과의 호흡을 통해 작품을 위한 작품이 아닌 모든 사람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예술로서 이를 완성하였다. 그랜드 유니온(Grand Union) 그룹의 여러 안무가들의 경우에서처럼 공연 당시에 즉흥을 시도함으로 인해 같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항상 무용수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도 하였는데 이는 즉, 안무를 하는 과정에서 안무자의 요구를 통해 무용수의 느낌을 그대로 표출하는 방법을 활용했던 것이다. 즉, 즉흥은, 첫째 포스트 모던 댄스의 안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고, 둘째 즉흥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안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안무가의 폭 넓은 사고와 실험 정신을 통해 무용수 개개인의 내면적 정서를 개발하고 보다 다양한 시도를 의도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셋째 즉흥이 작품을 구성하는 초기단계 뿐만 아니라 현대에 와서는 작업 전 단계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무용수 개개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작품을 보다 생동감 있고 살아있는 작품으로 형상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포스트 모던 댄스에 있어서 즉흥의 역할과 활용을 살펴봄으로서 차후 보다 더 폭 넓고 다양한 시도로 즉흥이 안무현장에서 시도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1960년대 초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포스트 모던댄스에서 그랜드 유니온(Grand Union)그룹을 중심으로 행하여 졌던 즉흥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고 또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즉흥이 차후 보다 더 폭넓고 다양하게 안무를 하는 과정에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나기 시작한 반예술운동은 `1950년대 들어서는 미국으로 확산된다. 그것은 모더니즘과의 결합을 거부하면서 유럽 아방가르드 예술의 유산을 소생시키며 기존의 질서를 파괴시키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모든 예술장르에서는 새로운 개혁이 일어나고, 무용 또한 당시의 역사적 상황속에서 모던댄스로부터의 탈피 혹은 계승을 의미하는 포스트 모던댄스의 등장과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1960년대 초기 미국의 포스트모던 댄스의 탈근대성은 모던댄스의 구조적 형식에 반발하여 그 동작구성이나 표현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전통적 공식도 거부한다. 이러한 포스트 모던 댄스의 여러 가지 특징들 중에서도 즉흥의 역할은 움직임의 다양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작을 발견하는 방법은 무용수의 신체 연구(Body)와 다양한 움직임(Movement) 그리고 움직임의 형태(Form)가 있으며, 이러한 즉흥적 움직임을 유도하는 방법에는 자연스러운 육체적 탐구, 과거의 경험으로부터의 유추, 연속적인 동작 유지 등이 있으며 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무용수의 기본적 신체 훈련과 오감(시각, 청각, 미각, 후각,촉각)의 작용에 따른 감각 인식 훈련이 필요하며 무용수 개개인의 이미지에 대한 집중력과 시간, 공간, 형성에 따른 즉흥적인 움직임의 다양한 훈련이 시도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즉흥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실제 작업에 적용하였던 여러 안무가들은 무용수나 배우의 무의식 세계를 자극하여 그들의 내면 세계를 표출하게 하는 즉흥법을 사용하여 무대의 공간개념을 확대시켜 나갔으며, 관객과의 호흡을 통해 작품을 위한 작품이 아닌 모든 사람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예술로서 이를 완성하였다. 그랜드 유니온(Grand Union) 그룹의 여러 안무가들의 경우에서처럼 공연 당시에 즉흥을 시도함으로 인해 같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항상 무용수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도 하였는데 이는 즉, 안무를 하는 과정에서 안무자의 요구를 통해 무용수의 느낌을 그대로 표출하는 방법을 활용했던 것이다. 즉, 즉흥은, 첫째 포스트 모던 댄스의 안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고, 둘째 즉흥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안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안무가의 폭 넓은 사고와 실험 정신을 통해 무용수 개개인의 내면적 정서를 개발하고 보다 다양한 시도를 의도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셋째 즉흥이 작품을 구성하는 초기단계 뿐만 아니라 현대에 와서는 작업 전 단계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무용수 개개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작품을 보다 생동감 있고 살아있는 작품으로 형상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포스트 모던 댄스에 있어서 즉흥의 역할과 활용을 살펴봄으로서 차후 보다 더 폭 넓고 다양한 시도로 즉흥이 안무현장에서 시도되기를 바란다.
This dissertation is focused on the role of impromptu amusement that did in Grand Union Group about the post-modern dance that have begun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1960,s. Also, this dissertation in focused on utilizing of impromptu amusement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widely. The post-...
This dissertation is focused on the role of impromptu amusement that did in Grand Union Group about the post-modern dance that have begun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1960,s. Also, this dissertation in focused on utilizing of impromptu amusement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widely. The post-modernity of post modern dance in 1960's did not accept organization of motions and the form of expression against the structural form of the post-modern dance. The artistic reactive movement developed mainly in the region of Europe since World War Ⅰ became extensively introduced to the United States of the 1950s. The movement refused any combination with modernism, restored relics of the European avant-garde arts and tried to destroy existing orders. As a result, new aspects of innovation were prevailed over all the artistic genres. In the field of dance, accordingly, postmodern dance was emerged and developed as part of escaping or transmitting medern dance. Under this circumstance, postmodern dance in the United States of the late 1960s pursued anti-modernity for which structural patterns of modern dance and at the same time any traditional formulas in the movement construction and expression of dance were all refused. The role of impromptu amusement among various features of post modern dance is in diversity of movement. The method that discover motions in the body of dancers, various movement and form of movement. And the method that lead to the point of impromptu movement like this is in natural physical study, the analogy from the past, maintenance of continuous movement. To show up effectively these is necessary training about sensibility of dancers according to basic physical training of dancers and the operation of the five senses(sight, hearing, the sense of taste, the sense of smell, the sense of touch). Also, it is necessary for dancers to concentrate on image and train variously impromptu movement according to formation of time and space. In many choreographers's case of Grand Union Group, they have tried to do impromptu amusement in their performances. So, they have utilized to show up feeling of dancers through demand of the choreographer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This dissertation have studied on the role and utilization of various impromptu amusement in the post-modern dance. Therefore, impromptu amusement is very important factor to do various trying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This dissertation is focused on the role of impromptu amusement that did in Grand Union Group about the post-modern dance that have begun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n 1960,s. Also, this dissertation in focused on utilizing of impromptu amusement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widely. The post-modernity of post modern dance in 1960's did not accept organization of motions and the form of expression against the structural form of the post-modern dance. The artistic reactive movement developed mainly in the region of Europe since World War Ⅰ became extensively introduced to the United States of the 1950s. The movement refused any combination with modernism, restored relics of the European avant-garde arts and tried to destroy existing orders. As a result, new aspects of innovation were prevailed over all the artistic genres. In the field of dance, accordingly, postmodern dance was emerged and developed as part of escaping or transmitting medern dance. Under this circumstance, postmodern dance in the United States of the late 1960s pursued anti-modernity for which structural patterns of modern dance and at the same time any traditional formulas in the movement construction and expression of dance were all refused. The role of impromptu amusement among various features of post modern dance is in diversity of movement. The method that discover motions in the body of dancers, various movement and form of movement. And the method that lead to the point of impromptu movement like this is in natural physical study, the analogy from the past, maintenance of continuous movement. To show up effectively these is necessary training about sensibility of dancers according to basic physical training of dancers and the operation of the five senses(sight, hearing, the sense of taste, the sense of smell, the sense of touch). Also, it is necessary for dancers to concentrate on image and train variously impromptu movement according to formation of time and space. In many choreographers's case of Grand Union Group, they have tried to do impromptu amusement in their performances. So, they have utilized to show up feeling of dancers through demand of the choreographer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This dissertation have studied on the role and utilization of various impromptu amusement in the post-modern dance. Therefore, impromptu amusement is very important factor to do various trying in the process of choreograph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