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을 목전에 둔 지금 치과대학병원은 환자의 진료라는 문제 뿐만 아니라 경영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난제에 직면하여 있다. 먼저 국내 환경의 변화로서는 보다 양질의 진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의료를 의ㆍ식ㆍ주에 부가하여 또 하나의 기본 권리로서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수반되는 병원에 대한 권리 의식의 증가를 꽂을 수 있다. 또한 필연적으로 대형화할 수 밖에 없는 대학 병원과 재벌의 의료계 진출에 따른 경쟁의 발생과 이로 인한 자기 희생적 시설 투자가 강요되고 있다. 이에 부가하여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의료 보험수가가 지배하는 의료공급체계로 인한 경영 여건의 악화에 봉착하여 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의료 시장의 개방이라는 난제가 목전에 다가와 있다. 특히 치과대학 병원의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치과 질환이라는 자체가 치명율이 낮으며 만성적인 병의 진행을 가짐과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
2000년을 목전에 둔 지금 치과대학병원은 환자의 진료라는 문제 뿐만 아니라 경영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난제에 직면하여 있다. 먼저 국내 환경의 변화로서는 보다 양질의 진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의료를 의ㆍ식ㆍ주에 부가하여 또 하나의 기본 권리로서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수반되는 병원에 대한 권리 의식의 증가를 꽂을 수 있다. 또한 필연적으로 대형화할 수 밖에 없는 대학 병원과 재벌의 의료계 진출에 따른 경쟁의 발생과 이로 인한 자기 희생적 시설 투자가 강요되고 있다. 이에 부가하여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의료 보험수가가 지배하는 의료공급체계로 인한 경영 여건의 악화에 봉착하여 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의료 시장의 개방이라는 난제가 목전에 다가와 있다. 특히 치과대학 병원의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치과 질환이라는 자체가 치명율이 낮으며 만성적인 병의 진행을 가짐과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가격탄력성이 크기 때문에 어려움은 더욱 큰 실정이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치과대학 병원은 일반 의과대학병원과는 다른 특이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치과병원 경영 사례의 연구와 분석 및 이에 근거한 미래지향적 경영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희대학교 치과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전략적 경영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성공적 경영을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전략적 경영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전략은 선택의 여지가 아니고 오히려 필수적인 것이다. 둘째, 전략적 경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전략적 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을 명확히 이해하고 문제에 부딪혔을 때 전략적 패러다임으로 문제에 접근을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전략을 단순히 하나의 분석틀로만 생각한다면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유효 적절한 전략의 수립은 어려운 것은 전략의 본질적인 의미에서 깨달을 수 있다. 셋째, 전략적 경영은 고객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것을 위한 전략은 또 하나의 자원의 낭비가 될 것이다. 전략은 무한한 상황 하에서는 의미가 없다. 자원이 유한하기에 하나를 버리고 하나를 취하게 되는 것이 전략이다. 무엇을 취해야 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째, 전략적 경영은 그것이 영리조직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성격을 달리하는 비영리조직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비영리를 취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비영리조직은 영리조직이 생산하지 못하는 사회적으로 필요한 공공재를 생산한다는 의미와 함께, 그 급부로 세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영리조직에서의 전략적 경영의 적용이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비영리조직이 공공의 목적을 위한 것이라면 유한한 자원의 배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경희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사례에서 경영전략의 효익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경영전략이 주효 하였음을 인지하였다. (1) 지속적인 직원 교육을 통한 전 직원의 경영마인드 제고 및 경영의 중요성 인식 (2) 각종 위원회를 활성화 하여 보다 당면과제를 구성원이 직접 해결 (3) 각종 홍보활동을 통한 진료 권역의 지속적 확장 (4) 인화단결을 기본으로 한 인사 정책과 감사 제도의 활용으로 인한 합리적 경영 (5) 진료 및 진료지원부문의 조직 개편을 통한 다기능 수행 (6) 효율적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7) 진료환경의 개선으로 인한 근무의욕 고취 이러한 결과는 향후 환자들에 의한 진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치과병원 경영을 도모함으로써 미래의 경쟁력 있는 치과병원 경영전략수립 자료의 일단으로서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2000년을 목전에 둔 지금 치과대학병원은 환자의 진료라는 문제 뿐만 아니라 경영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난제에 직면하여 있다. 먼저 국내 환경의 변화로서는 보다 양질의 진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의료를 의ㆍ식ㆍ주에 부가하여 또 하나의 기본 권리로서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수반되는 병원에 대한 권리 의식의 증가를 꽂을 수 있다. 또한 필연적으로 대형화할 수 밖에 없는 대학 병원과 재벌의 의료계 진출에 따른 경쟁의 발생과 이로 인한 자기 희생적 시설 투자가 강요되고 있다. 이에 부가하여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의료 보험수가가 지배하는 의료공급체계로 인한 경영 여건의 악화에 봉착하여 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의료 시장의 개방이라는 난제가 목전에 다가와 있다. 특히 치과대학 병원의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치과 질환이라는 자체가 치명율이 낮으며 만성적인 병의 진행을 가짐과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가격탄력성이 크기 때문에 어려움은 더욱 큰 실정이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치과대학 병원은 일반 의과대학병원과는 다른 특이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치과병원 경영 사례의 연구와 분석 및 이에 근거한 미래지향적 경영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희대학교 치과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전략적 경영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성공적 경영을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전략적 경영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전략은 선택의 여지가 아니고 오히려 필수적인 것이다. 둘째, 전략적 경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전략적 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을 명확히 이해하고 문제에 부딪혔을 때 전략적 패러다임으로 문제에 접근을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전략을 단순히 하나의 분석틀로만 생각한다면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유효 적절한 전략의 수립은 어려운 것은 전략의 본질적인 의미에서 깨달을 수 있다. 셋째, 전략적 경영은 고객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것을 위한 전략은 또 하나의 자원의 낭비가 될 것이다. 전략은 무한한 상황 하에서는 의미가 없다. 자원이 유한하기에 하나를 버리고 하나를 취하게 되는 것이 전략이다. 무엇을 취해야 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째, 전략적 경영은 그것이 영리조직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성격을 달리하는 비영리조직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비영리를 취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비영리조직은 영리조직이 생산하지 못하는 사회적으로 필요한 공공재를 생산한다는 의미와 함께, 그 급부로 세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영리조직에서의 전략적 경영의 적용이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비영리조직이 공공의 목적을 위한 것이라면 유한한 자원의 배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경희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사례에서 경영전략의 효익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경영전략이 주효 하였음을 인지하였다. (1) 지속적인 직원 교육을 통한 전 직원의 경영마인드 제고 및 경영의 중요성 인식 (2) 각종 위원회를 활성화 하여 보다 당면과제를 구성원이 직접 해결 (3) 각종 홍보활동을 통한 진료 권역의 지속적 확장 (4) 인화단결을 기본으로 한 인사 정책과 감사 제도의 활용으로 인한 합리적 경영 (5) 진료 및 진료지원부문의 조직 개편을 통한 다기능 수행 (6) 효율적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7) 진료환경의 개선으로 인한 근무의욕 고취 이러한 결과는 향후 환자들에 의한 진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치과병원 경영을 도모함으로써 미래의 경쟁력 있는 치과병원 경영전략수립 자료의 일단으로서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management of dental hospitals has been challenging in terms of the maintenance of a reasonable level of income and high-rank reputation by domestic competition, and encountering the threat of entrepreneur-based hospitals. Dental hospitals, especially university infirmaries are facing against va...
The management of dental hospitals has been challenging in terms of the maintenance of a reasonable level of income and high-rank reputation by domestic competition, and encountering the threat of entrepreneur-based hospitals. Dental hospitals, especially university infirmaries are facing against various issues of a qualified patient care as well as management efficiency. The domestic change in managemental environment forces the hospital to improve the quality of patient care to correspond to the increasing demand of the consumer group. An inevitable competition with entrepreneur-managed hospital and the domestic health care market structure controlled by HMO drive the university hospital to reform the management strategies. Dental disease itself is not so critical as disorders in the body elsewhere and chronic in its nature which makes bigger price-elasticity. To overcome all the hurdle, the dental hospitals are obliged to establish the specific management strategy which is based upon the actual case study and discriminative to the medical hospitals. It is the aim of the study to investigate the management strategies of Kyung Hee University Dental Hospital and suggest the working remedies for further management and marketing p olicy. Kyung Hee University Dental Hospital was investigated by means of review of the brief history, management environment, recognition of the crisis situation, establishment and execution of the strategies, and the efficiency of the very strategies were analyzed. The eight keys to success in financial status and eventual management situation attributed to ; 1) the recognition of importance of the management by continuous employee education, 2) activation of the various committees followed by problem solving by their own, 3) expansion of hospital umbrella by effective public relation, 4) effective control in management of man power, 5) restructuring of the main and supporting system, 6) building up effective information system, 7) desirable motivation with improved working environment, 8) favorable response from union shop. These results signify that the strategies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improvement of the management status and will result in favorable assets in the future management goals.
The management of dental hospitals has been challenging in terms of the maintenance of a reasonable level of income and high-rank reputation by domestic competition, and encountering the threat of entrepreneur-based hospitals. Dental hospitals, especially university infirmaries are facing against various issues of a qualified patient care as well as management efficiency. The domestic change in managemental environment forces the hospital to improve the quality of patient care to correspond to the increasing demand of the consumer group. An inevitable competition with entrepreneur-managed hospital and the domestic health care market structure controlled by HMO drive the university hospital to reform the management strategies. Dental disease itself is not so critical as disorders in the body elsewhere and chronic in its nature which makes bigger price-elasticity. To overcome all the hurdle, the dental hospitals are obliged to establish the specific management strategy which is based upon the actual case study and discriminative to the medical hospitals. It is the aim of the study to investigate the management strategies of Kyung Hee University Dental Hospital and suggest the working remedies for further management and marketing p olicy. Kyung Hee University Dental Hospital was investigated by means of review of the brief history, management environment, recognition of the crisis situation, establishment and execution of the strategies, and the efficiency of the very strategies were analyzed. The eight keys to success in financial status and eventual management situation attributed to ; 1) the recognition of importance of the management by continuous employee education, 2) activation of the various committees followed by problem solving by their own, 3) expansion of hospital umbrella by effective public relation, 4) effective control in management of man power, 5) restructuring of the main and supporting system, 6) building up effective information system, 7) desirable motivation with improved working environment, 8) favorable response from union shop. These results signify that the strategies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improvement of the management status and will result in favorable assets in the future management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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