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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朝鮮時代) 목가구(木家具)를 응용한 다목적기능가구(多目的機能家具) 디자인 연구 원문보기


박상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목칠공예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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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발전할수록 그 문화의 양식은 장식적이고 복잡한 것으로부터 실용적이고 단순한 것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서구의 경우, 르네상스 이전에는 건축을 비롯하여 실내장식, 가구에 이르기까지 장식과 문양이 대체로 복잡하고 비실용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복잡하고 비실용적인 구조의 장식과 문양은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대담하게 생략된 형태들과 기능성이 건축, 실내환경, 가구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양식의 단순화와 기능성은 우리 문화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조형적 미(美)까지 강조한 조선시대 목가구에서 잘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는 장식적인 화려함보다는 서민적인 소박함과 실용적 정신에 큰 가치를 둔 시대였다. 이러한 정신은 조선시대 선비들의 주택 문화와 생활양식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안방과 사랑방, 어느 곳에서도 권위를 과시하려는 장식이 보이지 않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culture grows, the style of the culture change from the ornamental and complicated to the practical and simple. In the case of Western world, before the age of Renaissance the ornament and the design generally had possessed complicated and impractical structures in the interior design and the f...

주제어

#공예 목칠공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목칠공예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i, 34 p
키워드 공예 목칠공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530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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