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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자연관에 나타난 나무이미지의 추상적 표현 연구
Abstract Expression of Wood Image 원문보기


민보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회화가 자연의 사실적인 재현만은 아니다라는 인식의 확산으로, 20세기 이후의 현대회화는 대상의 재현에서 벗어나 새로운 화면을 확립하게 된다. 그 결과 작가의 주관적 관점에 의해 형태를 추구하는 추상 회화가 나타났으며 그 양식은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추상 미술은 단순히 20세기 이후에 갑자기 나타난 한 시대의 특정한 이즘(ism)은 아니다. 그것은 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지속 되어온 미술의 한 발현적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원(元,1262-1368)대 예찬(倪瓚)의 형사(形似)를 구하지 않고 일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ure has been providing mental relief for mankind as well as artistic materials for artists. We are living under the providence of nature and composed of the same components of nature such as the atmosphere or water. Therefore we are influencing nature and influenced by nature in our daily lives. ...

주제어

#동양 자연관 나무이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보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61p.
키워드 동양 자연관 나무이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863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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