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을 통해 상상력이 세련되고 삶을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나 과정으로 문학적 문화를 고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인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상상력의 세련이다. 그러나 문학교육 현장에서 상상력에 대한 교육은 실용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인해 그동안 외면되어 왔다. 상상력은 작품의 이해와 감상효과를 높이고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새로운 세계를 구현하는 창작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에서 상상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 연구에 목적을 두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문학교육에서의 상상력을 ‘문학 작품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들을 구체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새롭게 변형시키며, 새로운 세계를 구상하게 하는 능력’이라 규정하였다. 상상력의 특징은 상상력의 구성 요인, 상상력의 층위, 상상력의 소통에서 찾을 수 있다. 문학 상상력의 구성은 저자·작품 요인, 독자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상상력의 층위는 문학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상상력의 영역으로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으로 구분된다. 이러한상상력은 문학적 상호작용 속에서 더욱 그 능력이 신장된다는 소통 특성을 지닌다. 동화는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흥미와 교훈을 주는 시적인 요소를 갖춘 산문문학으로 동화에서의 환상성은 상상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화를 읽는 아동들에게 상상은 현실을 초월하여 이상세계를 꿈꾸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에서의 상상력은 이루고자 하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구상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상상력의 층위에서 구분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재현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인상 깊은 장면 표현하기, 만화로 나타내기가 있다. 조작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작품의 일부분 완성하기, 상황 바꾸기(주인공, 성격, 시간과 공간),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가 있다. 창조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결말 바꾸어 쓰기, 인터뷰하기, 가정하기, 동화 개작하기, 연극하기, 동화책 만들기가 있다.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교사와 학생의 대화, 모둠 토의·토론이 있다.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교수·학습 지도 모형으로는 전체 학습 단계를 계획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업의 핵심인 지도단계는 3단계로 나누고, 도입에서는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단계로, 전개에서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일반화, 반응의 심화·확장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정리단계에서는 느낀 점이나 생각한 것을 말하면서 수업 활동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구안한 교수·학습 모형에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들을 적용한 결과 아동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 감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작품을 내면화시키고, 감상효과를 높이고, 상상력이 신장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창작의 단계까지 이르도록 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상력의 깊이와 폭이 넓어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자는 상상력은 동화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는 요소로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본다.The goal of Literary Education is to experience in general the life, to have polished imagination and raise the literary culture through its result or process based on literature. In here, one of the permanent goals in Literary Education is the refinement of imagination. But the education on imagination in the field of Literature Education has been averted by the pragmatically-oriented education. Imagination raises understanding and effect of impressions, helps to understand generally the life and raises the creative power embodying the new wor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imagination on Literature Education and extend the domain of imagination through intensive research. This research explores the fairy tale leaching method as its ...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을 통해 상상력이 세련되고 삶을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나 과정으로 문학적 문화를 고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인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상상력의 세련이다. 그러나 문학교육 현장에서 상상력에 대한 교육은 실용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인해 그동안 외면되어 왔다. 상상력은 작품의 이해와 감상효과를 높이고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새로운 세계를 구현하는 창작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에서 상상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 연구에 목적을 두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문학교육에서의 상상력을 ‘문학 작품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들을 구체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새롭게 변형시키며, 새로운 세계를 구상하게 하는 능력’이라 규정하였다. 상상력의 특징은 상상력의 구성 요인, 상상력의 층위, 상상력의 소통에서 찾을 수 있다. 문학 상상력의 구성은 저자·작품 요인, 독자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상상력의 층위는 문학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상상력의 영역으로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으로 구분된다. 이러한상상력은 문학적 상호작용 속에서 더욱 그 능력이 신장된다는 소통 특성을 지닌다. 동화는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흥미와 교훈을 주는 시적인 요소를 갖춘 산문문학으로 동화에서의 환상성은 상상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화를 읽는 아동들에게 상상은 현실을 초월하여 이상세계를 꿈꾸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에서의 상상력은 이루고자 하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구상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상상력의 층위에서 구분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재현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인상 깊은 장면 표현하기, 만화로 나타내기가 있다. 조작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작품의 일부분 완성하기, 상황 바꾸기(주인공, 성격, 시간과 공간),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가 있다. 창조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결말 바꾸어 쓰기, 인터뷰하기, 가정하기, 동화 개작하기, 연극하기, 동화책 만들기가 있다.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교사와 학생의 대화, 모둠 토의·토론이 있다.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교수·학습 지도 모형으로는 전체 학습 단계를 계획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업의 핵심인 지도단계는 3단계로 나누고, 도입에서는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단계로, 전개에서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일반화, 반응의 심화·확장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정리단계에서는 느낀 점이나 생각한 것을 말하면서 수업 활동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구안한 교수·학습 모형에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들을 적용한 결과 아동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 감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작품을 내면화시키고, 감상효과를 높이고, 상상력이 신장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창작의 단계까지 이르도록 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상력의 깊이와 폭이 넓어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자는 상상력은 동화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는 요소로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본다.The goal of Literary Education is to experience in general the life, to have polished imagination and raise the literary culture through its result or process based on literature. In here, one of the permanent goals in Literary Education is the refinement of imagination. But the education on imagination in the field of Literature Education has been averted by the pragmatically-oriented education. Imagination raises understanding and effect of impressions, helps to understand generally the life and raises the creative power embodying the new wor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imagination on Literature Education and extend the domain of imagination through intensive research. This research explores the fairy tale leaching method as its tool in extending imagination . After further inquiries and application, if found effective in the real class, it intends to suggest the application of the above method in the educational field. It is stipulated that the imagination created in Literature Education has the ability to transform images to new ideas of the world through literary works. The special feature of imagination can be found in a component, 층위, and communication of imagination. The component of literary imagination is classified into three items ; the primary factor of author's work, reader, and social culture. The grade of imagination in the field of literary imagination is classified into three items; a reproductive, operative, and creative imagination. This kind of imagination has a special quality of communication in the literary interaction. A fairy tale is a prose literature that has a poetic factor teaching children a great interest and lesson by using the lyrical and fantastic story on the foundation of a child's mind, and there is a close connection between fantasy and imagination in the fairy tale. The fairy tale makes little readers to rise above an actuality and then makes them dream of an ideal world. So, imagination in a fairy tale is to become the driving force that can make them formulate a new world, which can realize dream. That's why, this research, which can help the fairy tale teaching method extend imagination needs to be done.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을 통해 상상력이 세련되고 삶을 총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그 결과나 과정으로 문학적 문화를 고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인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상상력의 세련이다. 그러나 문학교육 현장에서 상상력에 대한 교육은 실용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인해 그동안 외면되어 왔다. 상상력은 작품의 이해와 감상효과를 높이고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새로운 세계를 구현하는 창작능력이 길러지도록 한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에서 상상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 연구에 목적을 두고,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문학교육에서의 상상력을 ‘문학 작품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들을 구체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새롭게 변형시키며, 새로운 세계를 구상하게 하는 능력’이라 규정하였다. 상상력의 특징은 상상력의 구성 요인, 상상력의 층위, 상상력의 소통에서 찾을 수 있다. 문학 상상력의 구성은 저자·작품 요인, 독자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상상력의 층위는 문학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상상력의 영역으로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으로 구분된다. 이러한상상력은 문학적 상호작용 속에서 더욱 그 능력이 신장된다는 소통 특성을 지닌다. 동화는 동심을 바탕으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로 어린이에게 흥미와 교훈을 주는 시적인 요소를 갖춘 산문문학으로 동화에서의 환상성은 상상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화를 읽는 아동들에게 상상은 현실을 초월하여 이상세계를 꿈꾸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에서의 상상력은 이루고자 하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구상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상상력의 층위에서 구분한 재현적 상상력, 조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재현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인상 깊은 장면 표현하기, 만화로 나타내기가 있다. 조작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작품의 일부분 완성하기, 상황 바꾸기(주인공, 성격, 시간과 공간),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가 있다. 창조적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결말 바꾸어 쓰기, 인터뷰하기, 가정하기, 동화 개작하기, 연극하기, 동화책 만들기가 있다. 상호작용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법에는 교사와 학생의 대화, 모둠 토의·토론이 있다.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교수·학습 지도 모형으로는 전체 학습 단계를 계획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업의 핵심인 지도단계는 3단계로 나누고, 도입에서는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단계로, 전개에서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일반화, 반응의 심화·확장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정리단계에서는 느낀 점이나 생각한 것을 말하면서 수업 활동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구안한 교수·학습 모형에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들을 적용한 결과 아동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 감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작품을 내면화시키고, 감상효과를 높이고, 상상력이 신장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창작의 단계까지 이르도록 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상력의 깊이와 폭이 넓어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자는 상상력은 동화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는 요소로서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본다.The goal of Literary Education is to experience in general the life, to have polished imagination and raise the literary culture through its result or process based on literature. In here, one of the permanent goals in Literary Education is the refinement of imagination. But the education on imagination in the field of Literature Education has been averted by the pragmatically-oriented education. Imagination raises understanding and effect of impressions, helps to understand generally the life and raises the creative power embodying the new worl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imagination on Literature Education and extend the domain of imagination through intensive research. This research explores the fairy tale leaching method as its tool in extending imagination . After further inquiries and application, if found effective in the real class, it intends to suggest the application of the above method in the educational field. It is stipulated that the imagination created in Literature Education has the ability to transform images to new ideas of the world through literary works. The special feature of imagination can be found in a component, 층위, and communication of imagination. The component of literary imagination is classified into three items ; the primary factor of author's work, reader, and social culture. The grade of imagination in the field of literary imagination is classified into three items; a reproductive, operative, and creative imagination. This kind of imagination has a special quality of communication in the literary interaction. A fairy tale is a prose literature that has a poetic factor teaching children a great interest and lesson by using the lyrical and fantastic story on the foundation of a child's mind, and there is a close connection between fantasy and imagination in the fairy tale. The fairy tale makes little readers to rise above an actuality and then makes them dream of an ideal world. So, imagination in a fairy tale is to become the driving force that can make them formulate a new world, which can realize dream. That's why, this research, which can help the fairy tale teaching method extend imagination needs to be 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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