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통합적 접근에 의한 초등학교 1학년 음악 창작 지도 과정 연구 : 문학작품과 미술작품을 도입하여
Study on the music creating lesson process for 1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integrated approach : adopting the literature and fine art work 원문보기


황신영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의 창작은 음악 예술의 본질이며 자신의 아이디어로 창출하는 음악 기회로서 가장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적용력이 요구되는 음악 활동이다. 이 연구는 어린이들에게 음악이 추상적이고 먼 것이 아니라 어린이 자신이 활용하고 싶어하는 의사 소통의 한 방법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들에게 작곡이란 말하기, 글쓰기 그리기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자기 표현의 도구임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의 음악적 창의력을 기르기 위하여 어린이들과 친숙하고 가까운 음악적 소재들을, 아동들의 사고 수준에서 이해 가능한 방법으로 조직하여 공급하고자 하였다. 교사가 아동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프로그램을 조직하여 제공한다면 음악을 자신의 수준에서 재미있게 만들어 가는 다양한 학습 활동이 가능하리라고 전제하였다. 그에 따라 단계적으로 음악 구성요소의 지도를 하고 문학작품과 미술작품을 음악 창작에 활용하여 지도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의 교과 특성상 통합 교과적인 수업이 효과적인 측면이 있어서 국어과의 문학 요소와 미술과의 그림 요소를 음악 창작에 도입하게 된 것이다. 동시와 동화, 그림에 이미 익숙해 있는 아동들에게 이 방법은 음악 창작을 보다 친숙하고 쉽게 받아들이고 감성적으로 자극하는 효과가 있었다. 지도 내용을 보면 우선 작곡이란, 다른 여러 예술과 함께 사람의 느낌과 생각의 표현 방법임을 깨닫게 하고 소리의 관찰과 모방을 통하여 소리를 재료로 한 표현이 작곡임을 확인시키며, 음악의 구성 요소(리듬, 가락, 음색, 빠르기, 셈여림, 화성, 형식)의 개념을 주로 놀이를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접근시키고 후반부에 문학 작품, 미술 작품을 도입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eation of music is the essence of music art in its most active form; it needs comprehensive applicability as the musical opportunity for creating an original id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ist children in recognizing music as a communication method rather than as an abstract ambiguit...

주제어

#초등학교 1학년 음악 창작 지도 과정 문학 미술 음악 통합적 접근 music creating lesson process 1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integrated approach literature fine art work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신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주대창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58p.
키워드 초등학교 1학년 음악 창작 지도 과정 문학 미술 음악 통합적 접근 music creating lesson process 1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integrated approach literature fine art work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074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