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방효과가 크고, 나라의 장래를 이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을 고찰하여,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에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에 관련한 학위논문, 국내 외 학술잡지,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의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내용은 첫째, 약물남용의 개념,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 셋째, 청소년의 약물남용, 넷째,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 다섯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으로 구성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약물남용의 개념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방효과가 크고, 나라의 장래를 이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을 고찰하여,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에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에 관련한 학위논문, 국내 외 학술잡지,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의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내용은 첫째, 약물남용의 개념,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 셋째, 청소년의 약물남용, 넷째,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 다섯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으로 구성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약물남용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마약류는 첫째, 약물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고 둘째, 사용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셋째,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고 넷째, 개인에 한정되지 아니하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약물로 정의되어 있다. 약물남용 관련용어로 약물사용, 남용, 오용, 의존에 대해 정리하였으며, 남용 약물의 종류 및 약리작용에 대해 파악하였다. 2.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 첫째, 심리학적 이론에서 (1)정신분석이론 (2)인성이론을 정리하고, 둘째, 사회학적 이론에서 (1)사회학습이론 (2)사회통제이론 (3)하위문화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셋째, 생물학적 이론에서 (1)유전이론 (2)생화학적 이론에 대해 고찰하여 정리하였다. 3. 청소년의 약물남용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의 실태에 대해 대구지역과 전주지역의 조사결과를 검토하였다. 대구지역(중, 고등학생의 조사결과)에서 음주는 전체 학생들의 61.8%(중학생 : 40.3%, 고등학생: 77.4%)가 경험이 있었으며, 흡연은 32.3%(중학생: 19.6%, 고등학생: 41.5%) 경험이 있었으며, 환각목적의 약물남용으로 진통제는 1.8%의 경험이 있었다. 전주지역은 고등학생을 상대로 조사하였으며, 음주는 전체 학생의 70.5%, 흡연은 30.4%의 경험이 있었으며, 약물사용의 경험은 0.5%인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생의 경우 대구지역 이 전주지역에 비해 음주와 흡연의 경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독과정의 5단계는 ①실험적 단계 ②사회적 단계 ③도구적 단계 ④습관적 단계 ⑤강박적 단계의 순서이며, 약물사용 동기유형으로는 모험 추구형, 평화 추구형, 교우 관계 추구형, 힘 추구형, 미적감각 추구형 등이 있었다. 4.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 예방대책 및 실행으로 교육과 계몽을 통한 정보의 보급, 사회기술의 훈련, 지역자원의 개발과 활용, 사회환경의 변화, 약물남용 학생의 파악, 위험요소의 파악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재활치료로는 입원 및 외래치료가 있을 수 있다. 5.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 학교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으로 약물오남용 강의안과 강의수업모형을 정리하여 소개하였으며, 수행상의 지침을 고찰하였으며, 또한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접근방안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예방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지침으로는 1) 표적집단의 특성에 대해 명확히 파악 2) 실현가능한 목표설정 3)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하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 4) 예방적 노력을 위한 확실한 개념적인 준거틀 마련 5) 계획과 실행단계에서 중요인물이나 조직을 포함시킴 6) 여타의 예방관련 행위나 노력들을 잘 조직화하고 지원함 등의 내용이 있었다. 본 연구의 제언 및 결론으로 청소년의 약물남용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약물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각 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둘째, 부모교육이다. 셋째,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각 지역 내에서 약물남용 예방운동을 실시한다. 넷째, 여러 홍보 매체를 통해 약물남용의 위험성 및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경각심을 높이도록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접근전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준비하고,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이 약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약물에 대해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약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손실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방효과가 크고, 나라의 장래를 이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을 고찰하여,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에 기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에 관련한 학위논문, 국내 외 학술잡지,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의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내용은 첫째, 약물남용의 개념, 둘째,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 셋째, 청소년의 약물남용, 넷째,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 다섯째,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으로 구성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약물남용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마약류는 첫째, 약물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고 둘째, 사용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셋째,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고 넷째, 개인에 한정되지 아니하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약물로 정의되어 있다. 약물남용 관련용어로 약물사용, 남용, 오용, 의존에 대해 정리하였으며, 남용 약물의 종류 및 약리작용에 대해 파악하였다. 2.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이론적 배경 첫째, 심리학적 이론에서 (1)정신분석이론 (2)인성이론을 정리하고, 둘째, 사회학적 이론에서 (1)사회학습이론 (2)사회통제이론 (3)하위문화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셋째, 생물학적 이론에서 (1)유전이론 (2)생화학적 이론에 대해 고찰하여 정리하였다. 3. 청소년의 약물남용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의 실태에 대해 대구지역과 전주지역의 조사결과를 검토하였다. 대구지역(중, 고등학생의 조사결과)에서 음주는 전체 학생들의 61.8%(중학생 : 40.3%, 고등학생: 77.4%)가 경험이 있었으며, 흡연은 32.3%(중학생: 19.6%, 고등학생: 41.5%) 경험이 있었으며, 환각목적의 약물남용으로 진통제는 1.8%의 경험이 있었다. 전주지역은 고등학생을 상대로 조사하였으며, 음주는 전체 학생의 70.5%, 흡연은 30.4%의 경험이 있었으며, 약물사용의 경험은 0.5%인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생의 경우 대구지역 이 전주지역에 비해 음주와 흡연의 경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독과정의 5단계는 ①실험적 단계 ②사회적 단계 ③도구적 단계 ④습관적 단계 ⑤강박적 단계의 순서이며, 약물사용 동기유형으로는 모험 추구형, 평화 추구형, 교우 관계 추구형, 힘 추구형, 미적감각 추구형 등이 있었다. 4.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 예방대책 및 실행으로 교육과 계몽을 통한 정보의 보급, 사회기술의 훈련, 지역자원의 개발과 활용, 사회환경의 변화, 약물남용 학생의 파악, 위험요소의 파악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재활치료로는 입원 및 외래치료가 있을 수 있다. 5.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수립방안 학교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으로 약물오남용 강의안과 강의수업모형을 정리하여 소개하였으며, 수행상의 지침을 고찰하였으며, 또한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접근방안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예방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지침으로는 1) 표적집단의 특성에 대해 명확히 파악 2) 실현가능한 목표설정 3)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하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 4) 예방적 노력을 위한 확실한 개념적인 준거틀 마련 5) 계획과 실행단계에서 중요인물이나 조직을 포함시킴 6) 여타의 예방관련 행위나 노력들을 잘 조직화하고 지원함 등의 내용이 있었다. 본 연구의 제언 및 결론으로 청소년의 약물남용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약물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각 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둘째, 부모교육이다. 셋째,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각 지역 내에서 약물남용 예방운동을 실시한다. 넷째, 여러 홍보 매체를 통해 약물남용의 위험성 및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경각심을 높이도록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접근전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준비하고,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이 약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약물에 대해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약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손실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할 것이다.
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ffective adolescent drug abusing program and to contribute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well-being of adolescent. Ⅱ. Method Major method of this study is review of books which are related to adolescent drug abuse. The kinds of documents are...
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ffective adolescent drug abusing program and to contribute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well-being of adolescent. Ⅱ. Method Major method of this study is review of books which are related to adolescent drug abuse. The kinds of documents are thesis, journal, research report and so on. Ⅲ. Resul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ings; (1) The Definition of Drug Abuse (2) The Background of Adolescent Drug Abuse (3) Adolescent Drug Abuse (4) The Prevention of Drug Abuse and Rehabilitation (5) Establishing of Preventive Program of Adolescent Drug Abuse Ⅳ. Conclusion From the thesis results, it is important that an integrated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to prevent adolescent drug abusing. The effective adolescent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s also including interpersonal skills, life attitude and play with meaningful experience. Accordingly, this paper suggests that effective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n adolescent is essential and important. So many other studies are continuously needed about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n adolescent.
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ffective adolescent drug abusing program and to contribute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well-being of adolescent. Ⅱ. Method Major method of this study is review of books which are related to adolescent drug abuse. The kinds of documents are thesis, journal, research report and so on. Ⅲ. Resul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ings; (1) The Definition of Drug Abuse (2) The Background of Adolescent Drug Abuse (3) Adolescent Drug Abuse (4) The Prevention of Drug Abuse and Rehabilitation (5) Establishing of Preventive Program of Adolescent Drug Abuse Ⅳ. Conclusion From the thesis results, it is important that an integrated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to prevent adolescent drug abusing. The effective adolescent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s also including interpersonal skills, life attitude and play with meaningful experience. Accordingly, this paper suggests that effective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n adolescent is essential and important. So many other studies are continuously needed about drug abusing prevention program in adolesc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