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및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둘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공부방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5 6...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및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둘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공부방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44명으로서, 독서요법 프로그램 집단(실험집단 1)에 15명,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집단(실험집단 2)에 14명, 통제집단에 15명이 각각 배치되었다. 실험집단 1에는 주 2회 각각 90분씩, 총 8회기 동안 본 연구자가 개발한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 2에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개발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주 2회 각각 90분씩 총 8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 없이 사전 사후 검사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실험집단 1),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실험집단 2) 을 적용한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전체 공격성이 유의하게 낮아졌다. 둘째, 공격성의 각 하위영역 별로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통제집단을 각각 비교한 결과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은 세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원한, 의심, 죄의식, 흥분성은 세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간 차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본 결과,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보다 부정성과 언어적 공격성이 더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따라서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모두 아동들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특히 공격성의 하위영역중 부정성과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는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초등학생들의 공격성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포함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및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둘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공격성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공부방에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44명으로서, 독서요법 프로그램 집단(실험집단 1)에 15명,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집단(실험집단 2)에 14명, 통제집단에 15명이 각각 배치되었다. 실험집단 1에는 주 2회 각각 90분씩, 총 8회기 동안 본 연구자가 개발한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 2에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개발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주 2회 각각 90분씩 총 8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 없이 사전 사후 검사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실험집단 1),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실험집단 2) 을 적용한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전체 공격성이 유의하게 낮아졌다. 둘째, 공격성의 각 하위영역 별로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통제집단을 각각 비교한 결과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은 세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원한, 의심, 죄의식, 흥분성은 세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간 차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본 결과,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보다 부정성과 언어적 공격성이 더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따라서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모두 아동들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지만 특히 공격성의 하위영역중 부정성과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는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초등학생들의 공격성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포함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The subjects were 44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low economic families in Gwangju city. 15 Subjects were assigned in experimental group I, 14 in experimental group II, & 15 in control group. Th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The subjects were 44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low economic families in Gwangju city. 15 Subjects were assigned in experimental group I, 14 in experimental group II, & 15 in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I students received 8 sessions of bibliotherapy which focused on learning empathy in 4 weeks(each session lasted about 2 hours, total 16 hours). The experimental II group received 8 sessions of Anger-control treatment in 4weeks(each session lasted about 2 hours, total 16 hours). But no treatment was given to the control group. Analysis of covariance, with pretest scores as the covariance,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s(bibliotherapy & anger-control treatment) showed significant decease in indirect aggression, assault, and total aggression than the control group. Especially, subjects of the bibliotherapy group counseling showed significant reduction on negativism and verbal aggression compared with anger-control group. In conclusion, bilbliotherapy group counseling can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Because it was well accepted by children with a lot of interest, more bibliotherapy group is recommended for korean children. Several suggestions were made for future researches and program developments.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The subjects were 44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low economic families in Gwangju city. 15 Subjects were assigned in experimental group I, 14 in experimental group II, & 15 in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I students received 8 sessions of bibliotherapy which focused on learning empathy in 4 weeks(each session lasted about 2 hours, total 16 hours). The experimental II group received 8 sessions of Anger-control treatment in 4weeks(each session lasted about 2 hours, total 16 hours). But no treatment was given to the control group. Analysis of covariance, with pretest scores as the covariance,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s(bibliotherapy & anger-control treatment) showed significant decease in indirect aggression, assault, and total aggression than the control group. Especially, subjects of the bibliotherapy group counseling showed significant reduction on negativism and verbal aggression compared with anger-control group. In conclusion, bilbliotherapy group counseling can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Because it was well accepted by children with a lot of interest, more bibliotherapy group is recommended for korean children. Several suggestions were made for future researches and program developments.
주제어
#독서요법 분노조절훈련 아동 공격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