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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창구 최적 고객 처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뮬레이션 : 대기행렬 모델을 중심으로
(A) simulation for optimum working process system at bank windows 원문보기


한명근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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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은행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신속한 처리이다. 요즘과 같은 금융산업의 급속한 전자결재시스템으로의 변환 시기에는 신속한 서비스 제공은 고객만족의 최우선 과제이다. 그러므로 객장 내의 고객 대기 시간의 단축은 은행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요소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고객이 창구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창구직원의 배치나,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고객의 은행창구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그러나 이런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서 인원을 늘리는 것은 직접적인 인건비의 증가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비, 사무잡기비, 영업 공간 점유비 등 간접비와 물건비를 발생하게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수요를 파악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처리 시스템의 모델 개발을 위해서 계량적이고 통계적인 자료를 확보한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quick service that customers require when they go to bank. For customer's satisfaction, quick service is most needed in this changing situation to electronic settlement system. Therefore shortening customer's waiting time is one of the most crucial factor to increase customer's satisfaction. To...

주제어

#은행창구 최적고객처리시스템 시뮬레이션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명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손기형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52p.
키워드 은행창구 최적고객처리시스템 시뮬레이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8408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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