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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보 이용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의 관계 : 매체 유형과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s of house publications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in internal communication 원문보기


이화정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언론홍보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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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기업 사원들의 사보 이용 동기와 사보 만족도,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자와 사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사보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사보 연구의 대상을 오프라인 매체인 인쇄사보와 온라인 매체인 전자사보별로 나누어 매체 유형에 따라 사보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차별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조사 대상은 국내 기업 중에 인쇄사보와 전자사보를 별도로 제작하는 회사의 사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설문 응답자가 지정된 URL로 접속하면 설문 완료 후에 자동적으로 DB에 저장되도록 했다. 자료의 수집방법은 이메일을 이용하여 한국사보기자협회의 각 회원사 사원들을 대상으로 지정된 URL을 홍보하여 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설문을 실시했으며, 이 기간 동안 322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이 중 답변의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문항의 누락이 많은 35명을 제외한 287명의 응답을 자료로 활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McGuire의 동기 유형에 따라 사보의 이용 동기를 인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으로 나누고, McQuail과 Rubin 등의 이용 동기 분류에 따라 사보의 이용 동기를 인지적 측면에서 환경감시적 동기와 정보적 동기, 감정적 측면에서 참여적 동기와 오락적 동기로 분류하여 각각의 이용 동기에 대한 정도를 물었다. 또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구분은 Jefkins와 Baskin 등의 분류에 따라 상의하달 커뮤니케이션, 하의상달 커뮤니케이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만족도에 대해 물었다. 수집된 자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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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thesis, I attempted to examine the role of corporate in-house publications a s a major corporate internal communication tool. The primary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motives of in-house publications and their satisfaction levels in corporate i...

주제어

#사보 이용 사내 커뮤니케이션 uses of house publications internal communi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화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74p.
키워드 사보 이용 사내 커뮤니케이션 uses of house publications internal communi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274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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