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본 논문에서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제자훈련에 대해 먼저 어원적 의미와 성서에 나타난 제자의 개념과 정의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또한 제자훈련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그의 지상 명령과 더불어 제자훈련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출발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하여 계승되고 현재에도 적용되어야만 하는 문제인 것이다. 이 말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성경 가운데서 예수님을 통하여 또한 그의 제자들과 사도바울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모습은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여러과정을 통해서 훈련시키신 것과 모세를 부르신 것,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의 훈련인 모세와 여호수아의 훈련, 사무엘과 선지 생도들, 그리고 엘이야의 엘리사 훈련을 통해 좋은 제자훈련의 원리를 보여 주셨다. 그것은 제자로 불러서 다른 일반인보다는 특별하게 훈련을 시키고 그에게 사명을 주어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일들을 준행하게 하는 것이었다. 결국은 훈련된 자를 지도자로 세우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 당신께서 약속하신 일들을 이루어가신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제자훈련과 사도들의 사역 그리고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제자훈련의 원리들을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제자훈련 측면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의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께서 그의 공생애에서와 제자들과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본질적인 것들로 나타난 것이었기에 그것은 분명히 성경적이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시어 그들과 함께 생활하시고 그들과 함께 동거하면서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시요, 구세주 이신 것을 가르쳐 주시고 결국 지상 명령을 유언으로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제자들은 그 원리들을 다시 새로운 제자들을 만들어서 훈련을 시켰던 것이다. 제 IV 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측면에서 본 한국 교회의 실상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평신도 제자훈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가 배움과 훈련이 전혀 없거나 있다 ...
필자는 본 논문에서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제자훈련에 대해 먼저 어원적 의미와 성서에 나타난 제자의 개념과 정의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또한 제자훈련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그의 지상 명령과 더불어 제자훈련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출발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하여 계승되고 현재에도 적용되어야만 하는 문제인 것이다. 이 말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성경 가운데서 예수님을 통하여 또한 그의 제자들과 사도바울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모습은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여러과정을 통해서 훈련시키신 것과 모세를 부르신 것,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의 훈련인 모세와 여호수아의 훈련, 사무엘과 선지 생도들, 그리고 엘이야의 엘리사 훈련을 통해 좋은 제자훈련의 원리를 보여 주셨다. 그것은 제자로 불러서 다른 일반인보다는 특별하게 훈련을 시키고 그에게 사명을 주어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일들을 준행하게 하는 것이었다. 결국은 훈련된 자를 지도자로 세우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 당신께서 약속하신 일들을 이루어가신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제자훈련과 사도들의 사역 그리고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제자훈련의 원리들을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제자훈련 측면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의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께서 그의 공생애에서와 제자들과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본질적인 것들로 나타난 것이었기에 그것은 분명히 성경적이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시어 그들과 함께 생활하시고 그들과 함께 동거하면서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시요, 구세주 이신 것을 가르쳐 주시고 결국 지상 명령을 유언으로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제자들은 그 원리들을 다시 새로운 제자들을 만들어서 훈련을 시켰던 것이다. 제 IV 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측면에서 본 한국 교회의 실상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평신도 제자훈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가 배움과 훈련이 전혀 없거나 있다 해도 지식 전달로만 그친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목회자와 협력하고, 자신이 속한 영역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평신도 사역자가 배출되어야 할 것이다. 제 V 장에서는 오늘날 한국 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어 제자훈련의 필요한 원리요 방법을 제시했다. 한국 교회에 제자훈련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각 교회의 특성에 맞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 VI 장에서는 제자훈련을 통해 교회의 성장을 이룬 사례로 온누리 교회와 사랑의 교회를 살펴보았다. 온누리 교회와 사랑의 교회는 모두 제자훈련의 원리에 충실했고, 또, 그것을 통해 교회 성장을 경험했다. 그들은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양적성장보다 한 영혼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사역에 임했다. 즉, 어떻게 한 영혼이 거듭나고, 제자로 성숙하여 교회와 자신이 속한 영역 속에서 복음의 영향력을 발휘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을 제자로 훈련시킬 수 있는 재생산의 사역자가 될 수 있을까하는데 교회의 모든 관심을 집중하고 있었다. 특히 온누리 교회는 새신자가 정착하여 제자가 되게 하는 "일대일 제자양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랑의 교회는 자신이 제자가 되어 또 다른 사람을 제자로 훈련시키는 재생산의 사역자를 만드는 초급, 고급반의 "제자훈련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상에서 살핀 것처럼 오늘의 한국 교회를 교회의 본질과 사명대로 성장시키는 가장 성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을 통해 친히 보여주셨고, 제자들에게 대위임하셨던 제자를 삼는 제자훈련인 것이다. 필자는 제자훈련을 통하여 모든 성도들이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도록 돕는 재생산의 사역자로서 목회자와 협력하고, 동역하는 관계가 될 때 한국교회는 건강한 공동체가 될 것이고, 세계복음화에 기여하는 제사장의 나라가 될 것이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제자훈련에 대해 먼저 어원적 의미와 성서에 나타난 제자의 개념과 정의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또한 제자훈련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그의 지상 명령과 더불어 제자훈련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출발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하여 계승되고 현재에도 적용되어야만 하는 문제인 것이다. 이 말은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 나라의 확장은 성경 가운데서 예수님을 통하여 또한 그의 제자들과 사도바울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모습은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여러과정을 통해서 훈련시키신 것과 모세를 부르신 것,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의 훈련인 모세와 여호수아의 훈련, 사무엘과 선지 생도들, 그리고 엘이야의 엘리사 훈련을 통해 좋은 제자훈련의 원리를 보여 주셨다. 그것은 제자로 불러서 다른 일반인보다는 특별하게 훈련을 시키고 그에게 사명을 주어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일들을 준행하게 하는 것이었다. 결국은 훈련된 자를 지도자로 세우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 당신께서 약속하신 일들을 이루어가신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제자훈련과 사도들의 사역 그리고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제자훈련의 원리들을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제자훈련 측면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그의 나라의 확장은 예수님께서 그의 공생애에서와 제자들과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 본질적인 것들로 나타난 것이었기에 그것은 분명히 성경적이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부르시어 그들과 함께 생활하시고 그들과 함께 동거하면서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시요, 구세주 이신 것을 가르쳐 주시고 결국 지상 명령을 유언으로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제자들은 그 원리들을 다시 새로운 제자들을 만들어서 훈련을 시켰던 것이다. 제 IV 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측면에서 본 한국 교회의 실상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평신도 제자훈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가 배움과 훈련이 전혀 없거나 있다 해도 지식 전달로만 그친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목회자와 협력하고, 자신이 속한 영역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평신도 사역자가 배출되어야 할 것이다. 제 V 장에서는 오늘날 한국 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어 제자훈련의 필요한 원리요 방법을 제시했다. 한국 교회에 제자훈련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각 교회의 특성에 맞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 VI 장에서는 제자훈련을 통해 교회의 성장을 이룬 사례로 온누리 교회와 사랑의 교회를 살펴보았다. 온누리 교회와 사랑의 교회는 모두 제자훈련의 원리에 충실했고, 또, 그것을 통해 교회 성장을 경험했다. 그들은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양적성장보다 한 영혼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사역에 임했다. 즉, 어떻게 한 영혼이 거듭나고, 제자로 성숙하여 교회와 자신이 속한 영역 속에서 복음의 영향력을 발휘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을 제자로 훈련시킬 수 있는 재생산의 사역자가 될 수 있을까하는데 교회의 모든 관심을 집중하고 있었다. 특히 온누리 교회는 새신자가 정착하여 제자가 되게 하는 "일대일 제자양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랑의 교회는 자신이 제자가 되어 또 다른 사람을 제자로 훈련시키는 재생산의 사역자를 만드는 초급, 고급반의 "제자훈련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상에서 살핀 것처럼 오늘의 한국 교회를 교회의 본질과 사명대로 성장시키는 가장 성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을 통해 친히 보여주셨고, 제자들에게 대위임하셨던 제자를 삼는 제자훈련인 것이다. 필자는 제자훈련을 통하여 모든 성도들이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도록 돕는 재생산의 사역자로서 목회자와 협력하고, 동역하는 관계가 될 때 한국교회는 건강한 공동체가 될 것이고, 세계복음화에 기여하는 제사장의 나라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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