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약물남용예방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약물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변화시키는지를 평가함으로써 학교보건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으로 연구대상은 C시의 1학년 남자중학생으로 실험군 113명. 대조군 113명으로 총 226 명의 학생이었고, 실험군에게는 4회에 걸쳐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01년 11월 5일부터 2002년 2월 8일까지 시행되었다. 연구진행 절차는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사전조사를 측정한 후, 약물남용 예방교육을 4회에 걸쳐 제공하였...
본 연구는 약물남용예방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약물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변화시키는지를 평가함으로써 학교보건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으로 연구대상은 C시의 1학년 남자중학생으로 실험군 113명. 대조군 113명으로 총 226 명의 학생이었고, 실험군에게는 4회에 걸쳐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01년 11월 5일부터 2002년 2월 8일까지 시행되었다. 연구진행 절차는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사전조사를 측정한 후, 약물남용 예방교육을 4회에 걸쳐 제공하였고, 예방교육을 제공한 2개월 후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소야자 등(1991)에 의해서 개발된 중.고등학생용 약물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X'-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약물에 대한 지식정도의 차이는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약물남용 예방교육 전후의 지식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평균차이는 8.95(±13.1기점. 대조군의 평균차이는 3.63(±12.31)점으로 실험군의 평균차이가 대조군의 평균차이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14, p=.002).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지않은 대조군보다 지식정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후에는 교육을 받기 전보다 약물에 대한 지식이 증가될 것이다"라는 제1가설은 지지되었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약물에 대한 태도점수의 차이는 약물남용예방교육 전후의 태도점수의 차이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평균차이는 7.91(+-.44)점. 대조군의 평균차이는 4.96(+-.51)점으로 실험군의 평균차이가 대조군의 평균차이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47). p=.643).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후에는 예방교육을 받기 전보다 약물에 대하여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 할 것이다"라는 제2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본 연구에 사용된 약물남용 예방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약물에 대한 지식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나 태도 변화에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따라서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학교 보건교육이 지속적이고 체계화될 수 있도록 보건교육과정의 도입이 필요하며, 연령별, 학년별에 따른 차별화된 다양한 교재 및 교육방법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태도변화를 위한 중재요소를 탐색하여, 약물남용예방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것이 중학생의 태도를 변화시키는지 확인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약물남용예방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약물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변화시키는지를 평가함으로써 학교보건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으로 연구대상은 C시의 1학년 남자중학생으로 실험군 113명. 대조군 113명으로 총 226 명의 학생이었고, 실험군에게는 4회에 걸쳐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01년 11월 5일부터 2002년 2월 8일까지 시행되었다. 연구진행 절차는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사전조사를 측정한 후, 약물남용 예방교육을 4회에 걸쳐 제공하였고, 예방교육을 제공한 2개월 후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소야자 등(1991)에 의해서 개발된 중.고등학생용 약물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X'-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약물에 대한 지식정도의 차이는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약물남용 예방교육 전후의 지식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평균차이는 8.95(±13.1기점. 대조군의 평균차이는 3.63(±12.31)점으로 실험군의 평균차이가 대조군의 평균차이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14, p=.002).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지않은 대조군보다 지식정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후에는 교육을 받기 전보다 약물에 대한 지식이 증가될 것이다"라는 제1가설은 지지되었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약물에 대한 태도점수의 차이는 약물남용예방교육 전후의 태도점수의 차이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평균차이는 7.91(+-.44)점. 대조군의 평균차이는 4.96(+-.51)점으로 실험군의 평균차이가 대조군의 평균차이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47). p=.643). 따라서 "약물남용예방교육을 받은 후에는 예방교육을 받기 전보다 약물에 대하여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 할 것이다"라는 제2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본 연구에 사용된 약물남용 예방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약물에 대한 지식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나 태도 변화에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따라서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학교 보건교육이 지속적이고 체계화될 수 있도록 보건교육과정의 도입이 필요하며, 연령별, 학년별에 따른 차별화된 다양한 교재 및 교육방법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태도변화를 위한 중재요소를 탐색하여, 약물남용예방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것이 중학생의 태도를 변화시키는지 확인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which helped middle school students to acquire correct knowledge and right attitude toward drug abuse.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do a quasi-experiment of pre-test & post-test with a nonequivalent 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which helped middle school students to acquire correct knowledge and right attitude toward drug abuse.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do a quasi-experiment of pre-test & post-test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study were 226 male students who are in the first grade in two middle school in C city: One hundred and thirteen students were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a control grou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5th, 2001 to February 8th, 2002. A pre-test was taken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to drug abuse and then the experimental students were given four sessions of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A post-test which was the as same as the pre-test questionnaire was given two months after the education was comple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the knowledge and the attitude scale on drug abuse developed by Kim, Soyaja. The statistical analysis contains frequency, percent, mean, standard deviation, X^2-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and paired t-test using SPSS-win PC^+.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first hypothesis "That the scores of knowledge to drug abus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given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will be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was supported(t=3.370, p=.001) 2) The second hypothesis "That a positive attitude to drug abus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given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will be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was rejected(t=2.373, p=.019) In conclusion, knowledge of drug abuse are increased by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mplemented by school health teacher. And the change of attitude was not effectiv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clude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n course of health education to prevent drug abus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which helped middle school students to acquire correct knowledge and right attitude toward drug abuse.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do a quasi-experiment of pre-test & post-test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study were 226 male students who are in the first grade in two middle school in C city: One hundred and thirteen students were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a control grou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5th, 2001 to February 8th, 2002. A pre-test was taken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to drug abuse and then the experimental students were given four sessions of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A post-test which was the as same as the pre-test questionnaire was given two months after the education was completed.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the knowledge and the attitude scale on drug abuse developed by Kim, Soyaja. The statistical analysis contains frequency, percent, mean, standard deviation, X^2-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and paired t-test using SPSS-win PC^+.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first hypothesis "That the scores of knowledge to drug abus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given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will be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was supported(t=3.370, p=.001) 2) The second hypothesis "That a positive attitude to drug abus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given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will be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was rejected(t=2.373, p=.019) In conclusion, knowledge of drug abuse are increased by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mplemented by school health teacher. And the change of attitude was not effectiv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clude drug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n course of health education to prevent drug abus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주제어
#약물남용 예방프로그램 약물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